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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과학 동시 특성 및 과학 동시 쓰기에 대한 인식 비교
Comparing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s of Writing Science Poems for Scientifically-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30 - 148  

김민지 (서울일신초등학교) ,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poems written by scientifically-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of writing scientific poem. To do this, 5~6 graders (n=100) at two gifted science education institutes and 5~6 graders (n=93) at a elementary school in ...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영재가 상위 학년의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 동시를 쓴 것이 보여주는 것은?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 모두 기존에 배웠던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동시를쓴 경우가 많았지만,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의 경우에는 상위 학년의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 동시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 학생들은 주로 현재 배우고 있는 과학 지식을 과학 동시에 활용한 반면, 과학학생들은 개인적인 학습과 독서 활동 등을 통해 습득한 상위 학년의 과학 지식을 과학 동시 쓰기에 활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일반 학생에 비하여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지식 수준이 높은 것은 과학영재 학생의 특성 중 하나인데(박경빈 등, 2014; 손정우 등, 2009), 이러한 높은 수준의 과학 지식을 과학 동시 쓰기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었던 점은 긍정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과학 동시 짓기’ 활동은 무엇인가요? 이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과학 현상, 지식, 원리, 방법 및 이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운율이 있는 말로 함축하여 표현하는 ‘과학 동시 짓기’ 활동(정신애와 권난주, 2008)을 고려해볼 수 있다. 동시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동시 쓰기 활동이 유아(고성희 등, 2018, 김선영과 박 금미, 2008; 심성경 등, 2003; 장영란, 2004)의 창의성과 창의적 성향 등의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 학생에 비해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동시 개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이러한 결과는 영재의 특성 중 창의성(독창성, 정교성)과 완벽주의, 자기비판, 반성적 사고 성향(박경빈 등, 2014; 박성익 등, 2003; 손정우 등, 2009;이해명, 2006)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생각된다. 즉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들은 과학 동시 쓰기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과 산출물에 대해 반성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기의 표현에 대한 정확성 및 확신에 의문을 가지게 되어 작품 개수가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일반 학생보다 과학영재 학생들은 과학 지식을 정확하고 폭넓게 활용하기 위하여 과학 지식을 회상 및 검색하거나 창의적이고 정교하게 표현하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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