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교육서비스수출 촉진을 위한 한국 대학교육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인 유학생 관점에서 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on Korean University Education for Promoting Educational Service Export from the Perspective of Chinese Student in Korea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평가요인과 속성을 도출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실증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둘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셋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 평가와 만족도 평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넷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의 전반적 한국 대학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첫째, 국립대와 사립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중요도평가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만족도에서 관계복지요인에서만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국립대와 사립대 모두 서비스품질요인 중요도에 비해 실제 만족하는 정도와는 1% 유의 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강의요인과 교육시설요인만이 대학의 전반적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요인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강의요인이 교육시설보다 더 컸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당국이 외국학생 유치전략 수립 시교육서비스와 관련된 품질차원들을 중심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서 적절한 시스템과 적절한 방안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평가요인과 속성을 도출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실증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둘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셋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 평가와 만족도 평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넷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의 전반적 한국 대학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첫째, 국립대와 사립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중요도평가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만족도에서 관계복지요인에서만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국립대와 사립대 모두 서비스품질요인 중요도에 비해 실제 만족하는 정도와는 1% 유의 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강의요인과 교육시설요인만이 대학의 전반적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요인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강의요인이 교육시설보다 더 컸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당국이 외국학생 유치전략 수립 시교육서비스와 관련된 품질차원들을 중심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서 적절한 시스템과 적절한 방안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e survey was conducted by Chinese students who currently attend universities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of universities in Korea. Three public universities and five private universities in Kyungsang province were surveyed for the purpos...
The survey was conducted by Chinese students who currently attend universities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of universities in Korea. Three public universities and five private universities in Kyungsang province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ith standardized questionnaires. The study raised questions on four different fronts: 1)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by Chinese student's o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universities and private ones? 2)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satisfaction felt by Chinese students who attend public universities or private ones? 3)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4) How different the relative influence of evaluation factors has on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for overall Korean university system?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no statistical difference in signification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o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universities and private universities. Only the relationship factor in criteria four had an effect on satisfaction with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and private universit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Chinese students determined that professor's lectureship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and is the ultimate deciding factor whether they attend a public or private university. It should be noted that studying and knowledge are primary concerns to them. Improvements i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in area of lectureship, physical education facilities, relationship, and administrative services are essential and crucially important for Korean universities in order to attract foreign students and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global setting.
The survey was conducted by Chinese students who currently attend universities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of universities in Korea. Three public universities and five private universities in Kyungsang province were surveyed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ith standardized questionnaires. The study raised questions on four different fronts: 1)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by Chinese student's o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universities and private ones? 2)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satisfaction felt by Chinese students who attend public universities or private ones? 3) Are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4) How different the relative influence of evaluation factors has on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for overall Korean university system?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no statistical difference in signification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o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universities and private universities. Only the relationship factor in criteria four had an effect on satisfaction with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between public and private universit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evalu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Chinese students determined that professor's lectureship as the most important factor, and is the ultimate deciding factor whether they attend a public or private university. It should be noted that studying and knowledge are primary concerns to them. Improvements in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in area of lectureship, physical education facilities, relationship, and administrative services are essential and crucially important for Korean universities in order to attract foreign students and to enhance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global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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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글로벌 유학시장 경쟁에서 핵심적인 요소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은 외국인 학생수요자의 인식에 따라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에 어떤 요인이 중요한지 그리고 그 중요요인에 대한 실제 서비스사용 만족도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적합한 교육서비스요인을 규명하고자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검증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에 유학 온 중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서비스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 대학에서의 각 교육서비스 품질요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또한 본 실증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외국인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에서 대학교육을 받았다는 데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을 통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여 구전행동과 지지확보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계 유학시장에서의 한국 교육서비스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목적지로서의 한국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요소를 규명하고 각 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제시를 하고자 한 탐색적 연구이다. 따라서 연구대상에서 뿐만 아니라 실증연구의 방법론에서도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 도출, 개별 평가요인들의 중요성에 대해 한국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각 평가요인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각각의 교육서비스품질 평가요인들이 전반적인 대학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따라서 한국 대학교육서비스의 수출 활성화와 세계 유학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교육서비스품질 요인에 대해 조사하여야 하고 이에 대한 만족여부를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에 유학 온 중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서비스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 대학에서의 각 교육서비스 품질요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또한 본 실증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1: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문제 2: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 차이가 존재하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측정항목들, 특히 SERVQUAL, SERVPERF 그리고 HEdPERF의 척도에 의거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다음과 같은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을 구성하였다.
먼저, 타당성검증은 측정항목의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를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의 추출기준을 고유값 1이상으로 하였고, 각 측정항목 단위별로 주성분분석에 의한 베리맥스 직교회전방법을 활용하였다. 다음 <표5>에 제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항목들은 0.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165부이다. 설문지는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중국어로 작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항목을 제외한 모든 요인들은 다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항목들은 Likert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김재현(2011)의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와 고용가능성과의 관계 연구에서는, 수업 영역, 교수강의, 학업 외 역량개발, 학내 외 활동영역 등으로 교육서비스를 측정하였다21). 이들 연구들 역시 SERVQUAL과 SERVPERF에 기반 하여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였다. 이처럼 Parasuraman, Zeithaml, Berry의 PZB 척도가 개발된 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어 왔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영남지역 4년제 대학에서 국립대 3곳과 사립대 5곳 학부과정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2010년 4월에서 6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165부이다.
본 연구는 영남지역 4년제 대학에서 국립대 3곳과 사립대 5곳 학부과정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2010년 4월에서 6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최종 분석을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165부이다. 설문지는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해 중국어로 작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항목을 제외한 모든 요인들은 다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항목들은 Likert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외국인 유학생 통계; 2010년 자료는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의 통계연보 참조.
데이터처리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인구통계적 특성을 제시하였고, 설문항목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들의 내적일관성, 척도의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신뢰성분석을 하였고,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T-test와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19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인구통계적 특성을 제시하였고, 설문항목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들의 내적일관성, 척도의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신뢰성분석을 하였고,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T-test와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단계는 측정항목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타당성분석, 신뢰도분석으로 이루어져졌다. 먼저, 타당성검증은 측정항목의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를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의 추출기준을 고유값 1이상으로 하였고, 각 측정항목 단위별로 주성분분석에 의한 베리맥스 직교회전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인구통계적 특성인 학교유형(국립대, 사립대), 성별, 한국체류 년수 등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자료의 분석단계는 측정항목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타당성분석, 신뢰도분석으로 이루어져졌다. 먼저, 타당성검증은 측정항목의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서, 이를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008년 기준으로 볼 때, 글로벌 유학인구는 330만 명으로 이는 130만 명에 불과하였던 2000년에 비해 무려 83%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1) 유학인구를 국제이주인구(foreign-born)와 비교하여 볼 때도 그 증가세는 두드러지는데, 국제이주인구의 연 증가율은 1.8%인 반면, 유학생의 증가율은 연 7.9%에 달하고 있다.2) 국제유학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서비스품질은 중요한 차별적 요소가 되었고, 시장 선도적 서비스기업들의 가장 강력한 경쟁무기가 되고 있다.12)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과는 달리 무형성, 비분리성, 변화성, 소멸성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들로 인하여 서비스제품에 대한 품질평가에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한 것과 해당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크게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스위스에 있는 국제경영개발원(IMD)이 평가한 2010년 글로벌 국가경쟁력 순위에서 한국은 전반적 국가경쟁력에서 27위를 차지한 것에 비해 교육경쟁력 평가분야는 58개 국가 중 35위를 기록함으로써 중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5) 인구 천 명당 고등교육 외국인 학생 수 평가에서도 외국인유학생의 숫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0.66명으로 34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반해 아시아 경쟁대상국들 중 홍콩이 0.
이는 실제 한국 대학에 재학하면서 인식하는 것으로, 기대하는 것과 실제 성과와의 괴리이다. 그러나 사립대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의 4가지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모두 평균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국립대의 경우, 교육 시설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세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기대하는 것과 실제 성과 간에 괴리가 있는 것이므로 대학당국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교육서비스 만족도 개선을 위한 투자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넷째, 강의와 교육시설 등 두 요인이 외국인 유학생의 전반적인 한국 대학교육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의요인이 더 큰 영향력을 보였으므로 외국인 유학생들을 교육서비스로 만족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수요자중심의 차별화된 강의요인에 집중을 해야 하고 교육시설 개선과 확충을 위해 대학당국의 투자가 요구된다.
다만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도서관’과 ‘장학금 및 기타 재정지원제도’ 항목에서는 유의수준 5%에서, 그리고 ‘교직원의 친절성’에서는 10%의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국립과 사립을 막론하고 외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의 교육서비스품질 중요성에 대해 동일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만족도의 대학 간 차이는 관계복지 요인에서만 유의하였다. 국립대 유학생들이 사립대 학생들보다 평균만족도에서 높았는데 교수와의 접촉과 돌봄, 직원의 관심, 동료와의 관계 등에 사립대학들이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하는 부분으로 판단된다.
7이상으로 나타내고 있어서 각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자료의 요인분석 적합성 여부를 판단해 주는 KMO값(0.92)은 판단기준치인 0.5를 상회하고 있으며, 변수의 전체 설명력은 66.838%로 사회과학에서 인정하는 60% 이상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28)
국립대 유학생들이 사립대 학생들보다 평균만족도에서 높았는데 교수와의 접촉과 돌봄, 직원의 관심, 동료와의 관계 등에 사립대학들이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하는 부분으로 판단된다. 셋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국인 유학생의 중요도평가와 실제 만족도간 차이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기대하는 것과 실제 성과 간에 괴리가 있는 것이므로 대학당국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교육서비스 만족도 개선을 위한 투자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표6>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의 4개 요인들은 국립대와 사립대 모두 평균 4점을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요인 중에서 ‘강의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유학의 목적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연구문제 4를 검증하기 전, 회귀식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는 F통계량과 유의수준을 보면 각각 10.468과 .000으로 나와 전체 회귀식은 유의하였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모형의 설명력은 .207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4의 검증결과, 강의 요인과 교육시설 요인은 대학의 전반적 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행정서비스요인과 관계복지요인은 유의하지 않았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의 4개 요인들은 모두 5점 중 평균 4점을 훨씬 상회함으로써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고 무엇보다 ‘강의요인’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한국에 유학중인 중국인 대학생들이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중요도평가와 실제 만족도간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다음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립대와 사립대를 통틀어서 행정서비스요인과 강의요인, 교육시설요인, 관계복지요인 등 모든 요인에 대해 중요도에 비해 실제 만족하는 정도와는 1% 유의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구사능력과 수학능력 등을 함께 고려한 통합된 연구가 되지 못한 점 역시 본 연구의 한계이다. 따라서 보다 정교한 분석도구의 개발과 검증방법으로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 그리고 이들 유학생들과 한국 대학생들과의 차이점을 발견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유학욕구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요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남지역에 한정된 중국인 유학생 표본대상과 표본수의 수적 빈약함이 외국인유학생 전체를 대표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구사능력과 수학능력 등을 함께 고려한 통합된 연구가 되지 못한 점 역시 본 연구의 한계이다. 따라서 보다 정교한 분석도구의 개발과 검증방법으로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 그리고 이들 유학생들과 한국 대학생들과의 차이점을 발견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유학욕구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요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평가요인과 속성을 도출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실증 조사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4가지 연구문제는?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둘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셋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 평가와 만족도 평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넷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의 전반적 한국 대학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첫째, 국립대와 사립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중요도평가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만족도에서 관계복지요인에서만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국제 유학시장의 최근 동향은?
2000년 이후 국제 유학시장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국제 유학시장의 최근 동향은 유학인구의 수적인 증가뿐만 아니라 유학 목적지에 있어서의 변화도 함께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유학목적지가 과거와는 달리 매우 다변화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즉, 고등교육분야에서 전통적으로 미국이나 일부 유럽 대학들이 유학목적지로서 경쟁력을 이어 오고 있으나 최근에는 캐나다, 호주,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010년 한국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한국의 대학도 이제 국제화되면서 세계의 다양한 국가로부터 학생들의 유학 목적지가 되고 있다. 한국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04년 16,832명에서 2010년 현재 87,480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한․중 수교 이후 한국으로 유학 오는 중국 학생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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