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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3, 2018년, pp.63 - 80
조효정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 이유경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impacts of interaction quality and physical environmental quality on university recommendation intention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In addition this study analyzed a direct impact of familiarity toward Korea on university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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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유학생이 인지하는 한국 대학에 대한 서비스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본 연구는 앞서 제시된 실무적, 학문적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료수집의 한계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한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이는 한국에 있는 모든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의 한계로 인해 일부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표집을 할 수밖에 없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수는 206부로 중국인 유학생의 전체 수를 고려했을 때 본 연구결과를 중국 전체 유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을 상호작용품질과 물리적환경품질로 구성되는 2요인 구성개념으로 실증 분석하였는데, 이는 대학 서비스품질의 좀 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였을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상호작용품질, 물리적환경품질에 결과품질 등을 추가하여 후속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국 대학의 서비스품질과 친숙성을 주로 분석하였지만, 그 외에도 최근 새롭게 관찰되는 중국인 유학생의 다양한 가치관과 성향들이 대학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됨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변수들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고려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 분석할 필요가 있을것이다. | |
학령인구의 절대적 감소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한국의 대학들은 결혼 연령의 상승과 비혼인구의 증가, 저 출산 문제 등 그동안 한국 사회에 누적되어온 사회구조적 변화에 따라 학령인구의 절대적 감소라는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또한 그동안 한국 경제 성장의 주축이라 여겨져 왔던 교육열과 그에 따른 과도한 대학진학률에 대해 민간과 정부 모두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있어 향후 한국 대학의 학령인구는 점차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 |
한국의 대학들이 최근 환경 변화에 따른 생존의 돌파구를 위해 무엇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또한 그동안 한국 경제 성장의 주축이라 여겨져 왔던 교육열과 그에 따른 과도한 대학진학률에 대해 민간과 정부 모두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있어 향후 한국 대학의 학령인구는 점차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한국의 대학들은 최근 이러한 환경 변화 속에서 생존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국내 학생뿐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와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5년 한국 교육부는 ‘대학 구조개혁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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