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서비스수출 촉진을 위한 한국 대학교육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인 유학생 관점에서
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on Korean University Education for Promoting Educational Service Export from the Perspective of Chinese Student in Kore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3 no.4, 2011년, pp.463 - 484  

홍성헌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평가요인과 속성을 도출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실증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둘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셋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 평가와 만족도 평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넷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의 전반적 한국 대학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첫째, 국립대와 사립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중요도평가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만족도에서 관계복지요인에서만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국립대와 사립대 모두 서비스품질요인 중요도에 비해 실제 만족하는 정도와는 1% 유의 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강의요인과 교육시설요인만이 대학의 전반적 교육서비스 품질 평가요인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강의요인이 교육시설보다 더 컸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당국이 외국학생 유치전략 수립 시교육서비스와 관련된 품질차원들을 중심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서 적절한 시스템과 적절한 방안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vey was conducted by Chinese students who currently attend universities for the purpose of evaluating factors that determine the quality of educational services of universities in Korea. Three public universities and five private universities in Kyungsang province were surveyed for th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글로벌 유학시장 경쟁에서 핵심적인 요소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은 외국인 학생수요자의 인식에 따라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에 어떤 요인이 중요한지 그리고 그 중요요인에 대한 실제 서비스사용 만족도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적합한 교육서비스요인을 규명하고자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검증하였다. 검증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 대학에 유학 온 중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서비스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 대학에서의 각 교육서비스 품질요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또한 본 실증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외국인 학생들로 하여금 한국에서 대학교육을 받았다는 데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을 통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여 구전행동과 지지확보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계 유학시장에서의 한국 교육서비스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목적지로서의 한국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요소를 규명하고 각 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제시를 하고자 한 탐색적 연구이다. 따라서 연구대상에서 뿐만 아니라 실증연구의 방법론에서도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 도출, 개별 평가요인들의 중요성에 대해 한국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각 평가요인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각각의 교육서비스품질 평가요인들이 전반적인 대학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한국 대학교육서비스의 수출 활성화와 세계 유학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유학생들이 평가하는 교육서비스품질 요인에 대해 조사하여야 하고 이에 대한 만족여부를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 대학에 유학 온 중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서비스 요인들의 중요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자신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 대학에서의 각 교육서비스 품질요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또한 본 실증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 차이가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 2: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 차이가 존재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의 평가요인과 속성을 도출하고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실증 조사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4가지 연구문제는?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4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의 중요도 평가에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둘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 국립대 재학 유학생과 사립대 유학생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셋째,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의 중요도 평가와 만족도 평가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넷째, 한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의 전반적 한국 대학교육서비스품질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첫째, 국립대와 사립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중요도평가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품질만족도에서 관계복지요인에서만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국제 유학시장의 최근 동향은? 2000년 이후 국제 유학시장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국제 유학시장의 최근 동향은 유학인구의 수적인 증가뿐만 아니라 유학 목적지에 있어서의 변화도 함께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유학목적지가 과거와는 달리 매우 다변화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즉, 고등교육분야에서 전통적으로 미국이나 일부 유럽 대학들이 유학목적지로서 경쟁력을 이어 오고 있으나 최근에는 캐나다, 호주,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010년 한국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한국의 대학도 이제 국제화되면서 세계의 다양한 국가로부터 학생들의 유학 목적지가 되고 있다. 한국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04년 16,832명에서 2010년 현재 87,480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한․중 수교 이후 한국으로 유학 오는 중국 학생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