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요인이 교육훈련전이, 교육훈련만족도 및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충남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ining Factors on Transfer of Training, Training Satisfaction and Retraining Intentions - Based on the management consultation project for foreign customer service restaurant in Chungnam province -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국인고객에 제공되는 음식, 서비스, 위생상태 등 식당환경 개선을 위한 충남지방 유명식당 30여 곳의 식당 업주 및 식당관리자 53명 을 대상으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운영교육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업 종료 후 네 가지 교육관련 요인을 설정한 후 각각의 요인이 교육훈련 전이와 교육 후 형성되는 학습만족도 및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관련성과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강사와 교육환경 요인은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는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 담당자가 교육훈련을 설계할 때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학습도구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여부와 강사(교수)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및 학습자의 만족도 증진을 위한 교육훈련 요구 분석을 철저히 하여야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외국인고객에 제공되는 음식, 서비스, 위생상태 등 식당환경 개선을 위한 충남지방 유명식당 30여 곳의 식당 업주 및 식당관리자 53명 을 대상으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운영교육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업 종료 후 네 가지 교육관련 요인을 설정한 후 각각의 요인이 교육훈련 전이와 교육 후 형성되는 학습만족도 및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관련성과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강사와 교육환경 요인은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는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 담당자가 교육훈련을 설계할 때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학습도구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여부와 강사(교수)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및 학습자의 만족도 증진을 위한 교육훈련 요구 분석을 철저히 하여야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a government-supported project developed to improve the quality and hygiene levels of food, service, and restaurant facilities for foreign customers in Chungnam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53 restaurant owners and restaurant manag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a government-supported project developed to improve the quality and hygiene levels of food, service, and restaurant facilities for foreign customers in Chungnam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53 restaurant owners and restaurant manager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and presents a mode with key factors influencing transfer of training and training satisfac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ethods were used to test the relationships among four factors for transfer of training, training satisfaction, and retraining intentions. There are three main findings. First, teaching methods and relevance factor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ransfer, but instructor and education environment factors did not. Second, the teaching methods, instructor and education environment factors had a direct influence on training satisfaction, but the relevance factor didn't. Third, transfer and satisfaction both were influenced significantly by retraining.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 trainer, designing training curriculum for a production environment, should emphasize the role of the trainer and focus on learning tools. Finally, a thorough learning design is needed for learner's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a government-supported project developed to improve the quality and hygiene levels of food, service, and restaurant facilities for foreign customers in Chungnam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53 restaurant owners and restaurant manager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and presents a mode with key factors influencing transfer of training and training satisfac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methods were used to test the relationships among four factors for transfer of training, training satisfaction, and retraining intentions. There are three main findings. First, teaching methods and relevance factor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ransfer, but instructor and education environment factors did not. Second, the teaching methods, instructor and education environment factors had a direct influence on training satisfaction, but the relevance factor didn't. Third, transfer and satisfaction both were influenced significantly by retraining.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 trainer, designing training curriculum for a production environment, should emphasize the role of the trainer and focus on learning tools. Finally, a thorough learning design is needed for learner's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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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에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그리고 나아가서 열악한 지방 외식업체의 지원 사업 후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 연구를 통하여 실리적인 사업 효과와 결과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세계인의 이목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가파른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열악한 지방 외식업체 운영 실태를 감안할 때 다양한 지원 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의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가한 학습자를 중심으로, 사업종료 후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아울러 국제행사를 앞두고 시행되는 본 사례와 유사한 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여 실무의 적용 성과를 얻기 위함이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컨설팅 사업에서 제시되는 문제점은 교육훈련의 유효성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 반응 또는 학습 평가 수준에 머물고 있어(정영애 2006), 교육훈련 투자의 효용성 및 재투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불러 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방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외식산업 경영 컨설팅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학습자의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2008- 2010년까지 3년간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충청남도의 공주 및 부여의 유명식당 20여 곳 과 2009-2010년 2년간 참여한 논산 10여 곳의 식당업주 및 식당관리자들 을 대상으로 본 설문지에 대하여 미리 교육한 후 각 업소에 2부씩 60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에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충청남도에서는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공주, 논산 및 부여의 식당 30여 곳을 대상으로 충청남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만족스러운 서비스 및 식사제공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였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의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가한 학습자를 중심으로, 사업종료 후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아울러 국제행사를 앞두고 시행되는 본 사례와 유사한 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여 실무의 적용 성과를 얻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에 대한 검정결과를 요약 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1a : 교육내용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1b : 교육내용 관련성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2a : 교육강사에 대한 호감 도는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2b : 교육강사에 대한 호감 도는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3a : 교육 환경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3b : 교육환경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4a : 교육방법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4b : 교육방법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H5 : 교육 후 만족도는 재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H6 : 교육훈련전이는 재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육내용관련성,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의 4가지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위해 설정한 가설은 H1b〰H4b이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가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H5, H6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제안 방법
교육훈련 요소가 교육훈련 전이 및 교육 후 만족도, 그리고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의거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먼저 교육내용 관련성은 Liebermann S & Hoffmann S(2008), Kim MJ(2001), Lee BC과 Yoon GS(2010)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3문항을 작성하였으며, 교육강사 관련성 요인은 Lim HC과 Park KK(1999), Park SY과 Lee YH(2008), Lee YT과 Kwak DY(2006)의 연구를 바탕으로 5문항을 작성하였다.
또한 측정 항목에 대한 신뢰성 검정을 위해 내적일관성을 나타내는 크롬바의 알파계수(Cronbach' α)를 구했다.
(정영해 등 2008) 따라서, 요인적재량의 값에 대한 절대적 기준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주요 변수를 포함시키기 위해 요인적재량의 절대 값이 0.3이상인 것을 요인에 포함을 시켰다. 그러므로 측정설문문항의 타당성은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이미 많이 다루었던 요인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상정한 이론모형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측정변수들이 이론변수를 지지하고 요인구조가 타당한가를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여러 선행변수가 언급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육내용 관련성(Alliger GM et al 1997; Liebermann S & Hoffmann S 2008; Ruona WE et al 2002; 정영애 2006; Kim MJ 2001; Lee BC․Yoon GS 2010;), 교육강사(Campbell JP 1988; Lim HC․Park KK 1999; Kwak DY 2006; Hur YJ 등 2007; Lee EY 등 2011; Shin KH․Oh IS 2004; Park SY․Lee YH 2008; Lee YT․Kwak DY, 2006), 교육환경(Leslie D & Richardson A 2000; Park KT, Baek JO 2008; Seo HJ 등 2010), 교육방법(Han SH 2005; Jung JK․Baek DG 2008; Kwak DY․Lee YH 2004)의 네 가지 변수를 선행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이미 많이 다루었던 요인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상정한 이론모형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측정변수들이 이론변수를 지지하고 요인구조가 타당한가를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시 요인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사각회전(oblique rotation) 방법 중의 하나인 오블리민(direct oblimin)방법을 사용하여 회전하였다(정영해 등 2008).
대상 데이터
이에 연구자는 2008- 2010년까지 3년간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충청남도의 공주 및 부여의 유명식당 20여 곳 과 2009-2010년 2년간 참여한 논산 10여 곳의 식당업주 및 식당관리자들 을 대상으로 본 설문지에 대하여 미리 교육한 후 각 업소에 2부씩 6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교육 후 6개월이 경과된 2011년 5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공주 및 부여 39부, 논산 14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방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외식산업 경영 컨설팅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학습자의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2008- 2010년까지 3년간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충청남도의 공주 및 부여의 유명식당 20여 곳 과 2009-2010년 2년간 참여한 논산 10여 곳의 식당업주 및 식당관리자들 을 대상으로 본 설문지에 대하여 미리 교육한 후 각 업소에 2부씩 6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교육 후 6개월이 경과된 2011년 5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공주 및 부여 39부, 논산 14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직책과 연령대별에 대해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사후분석으로 Tukey의 HSD 방법을 적용하였다. 직책이 대표인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교육 후 만족도가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각 요인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에서 보는 것처럼 각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므로 원자료가 아닌 주성분점수(principal component score)를 구하여 다중회귀분석에 이용하였다(정영해 등 2008).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각 요인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에서 보는 것처럼 각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므로 원자료가 아닌 주성분점수(principal component score)를 구하여 다중회귀분석에 이용하였다(정영해 등 2008). <표 6>은 연구가설 H1a∼H4a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이다.
이론/모형
교육환경은 Leslie D & Richardson A(2000), Seo HJ 등(2010)의 연구를 근거로 3문항을 작성하였으며, 교육방법 요인은 Han SH(2005), Jung JK과 Baek DG(2008) 연구를 바탕으로 5문항을 작성하였다. 교육전이 요인은 정영애(2006)와 Lee EY 등(2011)의 연구를 토대로 5문항을, 교육 후 만족도 요인은 Kim OR(2005), Kwon KM와 Yoo YJ(2009)연구를 근거로 5문항이 작성되었으며, 재교육의도 요인은 Jung KS와 Kim KJ(2006), Kim HS(2007), Park KT와 Baek JO(2008)의 연구를 토대로 3문항을 작성 하였다.
교육환경은 Leslie D & Richardson A(2000), Seo HJ 등(2010)의 연구를 근거로 3문항을 작성하였으며, 교육방법 요인은 Han SH(2005), Jung JK과 Baek DG(2008) 연구를 바탕으로 5문항을 작성하였다.
먼저 교육내용 관련성은 Liebermann S & Hoffmann S(2008), Kim MJ(2001), Lee BC과 Yoon GS(2010)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하여 3문항을 작성하였으며, 교육강사 관련성 요인은 Lim HC과 Park KK(1999), Park SY과 Lee YH(2008), Lee YT과 Kwak DY(2006)의 연구를 바탕으로 5문항을 작성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이미 많이 다루었던 요인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상정한 이론모형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측정변수들이 이론변수를 지지하고 요인구조가 타당한가를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시 요인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사각회전(oblique rotation) 방법 중의 하나인 오블리민(direct oblimin)방법을 사용하여 회전하였다(정영해 등 2008). 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구한 [Table 5]에서 보는 것처럼 요인들의 상관관계가 존재함으로 사각회전을 실시하였다(정영해 등 2008).
성능/효과
둘째, 교육내용관련성,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의 4가지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위해 설정한 가설은 H1b〰H4b이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H2b, H3b, H4b는 채택되었고 H1b는 기각되었다.
셋째,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가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H5, H6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H5, H6은 모두 채택되었다.
과 에서 보는 것처럼 크롬바의 알파계수가 모두 0.7이상으로 높게 나와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을 만족하였다.
첫째, 학습자가 교육훈련 내용의 직무관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현업에서 교육훈련 전이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Kwak DY(2008)과 정영애(2006)의 연구와 일치하며, 아울러 교육훈련 전이 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내용설계가 실제 업무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 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교육방법 요인의 유의한 결과에 있어, 학습자들의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우수학습자 보상(Kwak DY 2006)과 매스컴을 활용한 업소 간접 홍보 효과 및 현장 방문수업 등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교육방법은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사료된다. 교육강사와 교육환경 요인은 대부분의 선행 연구에서 강사의 교육 능력(Campbell JP 1988; Lim HC․Park KK 1999; Kwak DY 2006; Hur YJ 등 2007; Lee EY 등 2011; Shin KH․Oh IS 2004; Park SY․Lee YH 2008; Lee YT․Kwak DY 2006)과 교육환경요인(Leslie D & Richardson A 2000; Park KT․Baek JO 2008; Seo HJ 등 2010) 이 교육 훈련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확증 하지 못했다.
특히 교육내용관련성은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교육강사와 교육환경 요인은 유의수준 5%에서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연구가설 H1a와 H4a는 채택되었고, H2a와 H3a는 기각되었다.
둘째, 교육강사 요인에 있어 전문성, 교육준비, 학습자 참여유도, 교육내용 효과적 전달 및 열정 등은 만족도에 있어 반드시 교수자로서의 갖추어야할 중요 항목으로 증명 되었으며 교육환경 요인은 효과적 시설구비, 교육기자재, 새로운 실습장비 및 도구사용 등 최적의 교육환경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교육방법 요인에 있어서는 실기와 이론수업의 적절한 구성, 수업기간, 현장 재현식 교육, 우수학습자 장려제도 등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에 관심도가 높았다. 이 같은 결과는 대부분의 선행연구결과와 유사하다(Park KT․Baek JO 2008; Suh HS 등 2007; Joo YJ 등 2009; 권창심 2000; Chun BG 2006; Kim HD 등 2010).
이것은 교육방법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한 사람이 교육 후 만족도도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훈련 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 사이의 상관분석 결과를 보면 유의수준 1%에서 유의하며 상관계수의 값은 0.341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교육 후 만족도가 높으면 교육훈련전이도 높음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훈련 전이에 있어, 고객에 대한 지식사항, 업무 관련지식사항, 업무관련 학문적 지식사항, 고객에 대한 환경 및 문화적 배려 사항에 대한 현업에 전이가 이루어지고 있는 걸로 판명되며, 만족도에 있었어도 수업내용관련만족, 교수자만족, 수업방법만족, 교육방법만족 등에 만족도가 충족되어 학습자는 교육수료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내며, 재교육 의도 및 타 업소에 같은 내용의 교육훈련을 타 업소에게 추천의지를 보이고 있는 걸로 사료된다.
첫째, 교육내용관련성,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의 4가지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세운 가설인 H1a〰H4a에 대한 가설검정에서는 유의수준 5%에서 교육내용 관련성과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내용관련성은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교수(강사)는 학습자의 반응을 감안한 교수법설계가 필요하며, 학습자의 교육 필요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훈련의 효과를 상승 시켜야 한다. 현장 견학 교육을 포함한 적절하게 구성된 실습수업 방법이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학습자가 현재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업주라는 점에서 이론 수업 방식보다는 좀 더 입체적인 현장 실습수업에서 더 큰 만족도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교육내용관련성이 교육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요인을 살펴보면 충분한 숙지시간 없이 처음 접해보는 실습 장비 및 도구를 사용한 훈련을 비롯하여 외국인고객 서비스제공방법, 메뉴표기법, 주요원어민 언어교육 등 짧은 교육기간 내 생소한 내용으로 인하여 학습자들의 관심도를 충분히 유발하지 못한 걸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서는 연구대상이 충남지역의 30여개에 식당들에 불과하여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통하여 재검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심층적이고 폭넓은 연구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도록 본 연구와 관련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서는 연구대상이 충남지역의 30여개에 식당들에 불과하여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통하여 재검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다 심층적이고 폭넓은 연구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도록 본 연구와 관련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의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위한 사업의 부정적 실태는?
우선 식품정책에 대한 행정체계를 일원화하고,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 한다는 비전 아래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마련하여 한국음식 발전 및 세계화에 대한 지원을 확고히 하고 있다(Chun HK, 등 2009). 그러나 지난 3-4년간 한식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위한 사업이 정부 부처별 및 지방정부의 지원으로 시행되어 왔지만 국내 외식기업의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일관된 정책의 미비, 체계적 연구시스템의 미비 등 사업의 비효율성에 대한 관련 부처 및 학계의 지적이 지속되어 왔다(Cho HS 2009). 특히 외국인의 시각에서도 서울과 지방의 외식산업은 위생을 비롯하여 서비스의 문화적 환경 등 수준 차이가 지각되고 있다(토시오 도이/土井利雄 2007).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세계화의 대상이 외국인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며(Jung YW 2010; 호텔 & 레스토랑 2009),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에서 실시해 온 외식산업과 관련된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식품·외식산업 육성 정책을 위한 사업을 개선하기 위해 고찰해야 할 내용은?
특히 외국인의 시각에서도 서울과 지방의 외식산업은 위생을 비롯하여 서비스의 문화적 환경 등 수준 차이가 지각되고 있다(토시오 도이/土井利雄 2007).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세계화의 대상이 외국인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며(Jung YW 2010; 호텔 & 레스토랑 2009),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에서 실시해 온 외식산업과 관련된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충청남도에서 실시한 컨설팅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서는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공주, 논산 및 부여의 식당 30여 곳을 대상으로 충청남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만족스러운 서비스 및 식사제공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였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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