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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 조직특성 및 국가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edical Tourism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and Transfer of Education Training: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s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National Relation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2, 2020년, pp.137 - 157  

고현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강은경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dical tourism industry, a convergence of medical services and tourism, has been getting more and more popularity as a new value-added industry in the 21st century. Accordingly, the number of professional workers within this industry has been increasing, and the role of educational institut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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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nd Taylor 1992), 이렇게 측정된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전이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의료관광 산업의 특성상 국제정세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교육에 만족했다고 해서 직접적인 교육훈련전이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빈번한 점을 감안하여(Gumuseli and Ergin 2002),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와의 관계에서 국제 정세(국가관계) 및 조직특성 요인(전이풍토,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여기에서 교육만족도는 강사,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환경 등 네가지 1차요인 변수의 조형적 결합으로 이뤄진 2차요인 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조직특성 관련 두 개의 변수(전이풍토, 상사 및 동료의 지원)와 국가관계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기 위해 의료관광 산업 종사자 혹은 국제의료 관광 코디네이터 협회의 회원 가운데 의료관광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설문조사는 2018년 8월 25일부터 31일까지 이뤄졌으며, 본 설문조사는 편의추출을 통해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의료관광 교육프로그램 수강 경험자로 한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의료관광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교육만족도가 교육훈련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해 보고자 한다. 여기에서 교육만족도는 강사,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환경 등 네가지 1차요인 변수의 조형적 결합으로 이뤄진 2차요인 변수로 설정하였다.
  • 2007; Prideaux 2005), 변화하는 국제관계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관계 또한 교육만족도가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추가적인 조절변수로 간주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을 SERVPERF 모형을 활용해 측정하고(Cronin Jr. and Taylor 1992), 이렇게 측정된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전이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의료관광 산업의 특성상 국제정세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교육에 만족했다고 해서 직접적인 교육훈련전이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빈번한 점을 감안하여(Gumuseli and Ergin 2002),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와의 관계에서 국제 정세(국가관계) 및 조직특성 요인(전이풍토,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지난 십여 년간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되어 활발한 발전을 이루어 온 것은 사실이나, 의료관광이 최근 국제정세의 변화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학문적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독립적인 분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고급인력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이 학습자의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 나아가 교육 만족도가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특히, 이들 요인 간의 관계에서 조직특성요인(전이풍토, 상사 및 동료의 지원)과 국가관계 요인이 가져오는 조절효과 또한 추가 분석하였다.
  • 한편, 이혜미·한진수(2013)는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형성, 대응성, 교수, 직원, 대학명성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그 가운데 대응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요인임을 밝혀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교육의 서비스품질을 SERVPERF 모형을 토대로 다섯 가지 차원(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으로 분류하고, 이들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최근 국제 정세의 잦은 변화로 인한 사회적 관심 저하로 지난 몇년 동안 우후죽순 생겨났던 의료관광 전문인력 양성기관들이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의료관광 관련 인적자원 개발 및 인프라의 구축을 통해 의료관광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나아가 국가적 차원의 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시점으로 보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and Taylor 199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특정 산업별 특성에도 더욱 안정적으로 반응하는 SERVPERF 모형을 활용하여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자 한다.
  • 또한,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은 교육참여자가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업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상사와 동료들이 목표를 정해 주고 그 결과에 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지원으로 설명될 수 있다(이연택·곽대영 2006). 이처럼 전이풍토와 상사 및 동료의 지원과 같은 조직의 업무환경이 열악하다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교육을 통해 학습되더라도 현업적용 정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이풍토와 상사 및 동료의 지원과 같은 조직특성이 교육만족도가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 두 변수를 조절변수로 간주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본 연구는 의료관광교육 분야를 서비스업의 일종으로 간주하고, SERVPERF 모형을 기반으로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 첫 번째 시도이다. 즉, 서비스품질이 만족도를 거쳐 개인 및 조직의 성과향상으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의료관광교육 서비스 분야에 최초로 적용한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반응성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확신성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의료관광교육 서비스품질의 공감성은 교육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의료관광교육프로그램의 교육만족도는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의 정(+)의 영향관계는 전이풍토가 클수록 커질 것이다.
  • H8: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의 정(+)의 영향관계는 상사 및 동료의 지원이 클수록 커질 것이다.
  • H9: 교육만족도와 교육훈련전이의 정(+)의 영향관계는 국가관계가 좋을수록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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