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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요인이 교육훈련전이, 교육훈련만족도 및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 충남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ining Factors on Transfer of Training, Training Satisfaction and Retraining Intentions - Based on the management consultation project for foreign customer service restaurant in Chungnam province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7 no.5, 2011년, pp.74 - 91  

정영우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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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고객에 제공되는 음식, 서비스, 위생상태 등 식당환경 개선을 위한 충남지방 유명식당 30여 곳의 식당 업주 및 식당관리자 53명 을 대상으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운영교육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조사하는데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업 종료 후 네 가지 교육관련 요인을 설정한 후 각각의 요인이 교육훈련 전이와 교육 후 형성되는 학습만족도 및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내용관련성과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강사와 교육환경 요인은 교육훈련전이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는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훈련 담당자가 교육훈련을 설계할 때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학습도구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는지 여부와 강사(교수)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및 학습자의 만족도 증진을 위한 교육훈련 요구 분석을 철저히 하여야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a government-supported project developed to improve the quality and hygiene levels of food, service, and restaurant facilities for foreign customers in Chungnam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53 restaurant owners and restaurant manag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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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에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그리고 나아가서 열악한 지방 외식업체의 지원 사업 후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 연구를 통하여 실리적인 사업 효과와 결과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 따라서 세계인의 이목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 수요의 가파른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열악한 지방 외식업체 운영 실태를 감안할 때 다양한 지원 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의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가한 학습자를 중심으로, 사업종료 후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아울러 국제행사를 앞두고 시행되는 본 사례와 유사한 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여 실무의 적용 성과를 얻기 위함이다.
  •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컨설팅 사업에서 제시되는 문제점은 교육훈련의 유효성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 반응 또는 학습 평가 수준에 머물고 있어(정영애 2006), 교육훈련 투자의 효용성 및 재투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불러 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방에서 진행되는 전반적인 외식산업 경영 컨설팅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로 학습자의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2008- 2010년까지 3년간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충청남도의 공주 및 부여의 유명식당 20여 곳 과 2009-2010년 2년간 참여한 논산 10여 곳의 식당업주 및 식당관리자들 을 대상으로 본 설문지에 대하여 미리 교육한 후 각 업소에 2부씩 60부를 배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에서 진행된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 충청남도에서는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공주, 논산 및 부여의 식당 30여 곳을 대상으로 충청남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만족스러운 서비스 및 식사제공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였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의 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에 참가한 학습자를 중심으로, 사업종료 후 교육훈련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훈련 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에 따른 재교육의도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아울러 국제행사를 앞두고 시행되는 본 사례와 유사한 사업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여 실무의 적용 성과를 얻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에 대한 검정결과를 요약 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a : 교육내용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b : 교육내용 관련성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a : 교육강사에 대한 호감 도는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b : 교육강사에 대한 호감 도는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a : 교육 환경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b : 교육환경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a : 교육방법은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b : 교육방법은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5 : 교육 후 만족도는 재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 H6 : 교육훈련전이는 재교육에 대한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 둘째, 교육내용관련성,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의 4가지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위해 설정한 가설은 H1b〰H4b이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강사, 교육환경, 교육방법 요인이 교육 후 만족도에 유의하지만 교육내용관련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 셋째,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가 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H5, H6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유의수준 5%에서 교육훈련전이와 교육 후 만족도 모두 재교육의도에 유의하다고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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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의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위한 사업의 부정적 실태는? 우선 식품정책에 대한 행정체계를 일원화하고,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 한다는 비전 아래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마련하여 한국음식 발전 및 세계화에 대한 지원을 확고히 하고 있다(Chun HK, 등 2009). 그러나 지난 3-4년간 한식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식품·외식산업 육성정책을 위한 사업이 정부 부처별 및 지방정부의 지원으로 시행되어 왔지만 국내 외식기업의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일관된 정책의 미비, 체계적 연구시스템의 미비 등 사업의 비효율성에 대한 관련 부처 및 학계의 지적이 지속되어 왔다(Cho HS 2009). 특히 외국인의 시각에서도 서울과 지방의 외식산업은 위생을 비롯하여 서비스의 문화적 환경 등 수준 차이가 지각되고 있다(토시오 도이/土井利雄 2007).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세계화의 대상이 외국인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며(Jung YW 2010; 호텔 & 레스토랑 2009),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에서 실시해 온 외식산업과 관련된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식품·외식산업 육성 정책을 위한 사업을 개선하기 위해 고찰해야 할 내용은? 특히 외국인의 시각에서도 서울과 지방의 외식산업은 위생을 비롯하여 서비스의 문화적 환경 등 수준 차이가 지각되고 있다(토시오 도이/土井利雄 2007).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식세계화의 대상이 외국인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한식세계화를 위한 지원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며(Jung YW 2010; 호텔 & 레스토랑 2009),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에서 실시해 온 외식산업과 관련된 사업의 효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충청남도에서 실시한 컨설팅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서는 “2010 세계대백제전”을 맞이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공주, 논산 및 부여의 식당 30여 곳을 대상으로 충청남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만족스러운 서비스 및 식사제공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였다. 사업의 목적은 충청남도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외국인 고객을 접대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인 식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서비스, 위생, 시설, 인테리어 및 음식의 조리방법 등 전반에 걸쳐 낙후되어 있는 사항(충남외국인 이용 음식점 경영 컨설팅 사업 보고서, 2008)을 개선하는 것을 구체적 목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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