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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가 전환장벽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nd Evidence on the Switching barrier and Relational Performance in the Hotel Firm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7 no.5, 2011년, pp.139 - 153  

이무형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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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가 전환과 관계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표본의 단위는 서울지역의 브랜드 증거를 전환한 호텔고객들이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2011년 6월 10일부터 2011년 7월 20일까지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중 408부에 대하여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종사자서비스는 전환장벽과 전환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네임은 전환장벽과 전환비용에, 이미지 일치성은 전환장벽과 전환비용, 대안매력에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격은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매력은 관계성과 즉,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사자서비스, 브랜드 네임, 이미지일치성은 전환의도 및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 hotel firm's brand evidence on the switching and relational performance by identifying a causal relationship to the differentiated and competitive wa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Units of samples for evidence of brand switching hotels in Seoul participated in surveys customers in 2...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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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전환을 선택한 호텔기업 브랜드 증거로서 첫째, 외생변수인 종사원의 서비스, 브랜드 네임, 이미지일치, 지각된 가격, 서비스 환경이 매개변수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브랜드증거가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셋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이 결과변수인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여, 추후 호텔기업에 있어서 경영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브랜드 증 거의 전환이 실무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전환을 선택한 호텔기업 브랜드 증거로서 첫째, 외생변수인 종사원의 서비스, 브랜드 네임, 이미지일치, 지각된 가격, 서비스 환경이 매개변수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브랜드증거가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셋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이 결과변수인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여, 추후 호텔기업에 있어서 경영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브랜드 증 거의 전환이 실무적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고객만족, 재 구매의도, 전환의도, 기존고객유지, 구전의도, 고객충성도, 관계몰입 등 비재무적 고객성과의 일예이다(Marshall NW 2010). 본 연구에서는 고객성과를 호텔기업이 브랜드를 전환과 관련하여 표본을 설정하였으므로 이러한 전환의도와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기존고객유지, 구전의도, 고객충성도 등 다양한 변수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 상관관계분석은 하나의 속성이나 개념의 상태에 대한 측정이 미래시점에 있어서의 다른 속성이나 개념의 상태변화를 예측하는 것을 의미하며,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기법으로 변수간의 선형관계 정도를 분석하는 통계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 전환 그리고 관계성과 변수(전환의도, 비재무적성과)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가 전환과  관계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는 전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 전환은 관계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브랜드 증거는 관계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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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정윤 2010에 따르면, 소비자의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아질수록 기업이 얻는 성과로는? 이러한 관심은 보다 향상된 제품과 서비스에 직접 참여하고 혜택을 느끼려는 욕구증대와 맞물려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브랜드 증거의 탐색시간이 늘어나고 있다(이현석 2005). 그리하여 소비자는 소비 행동을 할 때 강력하고 매력적인 브랜드 증거를 가진 기업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특정 기업에 대한 충성도로 나타나고,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아질수록 기업이 얻는 성과로는 구매빈도 및 구매량의 증가, 생산 비용의 감소, 호의적인 구전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것은 기업의 경영성과의 결과로 나타난다 (양정윤 2010). 또한 한번 인식된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쉽게 무너지지 않으므로,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은 장기적인 수익창출을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이다(Keller KL 2002).
브랜드의 구성요소는? 서비스 산업에서 브랜드는 하나의 중요한 집합체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브랜드 증거로 판매 전이나 소비하는 동안 구매활동 이후의 감정과 이미지가 고객의 기억 속에 각인 되는 등, 고객에 의해서 경험되어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Grace D․O`Cass A 2005). 즉 브랜드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이름(brand name)지각된 가격(perceived price), 서비스 환경(services cape), 핵심 서비스(core services), 종사자 서비스( employer serv- ices), 감정(feeling) 자아 이미지 일치(ConsumerSelf - Image on Consumer`s)등으로 호텔기업의 상품을 인지하고 구입하고 평가한다(Colgate M․ Lang B 2001).
호텔기업의 브랜드 증거가 전환과 관계성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종사자서비스는 전환장벽과 전환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네임은 전환장벽과 전환비용에, 이미지 일치성은 전환장벽과 전환비용, 대안매력에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격은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환장벽, 전환비용, 대안매력은 관계성과 즉, 전환의도와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사자서비스, 브랜드 네임, 이미지일치성은 전환의도 및 비재무적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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