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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브랜드 증거가 감정, 브랜드 만족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Brand Evidence on Emotion, Brand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Family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5 no.2, 2009년, pp.206 - 218  

전귀연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하동현 (동국대학교 호텔.컨벤션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ssessed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vidence (e.g., brand name, price/value for money, servicescape, core service, employee service and self-image congruence) and positive/negative emotion and brand satisfaction, and between positive/negative emotion and brand satisfaction in the fam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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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증거가 고객들의 감정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 마지막으로, 고객들의 감정과 만족이 고객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브랜드 명, 가격/가치, 서비스케이프, 핵심 서비스, 종사원 서비스,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로 구성되는 브랜드 증거, 감정, 브랜드 만족 및 고객애호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셋째, 고객들의 감정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한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을 연구배경으로 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증거가 고객들의 감정(마음상태)을 통하여 태도(만족)와 행동의도(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연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세부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증거에 대한 고객들의 지각 차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연구한다.

가설 설정

  • <가설 8> 브랜드 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증거는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증거는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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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구축 전략이 특별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강력한 브랜드는 비유형적 구매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증대시키기 때문에 서비스기업들에게 브랜드 구축 전략은 특별한 역할을 한다. 즉 강력한 브랜드는 고객들로 하여금 비유형적 제품을 더 가시화 시켜주며, 이해하도록 하고,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구매 전 평가를 어렵게 만드는 고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본 논문에서 브랜드란 무엇의 원천이며, 약속이 될 수 있다고 하였는가? 이와 같이 브랜드는 경쟁우위 창출의 원천이며, 미래 만족의 약속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자신의 브랜드가 경쟁자의 다른 브랜드에 비하여 차별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패밀리 레스토랑에서의 브랜드명, 가격/가치, 서비스 케이프, 핵심 서비스, 종사원 서비스,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로 구성되는 브랜드 증거, 감정, 브랜드 만족 및 고객애호도 간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브랜드 증거가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 및 브랜드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이 브랜드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 만족이 고객애호도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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