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지에 위치해 있었던 웨딩 업체들이 1995년 이후부터 입지상 급속한 변화가 나타나서, 2010년에는 대부분의 업체가 강남구에 집중되어 있다. 강남구 웨딩드레스 업체는 1990년대 초기 광림교회~압구정역 사이에 주로 분포하였다가 점차 도산공원 쪽으로, 그리고 학동사거리를 거쳐 청담동쪽으로 이동하였다. 청담동의 고급 이미지가 웨딩 업체들이 집적하게 된 주된 이유였다. 업체들의 집적은 청담사거리에서 최고를 보였다. 청담동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로는 지역의 높은 인지도, 이미지, 업체 간의 협력 및 연계의 용이 등이었고, 높은 임대료와 교통 불편이 불만족한 점이었다. 업체 간 협력 및 연계는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고, 관련 업체의 수준 및 평판이 중요한 요소였다. 연계 및 협력 업체도 청담동에 가장 많이 위치해 있고, 이어서 논현동, 신사 압구정동 순이었다. 웨딩스튜디오, 웨딩드레스, 웨딩컨설팅, 한복 업체 등이 클러스터 관계가 가장 뚜렷했고, 수평 클러스터보다 수직 클러스터의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서울 웨딩 업체의 이용자 행태는 주로 인터넷과 웨딩컨설팅 업체를 통하여 결혼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
1990년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지에 위치해 있었던 웨딩 업체들이 1995년 이후부터 입지상 급속한 변화가 나타나서, 2010년에는 대부분의 업체가 강남구에 집중되어 있다. 강남구 웨딩드레스 업체는 1990년대 초기 광림교회~압구정역 사이에 주로 분포하였다가 점차 도산공원 쪽으로, 그리고 학동사거리를 거쳐 청담동쪽으로 이동하였다. 청담동의 고급 이미지가 웨딩 업체들이 집적하게 된 주된 이유였다. 업체들의 집적은 청담사거리에서 최고를 보였다. 청담동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로는 지역의 높은 인지도, 이미지, 업체 간의 협력 및 연계의 용이 등이었고, 높은 임대료와 교통 불편이 불만족한 점이었다. 업체 간 협력 및 연계는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고, 관련 업체의 수준 및 평판이 중요한 요소였다. 연계 및 협력 업체도 청담동에 가장 많이 위치해 있고, 이어서 논현동, 신사 압구정동 순이었다. 웨딩스튜디오, 웨딩드레스, 웨딩컨설팅, 한복 업체 등이 클러스터 관계가 가장 뚜렷했고, 수평 클러스터보다 수직 클러스터의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서울 웨딩 업체의 이용자 행태는 주로 인터넷과 웨딩컨설팅 업체를 통하여 결혼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
Wedding shops, which had been located in Jung-gu, Jongno-gu, Seodaemun-gu, and Mapo-gu in 1990, have been shown a rapid change in light of location since the year of 1995. Thus, most of shops are concentrated on Gangnam-gu in 2010. Wedding dress shops in Gangnam-gu were distributed between Kanglim C...
Wedding shops, which had been located in Jung-gu, Jongno-gu, Seodaemun-gu, and Mapo-gu in 1990, have been shown a rapid change in light of location since the year of 1995. Thus, most of shops are concentrated on Gangnam-gu in 2010. Wedding dress shops in Gangnam-gu were distributed between Kanglim Church and Apgujeong station in the early 1990s, and then moved gradually to Dosan park and then to Cheongdam-dong after passing through Hakdong intersection. Luxury image in Cheongdam-dong was the main reason for integration of wedding businesses. This intergration of shops showed the peak at the Cheongdam intersection. A motive of having come to start business in Cheongdam-dong was selected the high awareness and image in district, and was taken the ease for business-based cooperation and connection. High rent and inconvenient transportation were reasons for dissatisfaction. The business-based cooperation and connection were mostly formed through a consulting company. Level and reputation of relevant shops were important elements. Even the connective and associative shops are located the most in Cheongdam-dong followed by Nonhyeon-dong, Shinsa Apgujeong-dong in order. The cluster relationship was most noticeable in wedding studio, wedding dress, wedding consulting, and hanbok(Korean traditional clothes) business. Frequency of vertical cluster was indicated to be more than horizontal cluster. User behavior of wedding businesses in Seoul has been collecting wedding information through internet and wedding consulting business.
Wedding shops, which had been located in Jung-gu, Jongno-gu, Seodaemun-gu, and Mapo-gu in 1990, have been shown a rapid change in light of location since the year of 1995. Thus, most of shops are concentrated on Gangnam-gu in 2010. Wedding dress shops in Gangnam-gu were distributed between Kanglim Church and Apgujeong station in the early 1990s, and then moved gradually to Dosan park and then to Cheongdam-dong after passing through Hakdong intersection. Luxury image in Cheongdam-dong was the main reason for integration of wedding businesses. This intergration of shops showed the peak at the Cheongdam intersection. A motive of having come to start business in Cheongdam-dong was selected the high awareness and image in district, and was taken the ease for business-based cooperation and connection. High rent and inconvenient transportation were reasons for dissatisfaction. The business-based cooperation and connection were mostly formed through a consulting company. Level and reputation of relevant shops were important elements. Even the connective and associative shops are located the most in Cheongdam-dong followed by Nonhyeon-dong, Shinsa Apgujeong-dong in order. The cluster relationship was most noticeable in wedding studio, wedding dress, wedding consulting, and hanbok(Korean traditional clothes) business. Frequency of vertical cluster was indicated to be more than horizontal cluster. User behavior of wedding businesses in Seoul has been collecting wedding information through internet and wedding consulting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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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Porter의 클러스터3) 개념을 적용하여 예식장을 제외한 주요 웨딩 업체 즉,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한복, 웨딩컨설팅, 폐백 업체의 분포를 중심으로 공간적으로 수직적, 수평적으로 인접해 있으면서 어떤 클러스터 관계가 명확히 드러나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웨딩 업체의 연관 패턴과 집적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웨딩 업체들이 건물의 어떤 층에 많이 입지하고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웨딩 업체의 층별 분포 비율은 <표 3>과 같다.
웨딩 업체의 공간적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는 것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청담동의 웨딩 관련 업체들이 입지하게 된 요인을 밝히고 입지 패턴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주요 밀집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분포 특성을 정리하였다. 1권역은 학동사거리 주변, 2권역은 청담사거리 주변, 3권역은 청담역 주변, 4권역은 강남구청역 주변으로, 설정하여 업체의 분포해 있는 개수, 청담동내에 입지한 각 업체 대비 비중, 그리고 청담동 전체 업체에 대한 비중을 파악하였다(표 4).
단, 본 연구에서는 혼수 관련 업체는 제외시켰으며 결혼식 당일에 관련된 예식장,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한복, 폐백 업체와 웨딩 컨설팅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2010년 2월부터 7월까지 현장 답사와 함께 웨딩 업체들을 방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업체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및 면담은 웨딩 업체의 입지 요인, 입지 변화, 고객 방문 경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의 서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웨딩드레스 업체를 약 5년 단위로 조사⋅분석하여 공간적 분포 특성과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건물 면을 공유하지 않고 도로를 중심으로 떨어져 있는 관련 업체들을 기타 클러스터로 정의하였다. 기타 클러스터는 웨딩스튜디오 업체를 중심으로 클러스터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이유는 업체의 상품 특성상 타 업체보다 훨씬 뚜렷하게 직접 또는 간접적 업체 연관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넷째, 최근 서울에서 결혼을 준비한 소비자들의 이용 행태가 웨딩 업체의 입지와 관련하여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였다.
아울러 포털사이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청담동 지역의 웨딩 업체들을 조사하였으며, 웨딩 업체들의 공간적 입지 특성과 연결성을 파악하기 위해 청담동을 현장 조사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는 혼수 관련 업체는 제외시켰으며 결혼식 당일에 관련된 예식장,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한복, 폐백 업체와 웨딩 컨설팅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2010년 2월부터 7월까지 현장 답사와 함께 웨딩 업체들을 방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업체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2000년 이후 서울에서 웨딩 업체를 이용한 기혼 여성을 상대로 2010년 1월부터 9월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의 사회 ⋅ 경제적 특성, 이용 업체 위치, 이용 행태 등을 파악하였다.
둘째, 웨딩 업체들이 고급 소비문화 공간인 강남의 청담동 일대에 집중하게 된 입지 요인을 분석하였다.
강남구 신사동, 압구정동, 논현동, 청담동 일대에 업체들이 입지상의 핵을 이루고 주요 밀집지역은 총 7개 정도가 인식되었다. 따라서 더 자세한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웨딩 업체들이 가장 많이 분포하는 지역을 7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해 보았다.
2010년 2월부터 7월까지 현장 답사와 함께 웨딩 업체들을 방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업체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및 면담은 웨딩 업체의 입지 요인, 입지 변화, 고객 방문 경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더불어 2000년 이후 서울에서 웨딩 업체를 이용한 기혼 여성을 상대로 2010년 1월부터 9월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의 사회 ⋅ 경제적 특성, 이용 업체 위치, 이용 행태 등을 파악하였다.
셋째, 웨딩 업체들 간의 연계와 네트워크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시기별 서울시 웨딩드레스 업체의 공간적 분포 변화를 중심점의 변화를 통해 파악하였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는 중심점이 서울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2010년에는 중심점이 강남구로 완전히 이동하였다.
그리고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의 서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웨딩드레스 업체를 약 5년 단위로 조사⋅분석하여 공간적 분포 특성과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파악하였다. 아울러 포털사이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청담동 지역의 웨딩 업체들을 조사하였으며, 웨딩 업체들의 공간적 입지 특성과 연결성을 파악하기 위해 청담동을 현장 조사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는 혼수 관련 업체는 제외시켰으며 결혼식 당일에 관련된 예식장, 스튜디오,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한복, 폐백 업체와 웨딩 컨설팅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웨딩 업체의 수평적 입지 특성을 지도화한 결과 학동사거리, 청담사거리, 청담역, 강남구청역 주변이 웨딩 업체들이 밀집된 곳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주요 밀집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분포 특성을 정리하였다. 1권역은 학동사거리 주변, 2권역은 청담사거리 주변, 3권역은 청담역 주변, 4권역은 강남구청역 주변으로, 설정하여 업체의 분포해 있는 개수, 청담동내에 입지한 각 업체 대비 비중, 그리고 청담동 전체 업체에 대한 비중을 파악하였다(표 4).
이를 위하여 먼저 서울시와 강남구의 자료 및 통계청의 자료를 시계열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1990년부터 2010년 사이의 서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어 있는 웨딩드레스 업체를 약 5년 단위로 조사⋅분석하여 공간적 분포 특성과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여섯째, 서울 웨딩 업체의 이용자 행태는 인터넷과 웨딩컨설팅 업체를 통하여 결혼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용 업체는 대부분이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하였고 상품 선택 경로는 웨딩컨설팅 회사를 통해서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청담동이라는 장소의 이미지를 선택의 이유로 꼽았는데 이는 청담동 내의 웨딩 업체들의 입지 요인과 일치한다.
성능/효과
8%인 95개 업체가 2006년도 이후에 개업하였다.1) 대부분이 2006년도 이후에 개업하였는데 이는 강남구의 웨딩 컨설팅 업체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웨딩 업체가 강남구에 대규모로 집적한 것은 최근의 일이며 IMF 경제 위기가 극복되면서 급속히 증가되었다.
그래서 해외 명품 매장이 강남의 청담동에 들어서면서부터 이곳이 고급 소비 장소로 인식되어 웨딩 업체들이 입지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후 많은 웨딩 업체의 집적이 이루어지고 지가 및 임대료가 상승되면서 청담동 내에서도 점차 집적지의 이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웨딩드레스 업체의 이동 경로를 나타내면 <그림 6>과 같다.
넷째, 웨딩 업체의 입지요인 및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청담동 내의 169개의 업체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것을 분석한 결과 2006년 이후에 개업한 업체가 가장 많았고 대부분 소규모의 업체가 대부분이었으며 입주형태는 월세, 입지 위치는 소로변 건물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웨딩 업체의 연계 및 협력 업체의 개수는 10개 이하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는데 이는 컨설팅 업체를 제외하고 직접적으로 연계를 갖는 비중이 작고 소규모 업체들이 많기 때문이다. 업체 간 협력 및 연계는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었고, 관련 업계의 수준 및 평판이 중요한 요소였다.
웨딩드레스 업체들의 강남구 집중이 압도적임을 보여준다. 동별로 살펴보면 청담동, 논현동, 신사동 순이었는데 청담동이 서울시 전체의 1/3 이상을 차지함으로써 가장 많은 업체가 분포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서울 전화번호부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의 웨딩드레스 업체 분포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1990년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마포구 등에 위치해 있었던 업체들이 1995년 이후부터 강남구에 집중하기 시작하였고 2010년 대부분의 업체가 강남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디자인 집약 산업인 웨딩 산업이 고급화와 더불어 강북에서 강남으로 입지 변동을 한 것이다.
웨딩스튜디오, 웨딩드레스, 웨딩컨설팅, 한복, 폐백, 예식장 업체들은 청담사거리와 강남구청역 주변 집적 분포를 보이고 있고, 메이크업 업체는 청담사거리와 학동사거리 주변에 많이 분포한다. 모든 업체를 종합해 보면 청담사거리가 가장 높은 분포를 보이고 있고, 강남구청역 주변, 학동사거리, 청담역 주변 순으로 웨딩업체들이 밀집되어 있다.
클러스터 관계는 수평, 복합클러스터보다 수직 클러스터가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모든 업체에서 직접 복합클러스터 단면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웨딩스튜디오는 웨딩컨설팅과 웨딩드레스는 웨딩스튜디오, 한복은 웨딩컨설팅과, 웨딩컨설팅은 웨딩스튜디오와 가장 많이 묶여졌다.
셋째, 가장 높은 집중도가 나타나는 청담동 웨딩 업체의 입지 분포 및 특색을 살펴보기 위해 총 463개의 업체를 지도화하고 분석한 결과 웨딩 업체의 층별 분포에서 웨딩드레스와 한복, 메이크업 업체는 1, 2층에 많이 위치하고 있었고 웨딩스튜디오는 지하에, 웨딩컨설팅은 3층 이상 고층까지 위치하고 있었다. 폐백 업체와 예식장은 고른 분포를 보였다.
웨딩 업체들은 건물 면을 공유하면서 수평적으로 대등하게 복합적으로 그리고 수직적으로 클러스터 관계를 맺으며 상호 보완⋅경쟁 관계를 갖고 있었는데 웨딩스튜디오, 웨딩드레스, 웨딩컨설팅, 한복 업체 등이 클러스터 관계가 가장 뚜렷했고 수평 클러스터보다 수직 클러스터의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웨딩 업체의 수평적 입지 특성을 지도화한 결과 학동사거리, 청담사거리, 청담역, 강남구청역 주변이 웨딩 업체들이 밀집된 곳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 주요 밀집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분포 특성을 정리하였다.
웨딩 컨설팅을 병행하는 업체가 상당수 있었고 웨딩 플래너의 역할이 웨딩 업체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또한, 강남 지역의 웨딩 업체가 컨설팅 회사로 인하여 증가하였다고 생각하는 업체가 절반을 넘어 웨딩 컨설팅 회사의 영향이 매우 강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웨딩 컨설팅 업체는 한복 업체와 가장 많은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었다. 웨딩스튜디오 업체의 기타 직접 클러스터는 웨딩드레스와 웨딩컨설팅이 가장 많이 묶였고 간접 클러스터는 음식점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장시간의 촬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이루어지는 클러스터로 해석된다.
웨딩플래너의 역할이 웨딩 업체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매우 그렇다’가 23.67%, ‘그렇다’가 32.54%, ‘보통이다’가 30.77%로 절반 이상의 업체가 웨딩플래너의 영향이 큼을 들고 있었다.
이상 면담 내용을 정리하면 컨설팅 업체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업체는 각 업체랑 비슷한 수준, 즉 가격대가 비슷한 업체와 연계를 맺으며 개인적인 친분이 있더라도 수준이 많이 차이나면 그 업체와는 연계를 맺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부분 웨딩 업체들은 집적되어 있고 서로 연관을 맺으나, 지리적으로 가까이 있지 않더라도 연계 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에서 나타나듯이 디자인과 가시성을 중시하는 웨딩 상품은 특성상 고급화는 필수적이다. 그래서 해외 명품 매장이 강남의 청담동에 들어서면서부터 이곳이 고급 소비 장소로 인식되어 웨딩 업체들이 입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상에서 웨딩이라는 특수성은 고급스런 장소 이미지를 추구하여 강남구 청담동에 많은 웨딩 업체의 집적을 가져다 준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청담동의 고급스런 장소 이미지는 소비자들이 업체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였다.
첫째, 우리 나라에서 웨딩 업체가 가장 많이 입지된 곳을 밝히고, 그 입지의 공간적 패턴을 밝혔다.
첫째, 우리 나라의 결혼 문화는 개화기 이후부터 서양 종교와 새로운 사조의 영향으로 신식 결혼식이 등장하게 되었고 한국 전쟁을 계기로 서양의 생활 양식을 수용함으로써 서양식 결혼이 일반화되었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본격화되면서 전문 예식장이 자리 잡았을 뿐만 아니라 호텔, 선상 결혼, 갤러리 등 예식 장소의 다양화 및 예식의 고급화가 되었다.
클러스터 관계는 수평, 복합클러스터보다 수직 클러스터가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모든 업체에서 직접 복합클러스터 단면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량 결혼식이 구식 혼례를 물리치고 퍼져나간 이유는?
조선 시대 유교 절차를 중시하던 혼례는 조선 말기가 되자 서양 종교와 새로운 사조의 영향으로 점차 변해 갔다. 절차의 간소함 때문에 이른바 개량 결혼식이 구식 혼례를 물리치고 조금씩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신식 결혼식은 기독교 전파에 따른 교회 설립으로 점차 늘어 갔으며, 이를 계기로 결혼식장은 다변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신식 결혼식이 점차 늘어난 이유는?
절차의 간소함 때문에 이른바 개량 결혼식이 구식 혼례를 물리치고 조금씩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신식 결혼식은 기독교 전파에 따른 교회 설립으로 점차 늘어 갔으며, 이를 계기로 결혼식장은 다변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1950년 한국 전쟁이 일어난 것을 계기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던 서구의 문물이 급속히 유입되면서 서양의 생활양식을 수용하게 되고 개인의 사고와 가치관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강남구 웨딩드레스 업체가 청담동쪽으로 이동한 이유는?
강남구 웨딩드레스 업체는 1990년대 초기 광림교회~압구정역 사이에 주로 분포하였다가 점차 도산공원 쪽으로, 그리고 학동사거리를 거쳐 청담동쪽으로 이동하였다. 청담동의 고급 이미지가 웨딩 업체들이 집적하게 된 주된 이유였다. 업체들의 집적은 청담사거리에서 최고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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