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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을 통한 감성전달
Emotion Communication through MotionTypography Based on Movement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2011년, pp.541 - 550  

손민정 (한양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  이현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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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체가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감성평가를 통해 모션타이포그래피의 감성척도를 구성하고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 분포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험조사를 통하여 감성어휘를 수집하였고 KJ법과 클러스터 분석법으로 대표어휘를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 '차분한-활동적인', '부드러운-딱딱한' 축으로 구성된 모션타이포그래피 감성척도 공간을 구성하였으며,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은 사용자에게 특정한 감성반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 본 논문의 결과와 함께 감성어휘별 시각 요소의 특성을 도출한다면 일반인도 비교적 손쉽게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Typography is crucial to effective emotional communication in digital society. In this paper, I study movements to represent emotion using motiontypography and approach two goals: First to define an emotional measure by means of emotion assesses by the public, Second to research image chara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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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감성 간의 연구를 위해 모션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움직임의 방향과 속도를 추출하였다. 이렇게 방향과 속도를 분류하는 이유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반응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감성을 연구하기 위해서 감성공학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형용사 어휘를 이용한 연구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일본 감성공학 방법론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방법과 절차를 참고하였으며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만을 살펴보았다. 향후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과 좀 더 세분화된 시각요소의 결합을 통해서 보다 더 효과적인 감성전달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감성의 차이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의도하는 감성적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매체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표를 마련하고자 한다.
  • 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사회가 요구하는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체가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감성평가를 통해 모션타이포그래피의 감성 척도를 구성하고, 움직임에 대한 이미지 분포를 파악하였다.
  • 특히 감성 브랜딩의 흐름과 함께 웹사이트에서의 브랜드아이덴티티가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에서, 브랜드가 지향하고자하는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움직임의 특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감성의 차이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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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공학이란? 감성공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일본의 마쯔다 자동차회사의 야마모토 회장으로 1986년에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의 ‘자동차 문화로’ 강연 도중 감성공학을 소개하였다. 감성공학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망으로서의 이미지나 감정을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로 실현해 내는 공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써 인간이 감성을 정성, 정량적으로 측정 평가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제품이나 환경설계 등에 응용하는 것이다. 감성공학의 방법론을 통한 감성 디자인 과정은 사용자의 감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만족스럽게 디자인하도록 하는 전체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감성공학 연구의 프로세스는? 감성공학 연구의 프로세스는 이미지 형용사 추출 과정을 통하여 이미지 형용사 공간을 만들고 디자인요소 추출 및 분류를 통해 감성과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감성척도의 대표적인 모형은 무엇인가? 감성을 제품이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사용자 감성에 기초하여 디자인을 하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자 감성에 기반을 둔 감성척도(image Scale)가 개발되어 왔다. 대표적인 것은 일본 컬러 디자인연구소 소장인 고바야시(Kobayashi, 1990)에 의해 만들어진 색채 감성모형이다. 기존의 표색계(예:멘셀표색계)는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와 같은 물리적 속성에 의해 설명한 것에 비해 Kobayashi의 색채 감성모형은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어휘들을 다차원척도를 이용하여 감성 공간상에 색채들을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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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구형,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감성학회, Vol.1, 1998. 

  2. 사토 쿠니오 외 1인, "감성마케팅: 五感을 디자인 한다", 서울그린비. 1998. 

  3. 석수선. "타이포그래피의 차원 변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디자인학과, 2005. 

  4. 홍은정. "사용자 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On-Line상의 타이포그래피 사용에 관한 연구". HCI 학회지, 2000. 

  5. 이노우에 카츠오."디자인과 감성". 유니버셜 디자인연구센타, 2005. 

  6.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n : a psychology of the creative eye. New ed. Berkeley, Calif.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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