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tervention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ethods: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published between 1995 and 2010 in both Korean and International journals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nd analyz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tervention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ethods: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published between 1995 and 2010 in both Korean and International journals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nd analyzed following guidelines. Based on inclusion criteria, 23 studies including 5 Korean and 18 International articles were selected. Results: Most studies were conducted in various area of research such as medicine, nursing, and occupational therapy. There was no publication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in Korean nursing journals. In terms of target population, more than 65 % of the study subjects were patients with dementia, mental retardation, and learning disability. Intervention was implemented mostly in less than 30 minutes, once a week for 2 to 4 weeks. The effects on behavior, physical, and psychological contexts were assessed as outcome indicators. There was more 'positive' than 'no effect' in self-stimulatory behaviors, problem behaviors, heart rate, pain, mood state, and anxiety, whereas more 'no effect' than 'positive' in blood pressure, respiration, enjoyment, and relaxation. Conclusion: Future studies are needed to develop the protocol and outcome indicators for effective use of this new intervention in Kore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tervention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ethods: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published between 1995 and 2010 in both Korean and International journals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nd analyzed following guidelines. Based on inclusion criteria, 23 studies including 5 Korean and 18 International articles were selected. Results: Most studies were conducted in various area of research such as medicine, nursing, and occupational therapy. There was no publication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in Korean nursing journals. In terms of target population, more than 65 % of the study subjects were patients with dementia, mental retardation, and learning disability. Intervention was implemented mostly in less than 30 minutes, once a week for 2 to 4 weeks. The effects on behavior, physical, and psychological contexts were assessed as outcome indicators. There was more 'positive' than 'no effect' in self-stimulatory behaviors, problem behaviors, heart rate, pain, mood state, and anxiety, whereas more 'no effect' than 'positive' in blood pressure, respiration, enjoyment, and relaxation. Conclusion: Future studies are needed to develop the protocol and outcome indicators for effective use of this new intervention in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1995년 이후 이루어진 스노젤렌 중재연구 23편을 중심으로 중재 제공 방법, 내용, 성과확인 지표, 효과 등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국내 간호대상자들을 위한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스노젤렌과 관련된 중재를 시도한 실험 연구를 대상으로 중재 제공방법과 내용 및 효과를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는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필연성과 구체적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는 간호학적 접근과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역할 수립이 시급함을 국내 간호학계에 보고하고, 간호학적 측면에서 스노젤렌의 개념을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노젤렌 중재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노젤렌 중재 연구동향을 확인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스노젤렌 중재를 제공받은 대상자의 특성, 중재 제공방법과 내용, 성과 확인 지표 및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노젤렌 중재 관련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그 연구동향과 실험중재를 중심으로 중재방법과 내용, 성과확인 지표, 그리고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평가를 통하여 스노젤렌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다양한 중재연구개발이 쟁점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련 실험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국내 간호학분야에서의 새로운 중재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대상자들을 위한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스노젤렌 관련 중재연구를 중심으로 중재 제공 방법과 내용, 성과 확인 지표 및 그 효과를 분석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스노젤렌 중재 관련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그 연구동향과 실험중재를 중심으로 중재방법과 내용, 성과확인 지표, 그리고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평가를 통하여 스노젤렌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다양한 중재연구개발이 쟁점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련 실험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국내 간호학분야에서의 새로운 중재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었다.
스노젤렌 중재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스노젤렌(다감각환경) 중재에 대한 가이드라인(Ball & Haight, 2005; Fowler, 2008)을 확인한 후 이를 기초로 스노젤렌의 기본 구성항목을 분석틀로 사용하여 분석대상 논문의 연도별, 전공분야별, 대상자의 특성을 확인하였고, 중재제공방법과 내용, 성과확인 지표 및 효과를 분석기준으로 하였다.
스노젤렌 중재의 성과확인 지표는 행동변화 영역, 신체적 영역, 심리적 영역으로 각각 분류하여 확인하였다(Table 4).
스노젤렌 중재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유의한 효과”, 유의한 변화가 없었던 경우에는 “효과 없음”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행동변화 지표로는 자기자극행동, 문제행동, 행동이완, 일상생활기능수행, 자극에 대한 머리돌림반응, 눈맞춤, 그리고 일반적 관심표현 등이 측정되었다. 행동변화 영역 지표를 사용한 논문은 중복 응답결과 전체 논문 중 18편(78.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0년 1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 중 스노젤렌/다감각환경(Snoezelen/multisensory environment)의 효과를 논의한 실험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국외 문헌은 CINAHL, MEDLINE, PubMed를, 국내 문헌은 KISS (한국학술정보), RICHIS (보건연구정보센터), RISS4U (한국교육학술정보원)와 국회도서관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논문 검색에 사용된 주요 핵심어는 영어 단어의 경우,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ultisensory stimulation”을, 우리말의 경우, “스노젤렌”, "다감각환경”, “다감각자극” 등 이었다.
논문 검색에 사용된 주요 핵심어는 영어 단어의 경우,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ultisensory stimulation”을, 우리말의 경우, “스노젤렌”, "다감각환경”, “다감각자극” 등 이었다. 국외 문헌은 원문이 용이 가능하며 영어로 작성된 학술지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초 검색된 국외문헌은 48편, 국내문헌은 8편으로 총 56편이었으며, 그 중에서 본 연구의 검색조건을 충족시킨 국외 18편과 국내 5편을 포함한 총 23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1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 중 스노젤렌/다감각환경(Snoezelen/multisensory environment)의 효과를 논의한 실험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국외 문헌은 CINAHL, MEDLINE, PubMed를, 국내 문헌은 KISS (한국학술정보), RICHIS (보건연구정보센터), RISS4U (한국교육학술정보원)와 국회도서관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노젤렌 중재의 연구대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정신 지체, 학습장애, 정서장애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치매 노인, 뇌손상 환자, 만성 통증환자 등 신체적 혹은 심리적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비롯하여 일반 정상인들도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스노젤렌 중재의 다양한 목적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국외 문헌은 원문이 용이 가능하며 영어로 작성된 학술지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초 검색된 국외문헌은 48편, 국내문헌은 8편으로 총 56편이었으며, 그 중에서 본 연구의 검색조건을 충족시킨 국외 18편과 국내 5편을 포함한 총 23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4%)이었다. 프로그램 구성 내용을 다중응답으로 분석한 결과, 모든 프로그램에서 촉각을 포함하였고, 그 다음은 시각, 청각을 포함한 논문이 각각 22편(95.7%), 20편(87.0%)으로 확인되었으며, 기타에 해당하는 3편(13.0%)에서는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스노젤렌 중재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스노젤렌(다감각환경) 중재에 대한 가이드라인(Ball & Haight, 2005; Fowler, 2008)을 확인한 후 이를 기초로 스노젤렌의 기본 구성항목을 분석틀로 사용하여 분석대상 논문의 연도별, 전공분야별, 대상자의 특성을 확인하였고, 중재제공방법과 내용, 성과확인 지표 및 효과를 분석기준으로 하였다. 각 분석에는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미국이나 유럽에서 제시된 스노젤렌 중재 가이드라인에서는 대상자의 반응에 따라시간과 횟수는 조정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면서, 빈도는 주 1회 정도, 횟수는 6회 또는 그 이상, 1회당 소요시간은 최소 20분 정도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Ball & Haight, 2005; Fowler, 2008). 기존에 제공된 스노젤렌 중재를 분석한 본 연구결과를 이러한 가이드라인에 비추어 볼 때 1회당 소요시간 30분 이하, 주 1회 빈도, 그리고 총 중재횟수를 6회 이상 제공하는 기준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총 중재빈도가 5회 미만인 것도 43.
2%) 지표 중에서는 심박동수가 5편으로 가장 많이 측정되었다. 또한 심리적 지표(60.9%)에는 스트레스, 정서상태, 집중력, 흥미 유발, 이완, 불안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 중 정서상태와 불안이 각각 5편과 4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중재제공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중재빈도는 주당 1회를 제공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1회 제공시간은 30분 이하가 56.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한편 총 중재횟수는 6회 이상 제공한 연구가 전체의 56.
스노젤렌 중재의 효과 분석에서는 측정된 변수의 대부분이 유의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혈압, 자율신경계균형, 흥미유발, 이완 요인 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일상생활기능과 스트레스는 “유의한 효과”와 “효과 없음”이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스노젤렌 중재의 성과확인 지표에서는 행동변화, 신체적변수, 그리고 정서상태, 불안 등의 심리적 변수가 주로 측정되고 있었다. 스노젤렌 중재의 효과분석에서는 행동변화, 신체적 변수 및 심리적 변수의 대부분이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변수들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혹은 상반된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일상생활기능은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경우와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비슷하게 나타나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신체적 지표에서는 심박동수, SDNN, 신체각성도, 근긴장도, 통증에서 이러한 지표들이 중재 후 감소하는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으나 혈압, 호흡, 자율신경계균형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심리적 지표에서는 정서상태, 집중력, 불안에서는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어 정서상태나 불안은 감소하고 집중력은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낸 반면 흥미유발과 이완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의 경우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경우와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비슷하게 나타나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스노젤렌중재의 성과확인 지표에서는 크게 행동변화, 신체적 변수, 그리고 심리적 변수가 측정되었다. 이 중 행동변화영역에서는 문제행동과 자기자극행동이 12편, 신체적 변수 영역에서는 심박동수가 5편으로 가장 빈번히 측정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심리적 변수로는 정서 상태와 불안이 9편으로 가장 많이 측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하나의 성과지표만을 보기보다는 신체적 변수와 심리적 변수등 여러 변수들을 함께 측정하여 효과를 제시하였는데 우리 신체는 외부 자극을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수의적 혹은 반사적으로 받아들여 인식하면서 감성 표현과 운동 행동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 자극 경험을 통해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동시에 확인해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중재 프로그램에 있어 촉각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었으며, 촉각을 비롯한 그 외 다른 감각적 요소들도 중복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노젤렌 중재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는 치료적 공간과 치료적 도구를 들 수 있다.
행동변화 지표에서 자기자극행동, 문제행동, 행동이완, 머리돌림반응, 눈맞춤, 일반적 관심표현에서는 대체로 유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즉 자기자극행동이나 문제행동 등은 감소되 었으며, 머리돌림반응, 눈맞춤, 일반적 관심표현 등은 증가양상을 나타내었다. 반면, 일상생활기능은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경우와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비슷하게 나타나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행동변화 지표에서 자기자극행동, 문제행동, 행동이완, 머리돌림반응, 눈맞춤, 일반적 관심표현에서는 대체로 유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즉 자기자극행동이나 문제행동 등은 감소되 었으며, 머리돌림반응, 눈맞춤, 일반적 관심표현 등은 증가양상을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간호대상자, 그를 둘러싼 환경, 그리고 대상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 각각의 요구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간호학에서는 감각추구, 인식, 이완, 즐거움이라는 인간의 욕구에 기초한 스노젤렌 중재방법을(Kwok et al., 2003)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분야로 받아들이면서, 노인, 재활, 치매, 정신질환 대상자를 위한 간호중재 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적 차원의 간호 중재개발의 일환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간호중재로서의 스노젤렌 활용에 대해 국내 간호학계의 관심이 매우 요구된다.
기존에 제공된 스노젤렌 중재를 분석한 본 연구결과를 이러한 가이드라인에 비추어 볼 때 1회당 소요시간 30분 이하, 주 1회 빈도, 그리고 총 중재횟수를 6회 이상 제공하는 기준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총 중재빈도가 5회 미만인 것도 43.6%나 되는 것으로 보아 향후 스노젤렌 중재를 적용하는데 있어 대상자별로 가이드라인에 따라 좀 더 체계적으로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간호학에서는 병원에서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대상자의 영역이 매우 광범위하다. 그러므로 간호영역에서 대상자에게 적합한 스노젤렌 환경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맞게 잘 적용한다면 최대의 중재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간호중재 영역을 더욱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일상생활활동이나 스트레스 등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검증할 수 없었던 것은 아직 발표된 연구의 수가 2∼3편 정도로 적고, 동시에 다른 영향 요인들의 상호작용이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스노젤렌 중재의 확실한 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성과지표의 타당성 검증 후 반복적인 효과 검증의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간호학에서는 대상자와 환경,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이 주요 요소가 되므로(Newman, 1983; Yura & Tores, 1975),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탐구와 이해가 바탕이 된 중재인 스노젤렌은 간호분야에서 시도해볼만한 의미 있는 간호행위가 될 수 있다고 사료 된다. 더 나아가 간호학이 중심이 되어 다학제간 접근을 통한 스노젤렌 중재를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스노젤렌 중재는 환경자체보다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특성이므로, 중재를 제공하는 치료자에 대한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치료자를 훈련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먼저 개발되어 시행되어야 할 것이며.
스노젤렌 중재의 효과분석에서는 행동변화, 신체적 변수 및 심리적 변수의 대부분이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부 변수들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혹은 상반된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중재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성과확인 지표에 대한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중재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성과확인 지표에 대한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이는 간호학적 접근과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역할 수립이 시급함을 국내 간호학계에 보고하고, 간호학적 측면에서 스노젤렌의 개념을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 노인, 재활, 정신건강관리 등 다양한 간호대상자 들을 위한 치료적 중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노젤렌 중재 적용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이론에 근거한 적절한 성과확인 지표를 마련하고, 이에 근거하여 연구대상자에 적용한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스노젤렌 중재의 개념과 활용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내의 표준화된 지침서가 준비되어야 하며, 지침서 내용에는 스노젤렌 중재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적 공간과 치료도구를 구성할 수 있도록 근거에 뒷받침한 시설 디자인 및 치료도구의 선정 방법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신지체아동과 발달장애 아동,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들의 연구에서 스노젤렌 적용으로 인해 연구대상자들의 자기자극행동이나 문제행동, 이상행동이 서서히 감소하며(Chae, 2007; Lee, 2004; Yoo, Lee, & Hwang, 2005), 이들의 정서적, 심리적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Lee & Yoo, 2006; Yong & Lee, 2006). 해외사례와 국내사례를 검토한 바 앞으로 스노젤렌은 신체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다양한 감각 자극요법의 일환으로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신건강분야에서도 이완,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중재법으로 여러 대상자들에게 더욱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감각환경은 어떤 가정에 근거하는가?
다감각환경(multisensory environment)이란 개념은, 이 세계는 감각 기관을 통해 수집된 빛, 소리, 냄새, 맛 그리고 촉감이 혼합된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여 1987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Hulsegge & Verheul, 1987). 초기에는 중증 및 중복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여가활동시설로 시작이 되었는데, 이러한 다감각을 경험하도록 하는 자극 방식이 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의 환경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Cox, Burns, & Savage, 2004).
스노젤렌 공간의 치료적 효과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도 스노젤렌 공간이 재활병원이나 복지관 또는 노인요양센터 등에 다양하게 보급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스노젤렌 공간의 원래의 목적과 더불어 이 공간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몇몇 연구들이 발표되고는 있지만(Cuvo et al., 2001; Kwok, To, & Sung, 2003), 이 공간에 대한 유용성 및 치료적 가치를 뒷받침할 만한 연구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스노젤렌 공간의 치료적 효과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스노젤렌이란?
스노젤렌(Snoezelen) 이란 용어는 snuffelen (sniffing, 냄새를 맡다)과 doezelen (dozing,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서 뒹굴고 쉬다)이라는 독어의 두 단어가 합성된 것으로, 다감각환경 혹은 다감각 공간 (multisensory room)의 개념을 형상화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McKenzie, 1995). 스노젤렌은 촉각, 시각, 후각, 청각, 전정감각, 그리고 고유수용성 감각을 자극하기 위한 도구들을 포함 하고 있으며, 이 공간에서의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은 참여자들이 감각도구들과 상호작용하도록 북돋아 주는 것이다(Cuvo, May, & Post, 2001).
참고문헌 (25)
Ashby, M., Linday, W., Pitcaithly, D., Broxholme, S., & Geelen, N. (1995). Snoezelen: Its effects on concentration and responsiveness in people with profound multiple handicaps.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 303-307.
Ball, J., & Haight, B. K. (2005). Creating a multisensory environment for dementia: the goals of a Snoezelen room.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1(10), 4-10.
Chae, S. G.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lay based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program on the behavior and sensory integration function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 11(3), 89-112.
Chitsey, A. M., Haight, B. K., & Jones, M. M. (2002). Snoezelen: A multisensory environmental intervention.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28(3), 41-49.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Lawrence Erlabum Associates Inc.
Cox, H., Burns, I., & Savage, S. (2004). Multisensory environments for leisure: Promoting well-being in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0(2), 37-45.
Cuvo, A. J., May, M. E., & Post, T. M. (2001). Effects of living room, Snoezelen room, and outdoor activities on stereotypic behaviour and engagement by adults with profound mental retardatio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22, 183-204.
Fowler, S. (2008). Multisensory rooms and environment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Hope, K. W. (1998). The effects of multisensory environments on older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5, 377-385.
Hulsegge, J., & Verheul, A. (1987). Snoezelen: Another world. Chesterfield, England: ROMPA.
Kwok, H. W. M., To, Y. F., & Sung, H. F. (2003). The application of a multisensory: Snoezelen room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Hong Kong Experience. Hongkong Medical Journal, 9, 122-126.
Lawton, M. P., Van Haitsma, K., & Klapper, J. (1996). Observed affect in nursing home residents with Alzheimer's disease.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51B(1), 3-14.
Lee, J. Y., & Yoo, E. Y. (2006). The effects of implementation multisensory environments (Snoezelen) on the emotional state of colla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2), 39-47
Lee, S. H. (2004). Snoezelen Room's therapeutic effects on self-stimulatory behavior in children with profound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2(3), 73-81.
McKenzie, C. (1995). Brightening the lives of elderly through Snoezelen. Elderly Care, 7(5), 11-13.
Newman. M. A. (1983). The continuing revolution: A history of nursing science. In N. L. Chaska (Ed.). The nursing profession: A time to speak. New York: MaGraw-Hill.
Pagliano, P. (2001). Using a multisensory environment: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London: David Fulton Publishers.
Pinkney, L. A. (1997). Comparison of the Snoezelen environment and a music relaxation group on the mood and behaviour of patients with senile dementia.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 209-212.
Slevin, E., & Mcclelland, A. (1999). Multisensory environments: are they therapeutic? A single-subject evaluation of the clinical effectiveness of a multisensory environ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8(1), 48-56.
Staal, J. A., Sacks, A., Matheis, R., Collier, L., Calia, T., Hanif, H., & Kofman, E. S. (2007). The effects of Snoezelen (multi-sensory behavior therapy) and psychiatric care on agitation, apathy,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dementia patients on a short term geriatric psychiatric inpatient uni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Medicine, 37(4), 357-370.
Van Weert, J. C., Janssen, B. M., van Dulmen, A. M., Spreeuwenberg, P. M., Bensing, J. M., & Ribbe, M. W. (2006). Nursing assistants' behaviour during morning care: Effects of the implementation of Snoezelen integrated in 24-hour dementia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3(6), 656-668.
Yong, J. H., & Lee, J. Y. (2006). The effects of multisensory environments (Snoezelen) on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3), 17-25.
Yoo, E. Y., Lee, J. Y.. & Hwang, S. Y. (2005). Outcomes of a multisensory environments for older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3(3), 33-42.
Yura, H., & Tores, G. (1975). Today's conceptual frameworks with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In Faculty-curriculum development. Part 3. Conceptual framework-it's meaning and func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