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스노젤렌과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Rehacom)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noezelen and Computerized Cognitive Rehabilitation(Rehacom) on Improvement of Cognitive Function원문보기
Purpose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noezelen and Rehacom programs on improvement of attention and memory, and the effect of the Snoezelen program on stress reduction. Method : This study was targeted at 11 subjects in the Snoezelen experimental group, 11 subjects in the Rehac...
Purpose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noezelen and Rehacom programs on improvement of attention and memory, and the effect of the Snoezelen program on stress reduction. Method : This study was targeted at 11 subjects in the Snoezelen experimental group, 11 subjects in the Rehacom group and 11 subjects in the non-experimental group. As the initial evaluation, all the subjects took electroencephalography. Then, the Snoezelen group and Rehacom group did Snoezelen training and Rehacom training, respectively total 12 times(for 20 minutes twice per week for six weeks), but no training was applied to the control group. Three weeks after the training, the interim was carried out, and four weeks after the training, the final evaluation was carried out. Results : Subjects' attention increased to $58.15{\pm}4.96$ from $43.75{\pm}4.69$ during the Snoezelen training, and increased to $49.85{\pm}1.91$ from $43.28{\pm}2.71$ during the Rehacom training, which means the Snoezelen training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attention(P<0.05). Subjects' memory increased to $56.14{\pm}1.26$ from $43.19{\pm}3.46$ during the Snoezelen training, and increased to $50.94{\pm}4.0$ from $43.07{\pm}2.58$ during the Rehacom training. This also implies that the Snoezelen training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memory(P<0.05). Conclusion : Though both of the Snoezelen training and Rehacom training improved attention and memory, the Snoezelen program was more effective, and it also influenced stress resistance and physical arousal.
Purpose :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noezelen and Rehacom programs on improvement of attention and memory, and the effect of the Snoezelen program on stress reduction. Method : This study was targeted at 11 subjects in the Snoezelen experimental group, 11 subjects in the Rehacom group and 11 subjects in the non-experimental group. As the initial evaluation, all the subjects took electroencephalography. Then, the Snoezelen group and Rehacom group did Snoezelen training and Rehacom training, respectively total 12 times(for 20 minutes twice per week for six weeks), but no training was applied to the control group. Three weeks after the training, the interim was carried out, and four weeks after the training, the final evaluation was carried out. Results : Subjects' attention increased to $58.15{\pm}4.96$ from $43.75{\pm}4.69$ during the Snoezelen training, and increased to $49.85{\pm}1.91$ from $43.28{\pm}2.71$ during the Rehacom training, which means the Snoezelen training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attention(P<0.05). Subjects' memory increased to $56.14{\pm}1.26$ from $43.19{\pm}3.46$ during the Snoezelen training, and increased to $50.94{\pm}4.0$ from $43.07{\pm}2.58$ during the Rehacom training. This also implies that the Snoezelen training was more effective in improving memory(P<0.05). Conclusion : Though both of the Snoezelen training and Rehacom training improved attention and memory, the Snoezelen program was more effective, and it also influenced stress resistance and physical arou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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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노젤렌과 레하컴 프로그램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노젤렌 치료 프로그램과 인지능력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스노젤렌과 레하컴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스노젤렌이 스트레스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스노젤렌에 의한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각성도의 영향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기 위해 이 실험을 실시한 결과 각 영역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노젤렌 적용이 집중력 그리고 스트레스 예방과 이완에 효과적 일 것이라는 기존의 연구를 참고로 실시하였는데 집중력과 기억력에 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스노젤렌훈련을 실시한 스노젤렌 훈련군과 주의집중력,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20분씩 레하컴 훈련을 실시한 레하컴 훈련군과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 간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의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 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노젤렌과 전산화 인지 재활 프로그램(Rehacom)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뇌파검사 측정방법은 2가지로 나누어 초기평가 3주 후 중간평가를 실시하였고 3주후 최종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능력 검사는 4개의 전극 끝에 패치를 연결하여 이마 좌우에 2개, 귀 좌우에 2개를 붙여서 측정하며 본 논문에서는 CANS3000내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 중 주의집중력, 기억력을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측정을 하기 전 날, 술을 마시지 않도록 숙지를 시켰으며 3시간 전에는 카페인이든 음료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스노젤렌과 레하컴 적용 전, 연구대상자를 대상으로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각 도구에 대한 사용방법을 숙지시켰다. 본 연구의 절차는 초기평가, 중간평가, 최종평가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그림 1).
레하컴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 12회 레하컴 훈련을 실시하였다. 레하컴 적용은 인지치료실 내에서 최대한 소음을 차단한 상태에서 전산화 재활 프로그램이 탑재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매회 20분씩 훈련하였다. 훈련 시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자세에서 레하컴 프로그램 내에 Attention & Concentration을 10분, Figural Memory을 10분 씩 집중적으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레하컴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 12회 레하컴 훈련을 실시하였다. 레하컴 적용은 인지치료실 내에서 최대한 소음을 차단한 상태에서 전산화 재활 프로그램이 탑재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매회 20분씩 훈련하였다.
또한 스노젤렌과 레하컴 적용 전, 연구대상자를 대상으로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각 도구에 대한 사용방법을 숙지시켰다. 본 연구의 절차는 초기평가, 중간평가, 최종평가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그림 1).
연구대상자는 측정을 하기 전 날, 술을 마시지 않도록 숙지를 시켰으며 3시간 전에는 카페인이든 음료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스노젤렌과 레하컴 적용 전, 연구대상자를 대상으로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각 도구에 대한 사용방법을 숙지시켰다.
이 도구로 스트레스와 집중력을 측정하였는데 스트레스는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ANS-Bio feedback Training)으로, 집중력은 학습능력 검사 (Cognitive Functions Assessment)로 평가하였다(그림 2). 자율신경-바이오 피드백 (ANS-Bio feedback Training)은 정서안정, 두통 등의 긴장성 질환 시 통증완화, 스트레스에 기인한 심인성 신체질환에 주로 사용되고 학습능력 검사(Cognitive Functions Assessment)는 고도의 인지기능(Higher Cognitive Function)들을 신경생리학적 뇌파지표들에 의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되는 장비로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서 측정하였다.
학습능력 검사는 4개의 전극 끝에 패치를 연결하여 이마 좌우에 2개, 귀 좌우에 2개를 붙여서 측정하며 본 논문에서는 CANS3000내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 중 주의집중력, 기억력을 평가하였다. 자율신경-바이오 피드백 검사는 4개의 전극이 부착된 집게를 손목 좌우에 2개, 발목 좌우에 2개를 집어서 측정하며본 논문에서는 CANS3000 내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 중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를 평가하였다.
초기평가로 모든 대상자에게 뇌파검사를 실시한 후, 스노젤렌군은 주 2회 6주간 20 분씩 총 12회 스노젤렌 훈련을 실시하였다. 스노젤렌 적용은 대상자 중심의 접근방법으로 이루러 졌고 활동이나 도구의 선택은 대상자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할 기회를 주었다.
본 연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2013년 6월 7일까지 총 6주간, 부산 K대학에 재학 중인 정상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에 참여를 동의하고 실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실험에 영향을 미칠만한 질환이 없는 스노젤렌 실험군 11명, 레하컴 실험군 11명, 비실험군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기평가로 모든 대상자에게 뇌파검사를 실시한 후, 스노젤렌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12회, 레하컴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12회 레하컴 훈련을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아무런 훈련을 적용하지 않았다.
뇌파검사 측정방법은 2가지로 나누어 초기평가 3주 후 중간평가를 실시하였고 3주후 최종평가를 실시하였다. 학습능력 검사는 4개의 전극 끝에 패치를 연결하여 이마 좌우에 2개, 귀 좌우에 2개를 붙여서 측정하며 본 논문에서는 CANS3000내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 중 주의집중력, 기억력을 평가하였다. 자율신경-바이오 피드백 검사는 4개의 전극이 부착된 집게를 손목 좌우에 2개, 발목 좌우에 2개를 집어서 측정하며본 논문에서는 CANS3000 내에 여러 응용 프로그램 중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를 평가하였다.
대조군은 아무런 훈련을 적용하지 않았다. 훈련 3주 후 중간평가, 훈련 4주 후 최종평가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훈련 시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자세에서 레하컴 프로그램 내에 Attention & Concentration을 10분, Figural Memory을 10분 씩 집중적으로 훈련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2013년 6월 7일까지 총 6주간, 부산 K대학에 재학 중인 정상성인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에 참여를 동의하고 실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실험에 영향을 미칠만한 질환이 없는 스노젤렌 실험군 11명, 레하컴 실험군 11명, 비실험군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기평가로 모든 대상자에게 뇌파검사를 실시한 후, 스노젤렌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12회, 레하컴군은 주 2회 6주간 20분씩 총12회 레하컴 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2013년 6월 7일까지 총 6주간, 부산 K대학에 재학 중인 정상성인 남녀 33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에 참여를 동의하고 실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실험에 영향을 미칠만한 질환이 없는 스노젤렌 실험군 11명, 레하컴 실험군 11명, 비실험군 11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뇌파 값을 그룹별 평균으로 각각 정리한 SPSS/PC를 통해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CANS3000의 학습능력과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 결과분석표상에 제시된 집중력 백분율 또한 위의 뇌파 값과 동일하게 각각 정리하여 SPSS/PC를 이용 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하였다. 유의 수준은 .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CANS3000내의 학습능력평가 프로그램과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한 초기평가, 3주 후 중간평가, 3주 후 최종평가 결과 중에서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를 나타내는 뇌파만을 추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뇌파 값을 그룹별 평균으로 각각 정리한 SPSS/PC를 통해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CANS3000의 학습능력과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 결과분석표상에 제시된 집중력 백분율 또한 위의 뇌파 값과 동일하게 각각 정리하여 SPSS/PC를 이용 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CANS3000내의 학습능력평가 프로그램과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한 초기평가, 3주 후 중간평가, 3주 후 최종평가 결과 중에서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 각성도를 나타내는 뇌파만을 추출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뇌파 값을 그룹별 평균으로 각각 정리한 SPSS/PC를 통해서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CANS 3000은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전산화 시스템으로 실시간 뇌파 측정부터 분석 및 결과 보고서 작성까지 일괄 자동처리 되는 도구이다. 이 도구로 스트레스와 집중력을 측정하였는데 스트레스는 자율신경-바이오피드백(ANS-Bio feedback Training)으로, 집중력은 학습능력 검사 (Cognitive Functions Assessment)로 평가하였다(그림 2). 자율신경-바이오 피드백 (ANS-Bio feedback Training)은 정서안정, 두통 등의 긴장성 질환 시 통증완화, 스트레스에 기인한 심인성 신체질환에 주로 사용되고 학습능력 검사(Cognitive Functions Assessment)는 고도의 인지기능(Higher Cognitive Function)들을 신경생리학적 뇌파지표들에 의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되는 장비로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Mauchly의 구형성 검정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표 1-2)(p<.05), 다변량 검정결과를 보면(표 1-3), 훈련기간에 따른 스노젤렌 훈련군, 레하컴 훈련군, 대조군의 주의집중 훈련 비교에서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고 훈련기간과 훈련방법과의 상호작용에서도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auchly의 구형성 검정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표 3-2)(p<.05), 다변량 검정결과를 보면(표 3-3), 훈련기간에 따른 스노젤렌 훈련군, 레하컴 훈련군, 대조군의 스트레스 저항도 비교에서 통계학 적인 차이가 있었고 훈련기간과 훈련방법과의 상호작용에서도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auchly의 구형성 검정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표 4-2)(p<.05), 다변량 검정결과를 보면(표 4-3), 훈련기간에 따른 스노젤렌 훈련군, 근력훈련군, 대조 군의 주의집중 훈련 비교에서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고 훈련기간과 훈련방법과의 상호작용에서도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룹에 따른 각 집단-간 효과크기 비교에 서(표 1-4)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p<.05) 사후검증을 확인해 본 결과 스노 젤렌 훈련군과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레하컴 훈련군과 대조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표 1-5) (p<.05).
그룹에 따른 각 집단-간 효과크기 비교에서(표 2-4)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 가 있어(p<.05) 사후검증을 확인해 본 결과 스노젤렌 훈련군과 레하컴 훈련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2-5) (p<.05).
그룹에 따른 각 집단-간 효과크기 비교에서(표 3-4)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p<.05) 사후검증을 확인해 본결과 스노젤렌 훈련군과 레하컴 훈련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3-5)(p<.05).
그룹에 따른 각 집단-간 효과크기 비교에서(표 4-4)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p<.05) 사후검증을 확인해 본 결과 스노젤렌 훈련군과 레하컴 훈련군 사이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스노젤렌 훈련군 과, 레하컴 훈련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4-5)(p<.05).
넷째, 신체 각성도 결과 스노젤렌 훈련과 레하컴 훈련 모두 대조군에 비해 감소되었으며, 스노젤렌 훈련이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변량 검정결과를 보면(표 2-3), 훈련기간에 따른 스노젤렌 훈련군, 레하컴 훈련군, 대조군의 기억력 훈련 비교에서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고 훈련기간과 훈련방법과의 상호작용에서도 통계학적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룹에 따른 각 집단-간 효과크기 비교에서(표 2-4)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 가 있어(p<.
둘째, 기억력 결과 스노젤렌 훈련과 레하컴 훈련 모두 대조군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스노젤렌 훈련이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스노젤렌과 레하컴은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스노젤렌이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스노젤렌은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스노젤렌과 레하컴은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스노젤렌이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스노젤렌은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와 같이 스노젤렌 중재 적용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들이 이어져야 하며,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스트레스 저항도 결과 스노젤렌 훈련과 레하컴 훈련 모두 대조군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스노젤렌 훈련이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노젤렌에 의한 주의집중력, 기억력, 스트레스 저항도, 신체각성도의 영향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하기 위해 이 실험을 실시한 결과 각 영역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노젤렌 적용이 집중력 그리고 스트레스 예방과 이완에 효과적 일 것이라는 기존의 연구를 참고로 실시하였는데 집중력과 기억력에 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노젤렌 치료가 일반인과 환자의 주의집중력과 기억력 향상과 스트레스 예방 및 이완에 활용되어 정신건강예방분야와 학습능력분야에서의 작업치료 영역확대에 좀 더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스노젤렌과 레하컴 프로그램이 인지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노젤렌 치료 프로그램과 인지능력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스노젤렌치료 프로그램은 1977년에 네덜란드에서 개발되었다(Thompson & Martin, 1994).
첫째, 주의집중력 결과 스노젤렌 훈련과 레하컴 훈련 모두 대조군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스노젤렌 훈련이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본 연구와 같이 스노젤렌 중재 적용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들이 이어져야 하며,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중재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성과적인 지표에 대한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의 제한점으로는 스노젤렌 적용에 대한 자료가 미비하여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했고, 뇌가 가장 활성화된 20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여 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인지 기능향상을 측정하여 과학적으로 스노젤렌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스노젤렌 적용이 집중력 그리고 스트레스 예방과 이완에 효과적 일 것이라는 기존의 연구를 참고로 실시하였는데 집중력과 기억력에 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노젤렌 치료가 일반인과 환자의 주의집중력과 기억력 향상과 스트레스 예방 및 이완에 활용되어 정신건강예방분야와 학습능력분야에서의 작업치료 영역확대에 좀 더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연구에서의 제한점으로는 스노젤렌 적용에 대한 자료가 미비하여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했고, 뇌가 가장 활성화된 20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여 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인지 기능향상을 측정하여 과학적으로 스노젤렌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각 실험자들 사이의 스노젤렌 치료 후 CANS 3000으로 측정을 할 때 대기시간이 있는 등 시간적 격차가 일정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스노젤렌은 스트레스 저항도와 신체각성도에도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와 같이 스노젤렌 중재 적용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연구들이 이어져야 하며,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정확한 개념에 기초한 중재 활용 방법과 내용에 대한 표준화 지침서 개발과, 대상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치료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중재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성과적인 지표에 대한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노젤렌의 적용 원칙은 무엇인가?
스노젤렌의 적용원칙은 대상자 중심 접근 으로 어떠한 특정 기술을 가르치기보다 대상자가 직접참여하고 다양한 감각을 스스로 즐기도록 하여 정서적 안정과 직접적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다(Baker 등, 1997; Kewin, 1994).
인지능력의 손상이나 저하는 어떤 어려움을 야기하는가?
이러한 인지능력은 일상생활뿐 아니라 수많은 활동에서의 기초가 되며, 인간은 태어 나서 학습하고 배우며 주변을 인식하고 나아가 평생 동안 인지능력을 사용한다. 이런 중요한 능력이 손상되거나 저하되면 학습,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활동에서도 무수한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인지란 무엇인가?
인지란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 속에서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 고, 어떻게 판단과 결정을 내리며, 타인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표출하는가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우리생활의 많은 부분은 정신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글자를 읽고 책을 이해하거나 ,길에서 친구를 알아 보는 경우와 같이 우리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들어오는 자극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의 사건들을 기억하며, 언어를 말하거나 쓰고 이해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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