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tervention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Methods: Studies related to Snoezelen (multisensory environment) published between 1995 and 2010 in both Korean and International journals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nd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995년 이후 이루어진 스노젤렌 중재연구 23편을 중심으로 중재 제공 방법, 내용, 성과확인 지표, 효과 등을 분석함으로써 추후 국내 간호대상자들을 위한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 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외 스노젤렌과 관련된 중재를 시도한 실험 연구를 대상으로 중재 제공방법과 내용 및 효과를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는 스노젤렌 중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필연성과 구체적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는 간호학적 접근과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역할 수립이 시급함을 국내 간호학계에 보고하고, 간호학적 측면에서 스노젤렌의 개념을 도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노젤렌 중재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노젤렌 중재 연구동향을 확인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스노젤렌 중재를 제공받은 대상자의 특성, 중재 제공방법과 내용, 성과 확인 지표 및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노젤렌 중재 관련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그 연구동향과 실험중재를 중심으로 중재방법과 내용, 성과확인 지표, 그리고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평가를 통하여 스노젤렌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다양한 중재연구개발이 쟁점이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관련 실험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국내 간호학분야에서의 새로운 중재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대상자들을 위한 스노젤렌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이루어진 스노젤렌 관련 중재연구를 중심으로 중재 제공 방법과 내용, 성과 확인 지표 및 그 효과를 분석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감각환경은 어떤 가정에 근거하는가? 다감각환경(multisensory environment)이란 개념은, 이 세계는 감각 기관을 통해 수집된 빛, 소리, 냄새, 맛 그리고 촉감이 혼합된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하여 1987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Hulsegge & Verheul, 1987). 초기에는 중증 및 중복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여가활동시설로 시작이 되었는데, 이러한 다감각을 경험하도록 하는 자극 방식이 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의 환경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Cox, Burns, & Savage, 2004).
스노젤렌 공간의 치료적 효과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현재 국내에서도 스노젤렌 공간이 재활병원이나 복지관 또는 노인요양센터 등에 다양하게 보급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스노젤렌 공간의 원래의 목적과 더불어 이 공간의 치료적 가치에 대해 몇몇 연구들이 발표되고는 있지만(Cuvo et al., 2001; Kwok, To, & Sung, 2003), 이 공간에 대한 유용성 및 치료적 가치를 뒷받침할 만한 연구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스노젤렌 공간의 치료적 효과와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적용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심도 깊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스노젤렌이란? 스노젤렌(Snoezelen) 이란 용어는 snuffelen (sniffing, 냄새를 맡다)과 doezelen (dozing,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서 뒹굴고 쉬다)이라는 독어의 두 단어가 합성된 것으로, 다감각환경 혹은 다감각 공간 (multisensory room)의 개념을 형상화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McKenzie, 1995). 스노젤렌은 촉각, 시각, 후각, 청각, 전정감각, 그리고 고유수용성 감각을 자극하기 위한 도구들을 포함 하고 있으며, 이 공간에서의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은 참여자들이 감각도구들과 상호작용하도록 북돋아 주는 것이다(Cuvo, May, & Post,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shby, M., Linday, W., Pitcaithly, D., Broxholme, S., & Geelen, N. (1995). Snoezelen: Its effects on concentration and responsiveness in people with profound multiple handicaps.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8, 303-307. 

  2. Ball, J., & Haight, B. K. (2005). Creating a multisensory environment for dementia: the goals of a Snoezelen room.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1(10), 4-10. 

  3. Chae, S. G.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lay based sensory integration treatment program on the behavior and sensory integration function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 11(3), 89-112. 

  4. Chitsey, A. M., Haight, B. K., & Jones, M. M. (2002). Snoezelen: A multisensory environmental intervention.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28(3), 41-49. 

  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Lawrence Erlabum Associates Inc. 

  6. Cox, H., Burns, I., & Savage, S. (2004). Multisensory environments for leisure: Promoting well-being in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0(2), 37-45. 

  7. Cuvo, A. J., May, M. E., & Post, T. M. (2001). Effects of living room, Snoezelen room, and outdoor activities on stereotypic behaviour and engagement by adults with profound mental retardation.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22, 183-204. 

  8. Fowler, S. (2008). Multisensory rooms and environments. Lond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9. Hope, K. W. (1998). The effects of multisensory environments on older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5, 377-385. 

  10. Hulsegge, J., & Verheul, A. (1987). Snoezelen: Another world. Chesterfield, England: ROMPA. 

  11. Kwok, H. W. M., To, Y. F., & Sung, H. F. (2003). The application of a multisensory: Snoezelen room for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Hong Kong Experience. Hongkong Medical Journal, 9, 122-126. 

  12. Lawton, M. P., Van Haitsma, K., & Klapper, J. (1996). Observed affect in nursing home residents with Alzheimer's disease.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51B(1), 3-14. 

  13. Lee, J. Y., & Yoo, E. Y. (2006). The effects of implementation multisensory environments (Snoezelen) on the emotional state of colla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2), 39-47 

  14. Lee, S. H. (2004). Snoezelen Room's therapeutic effects on self-stimulatory behavior in children with profound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2(3), 73-81. 

  15. McKenzie, C. (1995). Brightening the lives of elderly through Snoezelen. Elderly Care, 7(5), 11-13. 

  16. Newman. M. A. (1983). The continuing revolution: A history of nursing science. In N. L. Chaska (Ed.). The nursing profession: A time to speak. New York: MaGraw-Hill. 

  17. Pagliano, P. (2001). Using a multisensory environment: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London: David Fulton Publishers. 

  18. Pinkney, L. A. (1997). Comparison of the Snoezelen environment and a music relaxation group on the mood and behaviour of patients with senile dementia.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0, 209-212. 

  19. Rivers, C., Doherty, K., & Hauck, Y. (2007). Use of the Snoezelen concept for maternity clients. Australian Nursing Journal, 15(3), 35. 

  20. Slevin, E., & Mcclelland, A. (1999). Multisensory environments: are they therapeutic? A single-subject evaluation of the clinical effectiveness of a multisensory environ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8(1), 48-56. 

  21. Staal, J. A., Sacks, A., Matheis, R., Collier, L., Calia, T., Hanif, H., & Kofman, E. S. (2007). The effects of Snoezelen (multi-sensory behavior therapy) and psychiatric care on agitation, apathy,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dementia patients on a short term geriatric psychiatric inpatient unit.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Medicine, 37(4), 357-370. 

  22. Van Weert, J. C., Janssen, B. M., van Dulmen, A. M., Spreeuwenberg, P. M., Bensing, J. M., & Ribbe, M. W. (2006). Nursing assistants' behaviour during morning care: Effects of the implementation of Snoezelen integrated in 24-hour dementia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3(6), 656-668. 

  23. Yong, J. H., & Lee, J. Y. (2006). The effects of multisensory environments (Snoezelen) on the autonomic nervous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3), 17-25. 

  24. Yoo, E. Y., Lee, J. Y.. & Hwang, S. Y. (2005). Outcomes of a multisensory environments for older people with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3(3), 33-42. 

  25. Yura, H., & Tores, G. (1975). Today's conceptual frameworks with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In Faculty-curriculum development. Part 3. Conceptual framework-it's meaning and func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i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