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시장의 규모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인터넷 광고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비중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광고의 다양성과 흡입력은 다른 매체와 비교해서 매력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다. 인터넷 배너광고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은 시각적인 형태를 넘어서 호기심과 흥미를 유도하는 공감적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배너광고 속에서의 유머러스한 표현은 광고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배너 광고의 유머 표현의 유형을 살펴보고 그것과 관련된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서 사용자의 인지와 선택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Bannerblog 사이트에서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배너광고 중 유머스러운 표현으로 만들어진 광고 CIA Athletica, Panadol, Toy & Stok, Adidas, Lipton 등에 나타난 유머적 유형과 유머적 관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인터넷 시장의 규모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인터넷 광고는 현대 사회의 중요한 매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비중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광고의 다양성과 흡입력은 다른 매체와 비교해서 매력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다. 인터넷 배너광고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은 시각적인 형태를 넘어서 호기심과 흥미를 유도하는 공감적인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배너광고 속에서의 유머러스한 표현은 광고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배너 광고의 유머 표현의 유형을 살펴보고 그것과 관련된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서 사용자의 인지와 선택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Bannerblog 사이트에서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배너광고 중 유머스러운 표현으로 만들어진 광고 CIA Athletica, Panadol, Toy & Stok, Adidas, Lipton 등에 나타난 유머적 유형과 유머적 관여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As the Internet market develops and grows,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emerged as a critical medium of advertisement and become important in a modern society. In addition, the Internet advertising is more fascinating and attractive than other media in terms of diversity and absorption. In the Inter...
As the Internet market develops and grows,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emerged as a critical medium of advertisement and become important in a modern society. In addition, the Internet advertising is more fascinating and attractive than other media in terms of diversity and absorption. In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for example, various expression methods which attract attention from users have been more than just visual advertisement, arousing curiosity and interest. Especially, humorous expressions in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have brought a new paradigm to advertising market. Therefore, this paper has investigated the patterns of humorous expressions in banner advertising and analyzed the related case studie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effective production of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h induces user awareness and selection. For this, it has been attempted to analyze humorous patterns and involvement that are found in humorous banner advertisings such as CIA Athletica, Panadol, Toy & Stok, Adidas and Lipton among the banners which have relatively high preference in Banner blogs.
As the Internet market develops and grows, the Internet advertising has emerged as a critical medium of advertisement and become important in a modern society. In addition, the Internet advertising is more fascinating and attractive than other media in terms of diversity and absorption. In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for example, various expression methods which attract attention from users have been more than just visual advertisement, arousing curiosity and interest. Especially, humorous expressions in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have brought a new paradigm to advertising market. Therefore, this paper has investigated the patterns of humorous expressions in banner advertising and analyzed the related case studie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effective production of the Internet banner advertising, which induces user awareness and selection. For this, it has been attempted to analyze humorous patterns and involvement that are found in humorous banner advertisings such as CIA Athletica, Panadol, Toy & Stok, Adidas and Lipton among the banners which have relatively high preference in Banner blo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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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배너광고의 양방향적이고 능동적인 정보전달과 사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인지와 선택을 높이고자 키워드로 유머를 추출하였다. 또한 유머 표현 연구에서 광고 속에 나타난 코믹하고 위트가 있는 표현들 중에서 비교적 영향을 많이 끼치는 요소를 분석하여 유머적 표현 유형을 8가지로 정리하여 서술하였다.
유머 표현 사례 분석에서는 유머 표현 유형이 선호도가 높은 배너광고별로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2]의 유머표현 사례분석 결과에서와 같이 유머적 표현이 대부분 일치하거나 배너광고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유머러스한 표현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인터넷 배너광고는 선호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배너광고의 유머스러운 표현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사례 속에 나타난 유형별 관여도를 분석하여 유머적 표현이 인터넷 배너광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차후 사용자의 인지와 선택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배너광고의 양방향적이고 능동적인 정보전달과 사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인지와 선택을 높이고자 키워드로 유머를 추출하였다. 또한 유머 표현 연구에서 광고 속에 나타난 코믹하고 위트가 있는 표현들 중에서 비교적 영향을 많이 끼치는 요소를 분석하여 유머적 표현 유형을 8가지로 정리하여 서술하였다.
또 다른 이는 인지적 접근, 감정적 접근, 사회 대인적 접근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17]. 본 연구에서는 배너광고에 나타난 코믹과 위트를 중심으로 유머표현 유형을 과장적 표현, 변신적 표현, 이탈적 표현, 의외적 표현, 놀이적 표현, 왜곡적 표현, 비현실적 표현, 단순적 표현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유머 표현 사례
사례연구는 동적 배너와 양방향 적배너 위주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배너광고를 모아서 올려놓은 Bannerblog(www.bannerblog.com.au)사이트에서 선호도가 비교적 높은 배너광고 중 유머적 표현으로 만들어진 사례를 선별하였다. 8가지 유머 표현의 유형 중 배너광고별 어떤 유형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관여도가 어느 정도 일치 하는가를 [표 2]로 작성하였다.
성능/효과
CIA Athletica 배너광고에서는 과장적, 변신적, 의외 적, 놀이적, 비현실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으며, Panadol 배너광고에서는 과장적, 이탈적, 의외적, 왜곡 적, 비현실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다. Toy & Stok 배너광고에서는 변신적, 의외적, 놀이적, 단순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고, Adidas 배너광고에서는 과장적, 변신적, 이탈적, 의외적, 놀이적, 비현실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다.
Toy & Stok 배너광고에서는 변신적, 의외적, 놀이적, 단순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고, Adidas 배너광고에서는 과장적, 변신적, 이탈적, 의외적, 놀이적, 비현실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다.
유머 표현 사례 분석에서는 유머 표현 유형이 선호도가 높은 배너광고별로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2]의 유머표현 사례분석 결과에서와 같이 유머적 표현이 대부분 일치하거나 배너광고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유머러스한 표현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인터넷 배너광고는 선호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터넷 배너 광고에서 유머적 표현 방식은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Toy & Stok 배너광고에서는 변신적, 의외적, 놀이적, 단순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고, Adidas 배너광고에서는 과장적, 변신적, 이탈적, 의외적, 놀이적, 비현실적 표현이 일치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Lipton 배너광고에서는 과장 적, 이탈적, 의외적, 놀이적, 왜곡적, 단순적 표현이 일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유머 표현 유형의 일치도는 적게는 네 가지에서 많게는 여섯 가지로 나타났다. 특히 과장적, 변신적, 의외적 표현은 비교적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탈적, 놀이적, 왜곡적, 비현실적, 단순적 표현은 적게 나타났다. 선호도가 높은 배너광고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이기 때문에 유머적 표현이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인터넷 배너광고의 유머스러운 표현을 유형별로 정리하고 사례 속에 나타난 유형별 관여도를 분석하여 유머적 표현이 인터넷 배너광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차후 사용자의 인지와 선택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인터넷 배너광고 제작 시 유머적 표현 유형을 검토하여 적절히 응용하여 활용한다면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배너광고는 결국 사용자에게 상품이나 정보를 노출시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핵심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디자인적 표현 방법의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너광고란?
배너광고란 인터넷 공간에서 광고를 하기 위한 것으로 인터넷의 광고 창에 흥미로운 시각적, 동적 요소를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의도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5]. 즉 온라인상에서 광고를 목적으로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소리,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등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을 일컫는 다. 배너광고는 특정 페이지로 유도하는 게이트가 아니라 제품설명과 선택 그리고 구매까지 결정짓는 대화형 가이드 역할을 하는 적극적인 개념의 마케팅 도구이다 [6].
정적 배너는?
정적 배너는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 위주의 간단한 형태로 만들어진 배너를 의미한다. 정적 배너는 초기에 나타난 배너 형태로 정지되어 있는 상태의 배너 이다.
정적 배너에 사운드와 영상을 추가하여 움직이는 형태인 동적 배너의 종류를 구분하면?
정적 배너에 사운드와 영상을 추가하여 움직이는 형태로 만들어진다. 그 종류를 살펴보면 여러 장의 이미 지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형태, 단계적으로 로테이션 되어 바뀌어가는 형태, 리얼하게 애니메이션 되게 하는 형태, 특정 이미지나 공간만 변하게 하는 형태 등으로 구분된다[9]. 비교적 제작비용과 용량이 크지 않아 선호 하는 배너광고이다.
참고문헌 (17)
이현영, 인터넷 배너광고의 펀(Fun)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학회, p.140, 2008.
김호다, 공감각(共感覺)을 적용한 웹 배너광고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회, p.16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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