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495 - 506
강인애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유승현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강연경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Portfolio has recently come to gain more attention from school as an alternative evaluation tool and a self-reflective learning tool for learning. After literature reviews about the case studies on the use of portfolio in higher education including both universities in Korea and abroad, this study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렇듯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 포트폴리오의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자신의 교수학습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고, 학업과정 전체에 대한 이력을 스스로 관리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돌아보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4]. | |
학습 결과와 더불어 학습과정을 동시에 보는 평가방법으로 무엇이 있나요? | 요사이 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을 강조하면서, 학습결과뿐만 아니라 학습과정도 포함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리고 학습 결과와 더불어 학습과정을 동시에 보는 평가방법으로써 포트폴리오(portfolio)가 있으며, 현재 초·중등 교육은 물론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 대안적 또는 보완적 평가방법의 하나로써 활용되고 있다[1]. 특히 대학교육 이상의 고등교육과정에서는 포트폴리오를 도입하여 교수자의 경우, 교수활동의 체계적 관리뿐만 아니라, 수업개선을 위한 형성적 평가방법으로 교수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의 경우에는 학생 스스로 학습결과를 효율적 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하고 있다[2]. | |
포트폴리오를 웹상에서 작성하는 것인 e-포트폴리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이런 e-포트폴리오의 장점은 학생들이 단순한 자료의 모음인 스크랩북 수준에서 수집한 자료를 유목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학업성과에 대한 표현을 촉진 시키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학습과정을 표현하는데 자기만의 개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다른 학습자(또는 교수자)와의 활동 및 결과 공유에 따른 피드백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학습에 더욱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13]. |
조한무,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1998.
최미나, 노혜란, 김명숙, “대학교육에서의 e-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pp.147-165, 2005.
남금천, “경제학과 학생평가에 있어서의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그 활용방안”, 大眞論叢, 제9권, pp.145-164, 2001.
이영석, 이정화,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2000.
김옥선, 김춘동, “교육학:웹 2.0과 외국문화교육-문화 e-포트폴리오의 설계를 중심으로 1”, 독일어문학, 제44권, pp.351-372, 2008.
박성희, 배상확, “학습포트폴리오를 적용한 대학생의 학습역량에 대한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21, 2008.
H. C. Barrett, “Strategic questions: What to consider when planning for electronic portfolios”,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Vol.26, No.2, pp.6-13, 1998.
손유진, 황해익, “온라인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활용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력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217-235, 2005.
전은화, 류완영, “e-포트폴리오 학습 환경에서 활동 인식 지원 도구의 설계 기반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1호, pp.187-214, 2009.
Douglas Love, Gerry Mckean, Paul Gathercoal, "Portfolios to Webfolios and Beyond: Levels of Maturation" , Educause Quarterly, Vol.2, 2004.
홍경선, “성찰게시판을 활용한 학습자중심 수업평가 방안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449-471, 2007.
I. Beveridge, “Teaching your students to think reflectively: The case of reflective journals,"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2, No.1, pp.33-43, 2009.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4
박선희, 최미나, 이승기, “구조화된 인지적 성찰일지가 메타인지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5-14, 2008.
강인애, 정은실, “‘성찰저널(Reflective Journal)'이 지닌 교육적 의미에 대한 탐구: 대학에서의 수업사례”,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2호, pp.93-117, 2009.
김찬종, 오필석, 오영선, 박영신, “포트폴리오 체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소집단 내 상호작용 참여 양상과 포트폴리오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5권, 제7호, pp.837-848, 2005.
http://www.daegu.ac.kr/
http://portfolio.psu.edu/
http://www.rose.hulman.edu/REPS/
http://www.career.fsu.edu/portfolio/
Johns Hopkins University Eportfolio Task Force, Assessing th Future: Eportfolios at Honhs Hopkins, 2009.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2009-2학기 프로그램 운영 보고서, 2009.
http://www.edpot.g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