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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ystematic Health Education o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2, 2011년, pp.173 - 180  

나주영 (김포 고창초등학교) ,  김영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숙 (신흥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s of systematic health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health knowledge and health promotional behavior. Methods: This data collected compared 163 students who implemented the seventeen systematic health education behaviors with147 stu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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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교사에 의해 실시된 체계적 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된 비교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으로, 실시군 163명, 비실시군 147명이었다.
  • 본 연구는 체계적 보건교육 실시 후 실시군과 미실시군 간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를 비교하여, 체계적 보건 교육이 초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비교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건강 지식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정규교육과정내 학교보건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계적 보건 교육을 실시한 실시군과 미실시군의 건강지식과 건강증진 행위 비교를 통해 정규교육과정 내에서의 보건교육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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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교과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보건교육 내용이 다른 관련 교과목에 분산되어 있어서, 학생의 성장 발달에 따른 체계적 보건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독립된 교과의 필요성에 대한 선행연구(신미경, 2008; 윤석현, 2004; 조선녀, 2004)들이 실시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청소년의 성문제와 흡연, 약물오남용, 음주 등의 문제행동과 함께 비만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보건교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2007년 12월 14일 보건과목 관련 학교보건법이 통과되고, 2008년 9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148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하여 초 · 중등학교에서 법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해야만 하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보건교육 실시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나 보건교육 내용이 다른 관련 교과목에 분산되어 있어서, 학생의 성장 발달에 따른 체계적 보건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독립된 교과의 필요성에 대한 선행연구(신미경, 2008; 윤석현, 2004; 조선녀, 2004)들이 실시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청소년의 성문제와 흡연, 약물오남용, 음주 등의 문제행동과 함께 비만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보건교과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2007년 12월 14일 보건과목 관련 학교보건법이 통과되고, 2008년 9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148호,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하여 초 · 중등학교에서 법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해야만 하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이에 2009년 3월 1일부터 전국의 초등학교 5 · 6학년 학생들에게 재량활동을 통해 연간 17차시 이상의 체계적 보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체계적 보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보건교사가 상주하는 초등학교에서는 보건교사가 학교보건교육과정을 수립한 후 재량활동시간에 ‘보건’교과서를 사용하여 연간 17차시 이상의 체계적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보건교사가 상주하지 않는 초등학교에서는 학교보건교육과정이 수립은 되어 있으나, 보건과목을 담당할 교사가 없어 체계적 보건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학령기로서 심리적으로 안정 되어 있으면서 신체적으로는 완만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신경근육기술이 정교해지고, 인지 및 사회기술이 빠르게 확장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에 학생들의 중요한 성장발달기에 건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태도를 형성하며 건강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 가족 사회의 삶의 질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의 체계적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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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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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최경희(2000). 중 ? 고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행위 이행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9,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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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alker, S. N., Sechrist, K. R., Pender, N. J. (1987). The Health Promoting Life 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36 (2), 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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