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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학설(命門學說)에 대한 지각론(知覺論)적 해석
A Study on Mingmen(命門) theory in the light of Zhijue(知覺)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4 no.6, 2011년, pp.49 - 61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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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ncept of Mingmen(命門) was originated from "Neijing(內經)" and "Nanjing(難經)", respectively meaning eye in "Neijing" and right kidney in "Nanjing". But the Mingmen theory had been developed on the basis of the concept of Mingmen in "Nanjing" thereafter, and it had been influenced by the Taoist al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命門이 『難經』에서의 命門 개념의 차원을 넘어 心과의 밀접한 상관성을 지닌다는 것의 의미는? 그리고 이 命門學說은 그 발전과정에서道敎內丹思想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命門과元氣, 相火의 개념 및 그 상호간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命門學說의 발전과정을 통해 命門은 『難經』에서의 命門 개념의 차원을 넘어心과의 밀접한 상관성을 지니게 되었으며, 이는 命門이 단지 元氣의 발원지로서의 개념으로만 이해될 것이 아니라 心 즉 마음의 변화와 命門의 관계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고찰을 필요로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命門學說이 道敎內丹思想의 영향을 받은 점을 먼저 생각해 볼 때, 그 사상적 틀 내에서는 命門이元氣의 근원이 될 뿐 아니라 心의 의식적인 제어를 통해 命門에서 발원한 先天之氣로서의 元氣가 강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命門의 개념은 무엇이며 어디에서 제시하였나? 命門의 개념은 일찍이 『內經』과 『難經』에서 제시된 것으로서, 『內經』에서는 命門을 目이라 하였고 『難經』에서는 右腎을 命門이라 하였다. 그런데 후대의 命門 학설은 주로 『難經』의 命門說을 기초로 命門과 元氣의 상관성이 논의되면서 전개되었다.
후대의 命門學說에서 命門과 元氣와의 관계에 相火의 개념이 더해진 것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나?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전개된 후대의 命門學說은 기본적으로 『難經』에서 제시된 命門과 元氣와의 관계에 相火의 개념이 더해진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그리고命門에 相火의 개념이 결부된 것은 본래 『內經』의 運氣이론에서의 君火, 相火의 개념을 인체 내의 臟腑에 배속시키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런데 臟腑에 속하는 火로서의 相火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에서 의가들은 특히 道敎內丹思想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와 같은 영향 하에 命門과 相火, 元氣의 상호 관계에 대한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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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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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林殷. 難經 與 黃庭經 命門說比較考略. 北京中醫藥大學學報. 第28卷 第1期. 2005年 1月. 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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