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우울, 스트레스, 불안, 마음 챙김에 관한 연구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3 no.4, 2011년, pp.397 - 402  

송영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of depression with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in 2010. Methods: A cross-sectional design was used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were measu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스트레스, 불안, 마음챙김은 대학생들의 우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대한 영향 요인을 설명한 국내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으로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치유에 힘써야 할 간호사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현재 간호대학생 자신의 우울 정도를 파악하여 스트레스, 불안, 마음챙김과의 관계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우울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들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불안, 마음챙김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써 131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트레스, 불안, 마음챙김은 우울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 불안, 마음챙김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대학생 우울의 예측 변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우울은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불안, 마음챙김, 거주형태에 영향을 받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우울을 감소시켜 주기 위한 실제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음이 본 연구의 간호학적 의의라고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트레스는 교육 과정 중 주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사회심리적 요소의 하나로써, 간호대학생들의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웰빙에도 영향을 미친다(Jimenez, Navia-Osorio, & Diaz, 2010). 일반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이 말하는 스트레스는 일반 대학생들이 겪는 시험, 숙제와 같은 학업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와 같은 외부 스트레스 이외에도 환자의 고통이나 죽음, 전문적인 지식 부족과 같은 임상에서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Jimenez et al., 2010).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마음챙김은 순간 순간 의식의 장에서 발생하는 몸과 마음의 현상에 대한 즉각적인 자각, 주의 집중, 비판단적 수용 및 현상에 휩싸이지 않는 탈중심적 주의(Park, 2006)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Park (2006)이 개발한 마음챙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대학생의 마음챙김을 4개의 하위요인인 현재자각(현재 순간에 대한 알아차림), 주의집중(현재 경험에 집중), 비판단적 수용(평가나 판단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 탈중심적 주의(관찰자 위치에서 바라봄)로 구성되어 있고, 각 하위영역은 5문항씩 포함하고 있어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Park (2006)이 개발한 마음챙김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마음챙김은 순간 순간 의식의 장에서 발생하는 몸과 마음의 현상에 대한 즉각적인 자각, 주의 집중, 비판단적 수용 및 현상에 휩싸이지 않는 탈중심적 주의(Park, 2006)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Park (2006)이 개발한 마음챙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대학생의 마음챙김을 4개의 하위요인인 현재자각(현재 순간에 대한 알아차림), 주의집중(현재 경험에 집중), 비판단적 수용(평가나 판단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임), 탈중심적 주의(관찰자 위치에서 바라봄)로 구성되어 있고, 각 하위영역은 5문항씩 포함하고 있어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전체 문항이 역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llgower, A., Wardle, J., & Steptoe, A. (2001). Depressive symptoms, social support, and personal health behaviors in young men and women. Health psychology, 20, 223-227. 

  2. Apostolo, J. L. A., Mendes, A. C., & Azeredo, Z. A. (2006). Adaptation to protugueses of the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scales.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 14, 863-871. 

  3. Bae, J.-H., & Chang, H.-K. (2006). The effect of MBSR-K program on emotional response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 673-688. 

  4. Biegel, G. M., Brown, K. W., Shapiro, S. L., & Schubert, C. M. (2009).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for the treatment of adolescent psychiatric outpatient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77, 855-866. 

  5. Center for Mindfulness. (n. d.). Stress reduction program. Retrieved May 13 , 2011, from http://www.umassmed.edu/ Content.aspx?id41254&LinkIdentifierid 

  6. Chung, S.-K., & Kim, C.-G. (2010). Influences of depression, stress, and self-efficacy on the addiction of cell phone use among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 41-50. 

  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J: Lawrence Erlabum Associates Inc. 

  8. Grossman, P., Tiefenthaler-Gilmer, U., Raysz, A., & Kesper, U. (2007). Mindfulness training as an intervention for fibromyalgia: Evidence of postintervention and 3-year followup benefits in well-being. Psychotherapy & Psychosomatics, 76, 226-233. 

  9. Hahn, J. (2007). Conflict management style and stress with the role of mindfulness. Journal of Korean Health & Medical Sociology, 12, 127-151. 

  10.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 442-455. 

  11. Jones, M. C., & Johnston, D. W. (1997). Distress, stress and coping in first-year student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6, 475-482. 

  12. Jung, D-H. (2009).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on life stress and it's related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3, 221-244. 

  13. Kwon, J. N. (2011). Depression according to type of the elderly leisure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Haany University, Kyungpook. 

  14. Kwon, L. J. (2010). The meditating effects of mindfulness and self-criticism on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5. Park, K. (2010). The moder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and mindfulness o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5, 617-634. 

  16. Park, K. S. (2007).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health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relation to living patter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Gangwon. 

  17. Park, S. H. (2006). Development of the mindful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8. Park, Y. J. (2011). A study on physical status, psychological status of university student gender and dietary sta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19.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14-23. 

  20. Psychology Foundation of Australia. (2010). DASS. Unpublished instrument. Retrieved November 23, 2010, from http:// www2.psy.unsw.edu.au/groups/dass/ 

  21. Roberts, S. J., Glod, C. A., Kim, R., & Hounchell, J. (2010). Relationships between aggression, depression, and student health.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2, 369-375. 

  22. Shiaki, N., Shono, M., & Kitamura, T. (2009). Effects of coping styles and stressful life events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Japanese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5, 198-204. 

  23. Suliman, W. A., & Halabi, J. (2007). Critical thinking, selfesteem, and state anxiety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7, 162-168. 

  24.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 376-3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