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 우울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s on Nursing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104 - 113  

염영란 (조선간호대학교 강의전담) ,  최금봉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ue to the academic demands from a theory and practice-based educational program, nursing students often experience psychological burde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s on nursing students'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아 간호대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나아가 미래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 우울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1) 제 1가설: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스트레스 지각 점수가 낮을 것이다.
  • 2) 제 2가설: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
  • 3) 제 3가설: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발생하는 스트레스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2013). 특히 간호대학생은 이론과 실습 훈련을 통한 교육과정을 거치는 동안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학문이나 임상실습 도전, 기술의 진보, 재정적 걱정, 대인관계, 가족문제, 신체적· 정신적 문제, 부적절한 지지 및 대처기술로 인해 스트레스 요인이 발생한다(Ratanasiripong, Ratanasiripong, & Kathalae, 2012).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불안, 걱정, 긴장, 우울 등의 문제를 유발하는데 특히 간호대학생은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스트레스 시 문제중심적 대처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떨어지며 우울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Park & Jang, 2010; Ratanasiripong et al.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기효능감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개념으로 최근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Lee, 2011) Bandura (1995)는 자기효능감은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관련 문헌고찰에서 간호교육가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자기효능감, 자존감, 학습, 참을성, 안녕,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다(Del Prato, Bankert, Grust, & Joseph, 2011). 또한 Kim과 Park (2012)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우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바람직한 간호전문직의 정착과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기효능감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개념으로 최근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Lee, 2011) Bandura (1995)는 자기효능감은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관련 문헌고찰에서 간호교육가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자기효능감, 자존감, 학습, 참을성, 안녕,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다(Del Prato, Bankert, Grust, & Joseph, 2011). 또한 Kim과 Park (2012)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우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의 정착과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dura, A. (1995). Self 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Barbosa, P., Raymond, G., Zlotnick, C., Wilk, J., Toomey III, R., & Mitchell III, J. (2013).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training is associated with greater empathy and reduced anxiety for graduate healthcare students. Education for Health, 26(1), 9-14. 

  3. Beck, A.T., Ward, C. H., Mendelson, M., Mock, J., & Erbaugh, J. (1961)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 561-571. 

  4. Caldwell, K., Harrison, M., Adams, M., Quin, R. H., & Greeson, J. (2011). Developing Mindfulness in College Students through Movement Based Courses: effects on self-regulatory self-efficacy, mood, stress, and sleep qualit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8(5), 433-442. 

  5. Choi, H. J., & Lee, E. J. (2012). Medit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2), 261-268. 

  6. Choi, Y. J. (2001). Therapeutic Effects of Buddhism's Sasimsagwan Meditation on Reducing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2), 229-240. 

  7. Choi, Y. J. (2004). Therapeutic effects of sasimsagwan meditation on reducing state-anxie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1), 80-88. 

  8. Choi, Y. J. (2007). Therapeutic effects of meditation on reducing depression and ang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4), 481-488. 

  9.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5-396. 

  10. Cohen, S., & Williamson, G.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S. In S. Spacapam & S. Osk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Claremont Symposium on Applied Social Psychology. Newbury Park, CA: Sage. 

  11. Del Prato, D., Bankert, E., Grust, P., & Joseph, J. (2011). Transforming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stressors and strategies that support students' professional socialization.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and Practice, 2, 109-116. 

  12.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nchner, A.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al Research Methods, 39, 175-191. 

  13.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2), 442-455. 

  14. Kabat-Zinn, J. (1990). Full catastrophe living: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to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New York. NY: Delta. 

  15. Kang, G. S., & Oh, S. E. (2012). Effects of mindful meditation program on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in breast cancer patients. Journal of Academy of Nursing, 42(2), 161-170. 

  16. Kim, A. Y.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 1-19. 

  17. Kim, A. Y., & Cha, J. E. (1996). Self-efficacy and measurement, Proceeding of Winter Conference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51-64. 

  18. Kim, H. J. (200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tress Perceiving Level, Symptoms, and Coping Patterns on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University, Seoul. 

  19. Kim, J. H., & Park, E. O. (2012). The effect of job-stress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1(2), 134-144. 

  20. Kim, S. J., & Lee, J. S. (2000). The effect of meditation on stress and self efficacy of college students. Chonnam Medical Journal, 36(4), 403-414. 

  21.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22. Lee, A. K. (2013).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3. Lee, H. S., & Kim, E. J.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24. Lee, J. E. (2005). The effect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5. Lee, N.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of psychatric nurses, job stress, and burnout. Nursing Science, 23(2), 47-59. 

  26. Lee, Y. H., & Song, J. Y. (1991). A study of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98-113. 

  27.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8. Ratanasiripong, P., Ratanasiripong, N., & Kathalae, D. (2012). Biofeedback intervention for stress and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Scholarly Research Network: Nursing, Article ID 827972, 5 pages, doi:10.5402/2012/827972. 

  29. Song, Y. S. (2011).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4), 397-402. 

  30. Yazdani, M., Rezaei, S., & Pahlavanzadeh, S. (2010). The effectiveness of stress management training program on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15(4), 208-2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