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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주(全州) 삼산유적(三山遺蹟) 출토 토제장구의 보존
Conservation of Earthen Janggu Excavated from Samsan-ri, Jeonju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2, 2011년, pp.71 - 76  

양은희 (국립전주박물관) ,  범대건 (국립전주박물관) ,  이영범 (국립전주박물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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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및 기타 지역출토 도·토제 장구의 특징과 구조를 비교하고, 전주 삼산유적에서 출토된 토제장구의 전반적인 보존처리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삼산유적 출토 토제장구는 유물의 3분의 1 이상이 결실되어 있으며, 생활유적에서 발견되어 실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장구 중심부분의 X-ray 촬영을 통하여 제작기법을 알아보고, 결실된 부분은 석고를 사용하여 복원틀을 만든 후 EPOXY계 CDK-520으로 복원하였다. 복원 후에는 복원된 부분과 남아 있는 부분의 이질감을 없애기 위해 아크릴물감으로 색맞춤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haracteristics and structure of earthen Janggu that were excavated from Jeollabuk-do and other regions, and it described conservation process of earthen Janggu that were excavated from Samsanyujeok Jeonju. Earthen Janggu that were excavated from Samsanyujeok were destroyed and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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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전북 및 기타지역에서 출토된 도·토제 장구의 구조를 비교하고, 토제장구의 보존처리과정을 소개하여 학술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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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주 삼산리 출토 토제장구의 제작방법은 어떠한가? 제작방법은 테쌓기(輪積法)로 울림통의 형태를 만든후 물레를 사용하여 표면을 다듬었으며 왼쪽 북편과 오른쪽 채편의 울림통을 각각 따로 만들어 접합하였다(Figure 4). 울림통의 바깥면은 문살무늬가 베풀어진 두드리개를 사용한 흔적이 있고(Figure 5), 울림통 아래 조롱목부분 방향으로 거친 물결무늬가 새겨져 있다(Figure 6).
전주 삼산리 유적과 고창 용산리 요지, 보은 상장리 유적 출토 토제장구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돋을띠의 효과는 무엇인가? 또한 전주 삼산리유적과 고창 용산리요지, 보은 상장리유적 출토 토제장구의 조롱목 이음새 부분에 돋을띠가 공통적으로 보인다. 돋을띠는 조롱목 이음새 부분을 단단히 하기 위해 바깥쪽에 돋을띠를 둘러 다른 곳 보다 더 두껍게 하였으며 장식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나라 장구의 기원은 무엇으로 추정하는가? 우리나라 장구의 기원은 서역으로부터 중국에 유입된 악기인 요고(腰鼓)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 전래된 후열채를 사용하는 오른쪽의 채편과 왼손이나 궁굴채를 사용하는 왼쪽의 북편으로 구성된 오늘날의 장구가 되 었다. 우리나라에서 장구의 최초기록은 고려시대부터 나타나며 1076년(문종 30)에 ‘장고업사(杖鼓嶪師)’라는 것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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