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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진동해석모델 개발
Development of the Vibration Analysis Model of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4, 2011년, pp.291 - 298  

권순기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velopments of automobile industry, the technology to enhance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NVH) performance has been studying in a point of view of ride comfort and quietness. Especially the use of computer aided engineering(CAE) simulation tools such as finite element(FE) anal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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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현가, 엔진, 동력전달, 조향 등 모든 주요 시스템을 포함한 전 차량의 FE 해석용 모델을 개발하여 전체적으로는 설계단계에서 승차감 개선을 위하여 승용차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부분적으로는 승용차의 사양 변화에 따른 진동관련 부품들의 요구 성능 도출 방법을 정형화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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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완성차 개발 시 어떤 요구로 인해 많은 엔지니어들로 하여금 시제품 제작 이전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써 설계의 개선 및 신뢰성을 검증토록 하는 기법을 개발하게 되었는가? 새로운 완성차 개발 시 설계에서 생산까지의 공정 기간을 줄이고 높은 수준의 승차감에 대한 요구는 많은 엔지니어들로 하여금 시제품 제작 이전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써 설계의 개선 및 신뢰성을 검증토록 하는 기법을 개발하게 하였다(1~3).
본 연구에서 차량의 FE 해석용 모델을 개발의 목적은? 이 연구는 현가, 엔진, 동력전달, 조향 등 모든 주요 시스템을 포함한 전 차량의 FE 해석용 모델을 개발하여 전체적으로는 설계단계에서 승차감 개선을 위하여 승용차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부분적으로는 승용차의 사양 변화에 따른 진동관련 부품들의 요구 성능 도출 방법을 정형화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차량 전체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의 자유도(degree of freedom)는? 기본적으로 차체 모델은 강체(rigid) 요소를 사용하였으나 토션널 빔 (torsional beam)과 트레일링 암(trailing arm)은 구조물의 유연성(structural flexibility)를 고려하기 위하여 평판(shell) 요소(CQUAD4)를 이용하였다. 전체 유한요소 모델의 자유도(degree of freedom)은 3289 이며 현가, 엔진 및 동력전달, 배기, 조향 등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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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im, W.-S., Kwon, S.-J., Kim, C.-J., Bae, C.-Y., Lee, D.-W. and Lee, B.-H., 2009,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Chassis(power train) System Using Multi-body Vehicle Dynamic Model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559-560. 

  2. Lee, J.-H., Lee, S.-K., Kim, S.-J. and Kim, T.-Y., 2006, Analysis of Excitation Forces for the Prediction of the Vehicle Interior Noise by the Powertrai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12, pp. 1244-1251. 

  3. Park, U.-H. and Song, Y.-C., 2010, The Development of Software for Vehicle Engine Mount System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4, pp. 348-354. 

  4. Winkler, K., 1988, Guidelines for Optimizing Vibration Mass Dampers, SAE88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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