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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장애 아동 보호자의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실태조사
Care-giver Satisfaction of Language Therapy in Children with a Diagnosis of Autis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327 - 338  

김정완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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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 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주양육자 총 52명을 대상으로 현재 받고 있는 언어치료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를 조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고, 설문 내용은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7문항)과 치료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7문항), 그리고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7문항)를 포함한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면에서, 치료비 등을 이유로 복지관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 치료실, 종합병원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사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면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적절성 및 상담 내용 등을 이유로 종합병원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치료실, 복지관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 면에서, 언어치료 및 전체 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만족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언어치료를 받게 되고 난 후, 좋아진 점으로 일상적인 생활 기술의 향상과 심리적 안정이 높게 나타났으며, 추후 받고 싶은 치료 교육과 관련하여 개별, 집단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치료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폐 아동의 치료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언어치료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들이 노력해야 할 여러 가지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the demand for the current education service of language therapy. We surveyed a total of fifty two nurturers of children who had been diagnosed as autistic. A three-part questionnaire that covered the environment of the therapy i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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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들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현재 아동이 받고 있는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이들이 서비스 기관을 이용하면서 겪고 있는 문제점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하고, 서비스 제공자로서 언어치료사뿐만 아니라 관련 영역의 모든 전문가들이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들의 주양육자를 대상으로 현재 아동이 받고 있는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이들이 서비스 기관을 이용하면서 겪고 있는 문제점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하고, 서비스 제공자로서 언어치료사뿐만 아니라 관련 영역의 모든 전문가들이 수용하고 대처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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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란 무엇인가? 자폐(autism)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서 질적인 장애를 보이며, 한정되고 상동적인 행동, 그리고 흥미에 집착하는 특징을 보인다[1]. Kanner가[2] 영아 자폐증(infantile au tism)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한 이래로 자폐 장애의 명칭은 ‘영아자폐’ , ‘소아정신분열증’ , ‘자폐증 및 비전형성 자폐’ , ‘자폐 및 전반적 발달 장애와 비전형적 자폐 장애’등으로 계속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3].
자폐 장애 진단은 어떻게 판단되는가? 일반적으로 자폐 장애 진단은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에 의해 수행된다. 그러나 양육자들 중에는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언어 이해 및 표현의 지체로 인한 결과물로 보고 언어치료사나 특수교사, 임상심리사 등을 먼저 찾는 경우도 많다.
자폐 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주양육자 총 52명을 대상으로 현재 받고 있는 언어치료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고, 설문 내용은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7문항)과 치료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7문항), 그리고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7문항)를 포함한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면에서, 치료비 등을 이유로 복지관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 치료실, 종합병원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사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면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적절성 및 상담 내용 등을 이유로 종합병원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치료실, 복지관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 면에서, 언어치료 및 전체 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만족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언어치료를 받게 되고 난 후, 좋아진 점으로 일상적인 생활 기술의 향상과 심리적 안정이 높게 나타났으며, 추후 받고 싶은 치료 교육과 관련하여 개별, 집단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치료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폐 아동의 치료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언어치료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들이 노력해야 할 여러 가지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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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종숙, 조희정, "고기능 자폐아동을 위한 또래리더 경험 게임 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발달, 제21권, 제1호, pp.113-115, 2008. 

  2. L. Kanner, "Autistic disturbances of affective contact," Nervous Child, Vol.2, pp.217-250, 1943. 

  3. 홍강의, "자폐 장애: 본질과 개념변천에 관한 고찰", 소년청소년정신의학, 제4권, 제1호, pp.3-26, 1993. 

  4. 양문봉, 자폐스펙트럼장애. 도서출판 자폐연구, 2000. 

  5. P. A. Filipek, P. J. Accardo, G. T. Baranek, "The screening diagnosis of autistic spectrum disorders," J Autism Dev Disord, Vol.29, No.6, pp.439-484, 1999. 

  6. S. T. Potgieter and J. P. Fryns, "The neurobiology of autism," Genet Couns, Vol.10, No.2, pp.117-122, 1999. 

  7. 최재성, "98 장애인 복지관 운영평가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원, 1998. 

  8. 김수진, 이수향, "언어치료 임상실습 교육모형 개발 및 적용",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4권, 제4호, pp.353-380, 2010. 

  9. P. Howlin and A. Moore, "Diagnosis of autism. A survey of over 1200 patients in the UK," Autism, Vol.1, No.2, pp.135-162, 1997. 

  10. T. Chairman,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Curr Opin Neurol, Vol.12, pp.55-159, 1999. 

  11. 임호찬, "치료적 미술교육이 자폐아동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7-42, 2006. 

  12. 이점조, 김영근, 여광응, "다양한 리듬악기 놀이 활동이 자폐성아동의 학습참여행동과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21, 2006. 

  13. 조정연, "악기놀이 활동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학습참여와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7-52, 2009. 

  14. A. K. Leung and C. P. Kao,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the child with speech delay," American Family Physician, Vol.59, pp.3121-3135, 1999. 

  15. F. R. Volkmar, "Diagnosed with autism about 6 month ago," J Autism Dev Disord, Vol.29, pp.509-51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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