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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1년, pp.327 - 338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the demand for the current education service of language therapy. We surveyed a total of fifty two nurturers of children who had been diagnosed as autistic. A three-part questionnaire that covered the environment of the therapy 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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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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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란 무엇인가? | 자폐(autism)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서 질적인 장애를 보이며, 한정되고 상동적인 행동, 그리고 흥미에 집착하는 특징을 보인다[1]. Kanner가[2] 영아 자폐증(infantile au tism)이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한 이래로 자폐 장애의 명칭은 ‘영아자폐’ , ‘소아정신분열증’ , ‘자폐증 및 비전형성 자폐’ , ‘자폐 및 전반적 발달 장애와 비전형적 자폐 장애’등으로 계속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3]. | |
자폐 장애 진단은 어떻게 판단되는가? | 일반적으로 자폐 장애 진단은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에 의해 수행된다. 그러나 양육자들 중에는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언어 이해 및 표현의 지체로 인한 결과물로 보고 언어치료사나 특수교사, 임상심리사 등을 먼저 찾는 경우도 많다. | |
자폐 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주양육자 총 52명을 대상으로 현재 받고 있는 언어치료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연구방법은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고, 설문 내용은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7문항)과 치료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7문항), 그리고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7문항)를 포함한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치료 교육 기관의 환경면에서, 치료비 등을 이유로 복지관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 치료실, 종합병원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사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 면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적절성 및 상담 내용 등을 이유로 종합병원 이용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사설치료실, 복지관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치료 교육 만족도 및 서비스 욕구 면에서, 언어치료 및 전체 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다소 만족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언어치료를 받게 되고 난 후, 좋아진 점으로 일상적인 생활 기술의 향상과 심리적 안정이 높게 나타났으며, 추후 받고 싶은 치료 교육과 관련하여 개별, 집단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치료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폐 아동의 치료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언어치료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들이 노력해야 할 여러 가지 함의를 얻을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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