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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조사
Actual Condition of Language Therapy Servic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3, 2007년, pp.93 - 112  

김지영 (충북청원교육청) ,  최성규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언어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언어장애에 대한 언어치료 서비스 현황 및 실태에 초점을 두고, 효율적인 언어치료 서비스의 운영방안을 모색해 보고 그 기능 및 역할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조사한 결과, 언어장애아동의 언어치료 서비스시설은 특수학교와 복지관과 장애전담 어린이집 시설을 주로 이용하였다. 언어치료 서비스를 받는 기간은 상담일로부터 바로 받을 수 있는 특수학교에 비해 복지관이나 장애전담 어린이집은 1개월에서 6개월 정도 기간을 기다린다고 한다. 한 언어치료사가 담당하는 언어장애아동은 특수학교의 경우 12명에서 15명이었고 복지관이나 장애전담 어린이집은 9명에서 11명이었다. 언어치료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욕구와 만족도에 대해서는 특수학교에서 언어치료를 받는 아동의 부모들은 보통이라고 보고한 반면에 복지관이나 장애전담 어린이집에서 치료받은 아동의 부모들은 만족하다고 보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tudy plans for effective operation of language therapy service and how to establish the function and the role, focusing on actual condition and current situation of parents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in each education institution. The summary of the result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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