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결혼이주여성의 결혼배경과 출국 전 한국가정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Study of the Backgrounds of Filipino Female Immigrants' Marriage with Koreans and Pre-education Programs about the Korean Family Culture in the Philippines for Filipino Immigrants to Korea원문보기
In order to promote and comprehend marriage immigrants' culture,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life of their families in their counties. For this study, data by a Philippine CFO(Commission on Filipino Overseas) has been analyzed, and the study researcher has attended an educational program run b...
In order to promote and comprehend marriage immigrants' culture,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life of their families in their counties. For this study, data by a Philippine CFO(Commission on Filipino Overseas) has been analyzed, and the study researcher has attended an educational program run by the PDOS(Pre-Departure Orientation Seminar). Also, in order to understand the immigrants' families in their country, interviews have been done with some of the CFO employees, people arranged to immigrate to Korea through marriage, and female immigrants who are married. First, Filipino females have a positive attitude toward marriage with a foreign male. Most immigrants are from the rural parts of their country, and their families tend to rely on their daughters more than their sons. Therefore, they decide to marry Korean males and immigrate in order to support their families. However many of them do not have enough information about Korea. Second, Philippine's family system is of bilateral kinship, and traditionally, men and women are treated equally. Therefore, Filipino females tend to be well-educated, outgoing, and vibrant. Thus, they can create an active role in married life for themselves and support their family members. Lastly, based on videos and class materials on the topic of domestic violence that are used in the pre-educational programs for females planning to immigrate to Korea, the content of the program is to be revised.
In order to promote and comprehend marriage immigrants' culture,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life of their families in their counties. For this study, data by a Philippine CFO(Commission on Filipino Overseas) has been analyzed, and the study researcher has attended an educational program run by the PDOS(Pre-Departure Orientation Seminar). Also, in order to understand the immigrants' families in their country, interviews have been done with some of the CFO employees, people arranged to immigrate to Korea through marriage, and female immigrants who are married. First, Filipino females have a positive attitude toward marriage with a foreign male. Most immigrants are from the rural parts of their country, and their families tend to rely on their daughters more than their sons. Therefore, they decide to marry Korean males and immigrate in order to support their families. However many of them do not have enough information about Korea. Second, Philippine's family system is of bilateral kinship, and traditionally, men and women are treated equally. Therefore, Filipino females tend to be well-educated, outgoing, and vibrant. Thus, they can create an active role in married life for themselves and support their family members. Lastly, based on videos and class materials on the topic of domestic violence that are used in the pre-educational programs for females planning to immigrate to Korea, the content of the program is to be revi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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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출국 전 필리핀 정부에서 시행하는 한국가정생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결혼이주여성들의 결혼이전의 생활과 경험들에 대한 면접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료 획득과정에서 통계적 대표성에 초점을 두지 않고 사례중심양식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자는 필리핀의 CFO자료를 분석하고 PDOS 현장을 참관하였으며 CFO 종사자와 간담회 및 한국으로 입국하기전의 결혼예정자 및 결혼이주여성들로부터 필리핀가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집단을 심층 면접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혼 전 필리핀 여성의 가족 속에서의 삶을 살펴보고, 필리핀 정부에서 국제결혼 하기 전에 시행하는 한국가족과 문화에 대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과 필리핀 가정생활문화의 다름과 같음을 이해하여 앞으로 필리핀여성과 결혼하려는 한국남성들에게 제시하는 바가 클 것이며, 필리핀정부에서 실시하는 한국 가정생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혼 전 필리핀 여성의 가족 속에서의 삶을 살펴보고, 필리핀 정부에서 국제결혼 하기 전에 시행하는 한국가족과 문화에 대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과 필리핀 가정생활문화의 다름과 같음을 이해하여 앞으로 필리핀여성과 결혼하려는 한국남성들에게 제시하는 바가 클 것이며, 필리핀정부에서 실시하는 한국 가정생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서 출국 전 필리핀 정부에서 시행하는 한국가정생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결혼이주여성들의 결혼이전의 생활과 경험들에 대한 면접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료 획득과정에서 통계적 대표성에 초점을 두지 않고 사례중심양식을 채택하였다.
인터뷰내용은 필리핀 가족에서 생활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위해서 가족 수, 형제 수, 출생순위, 학력, 결혼동기, 직업여부, 부모연령, 부모직업 등과 출국 전 필리핀에서 교육받은 한국생활문화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정도를 질문하였다.
부모는 50대 후반으로 농사를 지으며 8남매를 교육시키기 위해 힘들어한다. 출생순위 셋째로 미국으로 결혼한 간호사인 언니의 도움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마닐라에 나와 서비스직에 종사하였다. 자신도 미국으로 결혼하려고 하였지만 부모와 동생들 학비에 도움을 주고 잘 살아보려고 중매회사를 통해 한국으로 결혼하였다.
한편 2009년 7월 4일부터 8월 20일까지 사례자 각각 2시간이상의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출국 전 생활과 한국생활적응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한편 CFO로부터 PDOS(출국 전 소양교육프로그램)을 위탁받은 민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한국으로 결혼이주 예정인 24명의 여성들과 16시간의 교육시간을 같이하면서 교육과정과 내용을 현장에서 관찰하였고 전라북도로 결혼하려는 5명의 필리핀여성과 간담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한편 이미 한국으로 결혼해온 10명중 사례 15의 친정집을 방문하여 마을과 가정의 생활상을 관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례 8은 마닐라까지 비행기는 1시간 걸리나 비행기를 타기위해서 10시간정도 버스를 타고 공항에 가고 비행기표 값도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버스를 이용한다. 2박3일 동안 버스를 타는 도로사정이 열악한 샤말주의 오지마을에서 출생하였다. 가정형편이 어려워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아버지 농사일을 돕다가 교회 소개로 한국으로 결혼해온지 7년째이다.
민다나오섬이 가까운 작은 섬에서 온 사례 10은 9남매 중 막내이며 언니 오빠의 도움으로 고등학교 졸업하고 회사에 근무하다가 언니 오빠들이 열심히 일을 해도 생활하기 어려운 모습을 보면서 외국으로 시집갈 결심을 하고 중매회사에 등록하였다. 부모는 80대로 생존하고 오빠, 언니의 자녀들을 합하면 가족은 58명이라고 말하면서 조카들은 얼굴도 모르고 다른 지역에 사는 둘째와 셋째 오빠도 지금까지 한두 번 만났다.
부모의 직업 중 10명이 농업에 종사하며 어업이나 기타회사를 다니거나 막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5명이다. 사례자들의 대다수는 농촌에서 출생하거나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사례 11은 부모와 어촌에 살면서 대학을 졸업하고 초등학교교사를 하였다. 7남매의 장녀로 가족을 돌보았으나 교사봉급으로는 생활비가 부족하고 아버지 수술비용이 필요하게 되자 필리핀 내 한국인 목사가 한국에 가서 영어강사를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결혼을 주선하여 한국으로 오게 되었다.
사례 12는 농사를 짓는 부모의 6형제 중 장녀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마닐라 병원에서 일하다가 싱가폴로 가서 병원에 근무하여 부모도 돕고 동생들 학비에 도움을 주었다. 외국생활을 5년 동안 하면서 외롭기도 하고 결혼기회가 늦어져 마닐라로 귀국하여 쉬는 동안 친구의 소개로 남편을 만나게 되었다.
사례 13은 농업에 종사하는 부모의 두 남매 중 둘째로 대학을 졸업하고 서비스직에 종사하다가 열악한 환경에서 고생하는 어머니를 모시고 한국으로 결혼을 결심하고 중매회사에 결혼을 신청하였다.
사례 14는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1시간 다시 버스로 6시간이상 가야하는 농촌에서 농사일을 하는 아버지와 45세인 어머니와 동생 한명을 둔 단촐한 가족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정비공장에서 경리일을 보다가 한국으로 시집간 친척언니소개로 더 잘 살고 싶은 희망을 안고 한국으로 시집오게 되었다.
사례 15는 이사벨라주인 농촌지역에서 마닐라까지 버스기사가 2인이 탑승하여 번갈아가며 운전하고 20시간 이상, 다시 지프차를 타고 1시간이상 간다. 농촌에서 농사를 지으며 마을 입구에서 작은 가게를 하는 아버지와 1남 3여가 살면서 중학교를 졸업하고 작은 도시에서 일하면서 목사의 소개로 한국에 시집 온지 6년째이다.
사례 1은 마닐라에서 20시간이상 버스타고 도착하는 농촌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50대 후반으로 농사를 지으며 8남매를 교육시키기 위해 힘들어한다.
사례 2는 어촌에서 어부로 생계를 유지해가는 부모의 7남매 중 셋째로 언니들의 도움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마닐라근교의 약국회계로 일하면서 동생의 학비를 돕기에도 부족한 현실에 부모와 동생들을 위해서 통일교의 도움으로 결혼했다.
사례 2는 한국생활 7년째이며 남편은 복지관에서 일하고 시어머니는 가정살림과 두 손자를 돌봐 주고 본인은 영어 학원 강사로 6년째로 친정부모도 돕고 시어머니와 필리핀 친정에도 두 번 다녀왔다.
사례 3은 마닐라 근교에서 농사를 짓는 부모사이에서 7남매 중 둘째로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전기회사에서 3년간 근무하여 동생들의 학비도 보태고 부모를 도왔으나 일을 해도 몸은 고달프고 월급은 적었다. 이때 한국으로 시집간 친구가 한국으로 시집가면 영어선생을 하여 돈도 벌어 친정을 도울 수 있다기에 결혼나이도 넘긴 차에 친구소개로 결혼하였다.
사례 4는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3시간 걸리는 작은 도시에서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회계사무실에 근무하였다.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게 되어 어머니가 동생들을 돌보기에 경제적으로 너무 힘든 상황에서 7남매의 둘째로 어머니를 돕고 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를 도와야 하기에는 너무 부족한 일자리를 박차고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주변 친구 말을 믿고 한국으로 결혼을 하였다.
사례 5는 마닐라까지 비행기로 40분 거리인 농촌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부모의 8남매 중 셋째로 중학교 중퇴 후 말레이시아에서 가정부로 5년간 일하여 부모를 돕다가 귀국 후 결혼을 권유하는 중매업체의 소개로 한국으로 시집오게 되었다.
사례 8은 두 아이의 엄마로 5년 동안 시어머니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일하면서 가족 간의 신뢰도 쌓고 친정도 도우며 살았다. 한국에 와서 한국어교육을 정식으로 받지 못해 한국말과 글이 서투르나 시어머니의 각별한 사랑을 받으며 살았다.
부모는 생존해있지만 어머니는 암으로 투병중이고 동생들도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 학교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으로 시집가면 모든 가족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믿고 한국행을 결심하였다. 사례 9는 마닐라근교에서 두 남매의 장녀로 태어났다.
필리핀에서 시행하는 출국 전 여성에 대한 소양교육을 조사하기 위해 2009년 4월27일부터 5월4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 국제결혼유관기관인 CFO의 관계자들과 2일간에 걸쳐 면담 하였다.
한편 CFO로부터 PDOS(출국 전 소양교육프로그램)을 위탁받은 민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한국으로 결혼이주 예정인 24명의 여성들과 16시간의 교육시간을 같이하면서 교육과정과 내용을 현장에서 관찰하였고 전라북도로 결혼하려는 5명의 필리핀여성과 간담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한편 이미 한국으로 결혼해온 10명중 사례 15의 친정집을 방문하여 마을과 가정의 생활상을 관찰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결혼이주여성들은 대부분 취업을 원하며 대학졸업자는 교사나 기업에서 통역 또는 컴퓨터 일에 종사하기를 희망한다. 교육수준의 고하를 막론하고 취업과 소득활동이 결혼의 큰 목적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생활적응과 2세 교육을 고려할 때 이들이 취업하기 전에 한국어(500시간정도)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기간 동안 정부의 금전적 지원이 있다면 이는 장차 국민을 위한 질적 복지임을 제안한다.
둘째, 필리핀은 양성평등적인 나라로 가족제도는 양변 친족제이며,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고, 매우 활발하고 생활력도 강하며, 결혼에 대한 행위자로서 의미를 만들어내고 많은 형제 속에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족관계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여성들이다. 이들에게 아내나 며느리라는 이름으로 억압하거나 복종을 강요하는 것은 이들의 결혼생활을 더욱 힘들게 하므로 양성평등적인 동반자적 시각으로 가족관계를 정립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사례 9는 10년 전 결혼하여 영어강사로 취업도 하게 되어 안정적인 생활을 하였다. 아기를 낳게 되자 친정어머니를 한국으로 모셔와 아버지와 단절을 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한국의 가부장적인 남성상에 대한 교육과 언어·문화에 대한 교육내용과 관계형성에 대한 기술을 교육하는 내용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필리핀에서 결혼 전에 시행한 한국가정생활 교육내용은 호기심과 희망을 주었으나 가정학대나 폭력에 대한 비디오나 교육 자료를 보면서 편견과 불안감을 주는 교육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국의 가부장적인 남성상에 대한 교육과 언어·문화에 대한 교육내용과 관계형성에 대한 기술을 교육하는 내용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즉 필리핀은 아들 딸 구별 없이 부모를 보살펴야 하기 때문에 결혼해온 필리핀여성들은 친정에 물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 한국남편들은 본가와 처가까지 경제적 부담을 져야 하는 현실이다. 한편 양성평등화 되어있는 필리핀과 한국남성의 가부장적 가족문화의 차이에 대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교육이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리핀사회는 어떤 점에서 서구와는 근본적으로 다른가?
필리핀사회는 가족주의적 전통이 강하다는 점에서 서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가족 내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지위와 역할을 공유하기 때문에 가사분담이나 가족행사, 문제에 대한 남성과 여성이 차이를 두지 않고 관여 한다.
필리핀여성의 국제결혼이 1980년 이후 지금까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상대 국가는 어디인가?
필리핀여성의 국제결혼이 1980년 이후 지금까지 가장 많이 이루어진 상대 국가는 미국이고 다음이 캐나다이다. 1990년대 초반에 한국의 결혼이주여성은 중국의 조선족이 주축을 이루었으며, 필리핀여성은 통일교를 통해 들어왔지만 소수에 불과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이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결혼이주여성의 결혼 동기는 경제적으로 열악한 필리핀의 부모를 돕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결혼해 온 여성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한국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즐겁게 살고 부모를 돕기 위해 일자리를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20)
김민정. (2002). 필리핀 친족의 양변성과 집단 만들기. 비교문화연구, 8(2), 3-36.
김민정, 유명기, 이혜경, 정기선. (2006). 국제결혼이주여성의 딜레마와 선택 -베트남과 필리핀 아내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인류학, 39(1), 159-193.
김오남. (2006). 국제결혼이주여성의 부부갈등 결정요인 연구. 가족과 문화, 18(3), 63-169.
Cahill, D. (1990). Intermarriage in international contexts: study of Fillpina Women married to Australian Japanese and Swiss Men. U. P.: Population Inc.
Commission on Filipinos Overseas. (2008). 필리핀여성의 국제결혼건수. 재외동포위원회 자료.
Constable, N.(2003). Romance on a Global Stag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Kelaher, M. Williams, G. & Menderson, L. (2001). Population Characteristic, Health and Social Issue among Filipina in Queensland. Australia Journal of Ethnic and Migration Studies, 27(1), 1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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