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패턴 인식과 사고 과정 분석
Analysis on the First Graders' Recognition and Thinking About Mathematical Pattern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1, 2011년, pp.67 - 86  

최병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패턴 인식과 사고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반복, 증가, 변형 패턴을 각각 그림과 숫자형태로 구별하여 116명 학생들의 패턴 인식 경향을 분석하였고, 4명의 학생들과 면담을 통해 패턴 인식과 관련된 사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패턴 인식에 관한 연구결과 학생들은 반복, 증가, 변형패턴순으로 인식이 높았다. 또한 반복과 증가패턴에서는 그림과 숫자 형태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변형패턴에서는 그림 형태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패턴에 따른 사고과정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패턴을 하나의 묶음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고, 세기 전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논문은 1학년 학생들이 패턴을 어떻게 인식하고 사고하는지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first graders' recognition and thinking about mathematical patterns. To attain the goal, this paper analyzed 116 students' response with regard to repeating, growing, and changing patterns represented in both picture and number, and also analyzed four students' thinking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교육 이전에 학생들은 무엇을 통해 경험하면서 초보적인 패턴에 관련한 아이디어를 얻는가? 학교교육 이전에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노래, 챈트 등 반복적이고 변화하는 패턴을 경험하면서 초보적인 패턴에 관련한 아이디어를 얻는다. Warren과 Cooper(2008)의 연구에서 5살 아동은 반복패턴과 증가패턴을 동시에 탐구할 수있었을 뿐만 아니라 반복패턴을 반복된 부분들로 구분하고 이렇게 구분된 부분들을 증가시킬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패턴 유형에 대한 설명은 II장 참조).
패턴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주변에서 수많은 패턴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패턴이란 일정한 규칙으로 수, 도형, 무늬, 소리, 동작 등을 늘어놓은 배열을 뜻하는 것으로 주변의 사물이나 사건에는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되는 것이 많으며 여러 가지 흥미 있는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이경우, 1985)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패턴 인식과 사고 과정을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 증가, 변형 패턴을 각각 그림과 숫자 형태로 구별하여 116명 학생들의 패턴 인식 경향을 분석하였고, 4명의 학생들과 면담을 통해 패턴 인식과 관련된 사고 과정을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반복, 증가, 변형 패턴을 각각 그림과 숫자형태로 구별하여 116명 학생들의 패턴 인식 경향을 분석하였고, 4명의 학생들과 면담을 통해 패턴 인식과 관련된 사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패턴 인식에 관한 연구결과 학생들은 반복, 증가, 변형패턴순으로 인식이 높았다. 또한 반복과 증가패턴에서는 그림과 숫자 형태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변형패턴에서는 그림 형태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패턴에 따른 사고과정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패턴을 하나의 묶음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고, 세기 전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논문은 1학년 학생들이 패턴을 어떻게 인식하고 사고하는지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