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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의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일반화 방법 조사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
Examining the Students' Generalization Method in Relation with the Forms of Pattern - Focused on the 6th Grade Students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2년, pp.357 - 375  

이명기 (경기이천초등학교) ,  나귀수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증가패턴의 유형에 따른 6학년 학생들의 일반화 방법의 특징을 조사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ax, x+a, ax+c, ax2, ax2+c 유형과 관련된 총 6개의 문항들로 검사지를 구성하였으며, 이 검사지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90명의 일반화 방법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대수적 일반화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ax유형에서 가장 높은 대수적 일반화 수행 정도를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는 ax2, x+a, ax+c, ax2+c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다. 또한 학생들의 일반화 수행 정도는 동일한 패턴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패턴의 맥락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 바, 학생들의 패턴 일반화 활동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다양한 맥락의 패턴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how 6th graders (age 12) generalize various increasing patterns. In this research, 6 problems corresponding to the ax, x+a, ax+c, ax2, and ax2+c patterns were given to 290 students. Students' generalization methods were analysed by the generalization level suggest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은 어느 유형에서 가장 높은 대수적 일반화 수행 정도를 나타내는가? 본 연구에서는 ax, x+a, ax+c, ax2, ax2+c 유형과 관련된 총 6개의 문항들로 검사지를 구성하였으며, 이 검사지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90명의 일반화 방법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대수적 일반화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ax유형에서 가장 높은 대수적 일반화 수행 정도를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는 ax2, x+a, ax+c, ax2+c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다. 또한 학생들의 일반화 수행 정도는 동일한 패턴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패턴의 맥락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 바, 학생들의 패턴 일반화 활동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다양한 맥락의 패턴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기호적 일반화에 성공한 학생의 비율이 일차식인 ax+c 유형보다 이차식인 ax2 유형에서 더 높게 나타난 이유는? 둘째, 기호적 일반화에 성공한 학생들의 비율이 일차식인 ax+c 유형보다 이차식인 ax2 유형 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로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ax+c 형태의 식보다 ax2 형태의 식을 암묵적으로 더 많이 다루었기 때문이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위계를 살펴보면(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11), 학생들이 ax+c 유형이나 ax2 유형과 관련된 규칙성의 일반화를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학생들의 풍부한 패턴 일반화 활동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본 연구의 결과로서 대수적 일반화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ax유형에서 가장 높은 대수적 일반화 수행 정도를 나타냈고, 그 다음으로는 ax2, x+a, ax+c, ax2+c의 순서로 낮은 수행 정도를 나타냈다. 또한 학생들의 일반화 수행 정도는 동일한 패턴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패턴의 맥락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 바, 학생들의 패턴 일반화 활동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다양한 맥락의 패턴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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