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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1년, pp.128 - 142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hypotheses were elaborated after their initial appearances in the context of scientific problem solving. Data were collected from a class in which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groups carried out abductive inquiry of earth science. The analys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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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추법이란 무엇인가? | 가설 형성 과정에 대해 연구한 저자들은 공통적으로 그 과정이 귀추법(abduction)에 의해 인도된다는데에 동의한다(권용주 등, 2003; 박종원, 2000; 오필석, 김찬종, 2005; Haig, 2005; Hanson, 1958; Magnani, 2001; Walton, 2004). 귀추법은 결과로 나타나는 어떤 현상으로부터 출발하여 문제 현상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규칙들을 추리해 내고 그것들로부터 문제의 현상을 잘 설명하는 가설을 이끌어내는 추론 과정이다. 그래서 귀추법은 어떤 현상을 관찰한 다음이나 어떤 사건의 증거가 발견된 후, 그 현상이나 사건의 미처 알려지지 않은 선행 조건 또는 발생 과정을 추론하는 데 자주 활용된다. | |
예비 초등 교사들이 조를 이루어 지구과학의 귀추적 탐구 과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한 결과는? | 이를 위하여 예비 초등 교사들이 조를 이루어 지구과학의 귀추적 탐구 과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 교사들의 가설 정교화 과정을 크게 '이론에 의해 유도되는 과정'과 '증거에 의해 유도되는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론유도과정은 다시 '내적 정합성'과 '외적 정합성'을 추구하는 경우로 구분되었으며, 증거유도과정은 '직접 증거'에 의한 것과 '간접 증거' 또는 '유사 증거'에 의한 것으로 구분되었다. 또, 각각의 경우에 잘못된 이론이나 그릇된 증거에 의해 가설이 수정되어지는 사례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과학 교육과 관련 연구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 |
귀납주의적인 과학 방법론을 주장했던 사람들은 무엇이 가능하다고 하였는가? | 귀납주의적인 과학 방법론을 주장했던 사람들은 제거적인(eliminative) 방법에 의해 하나의 유력한 가설에 이르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Blachowicz(1989)는 제거에 의해 어떤 가설을 도출해 내는 것은‘약하게 생산적인(weakly generative)’추론이라고 지적하고, 과학적으로 유망한 가설은 최초의 가설을 수정하여 세련되게 만드는 과정, 즉‘강하게 생산적인(strongly generative)’추론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고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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