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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1, 2011년, pp.3 - 14
박수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Nowadays, it becomes a widespread and frequent practice that one content as a source is converted into diverse media formats. However, it is hard to answer the question whether the converted content might become successful again. That is mainly because one needs to have clear understanding abou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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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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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미디어 플랫폼에서 성공한 콘텐츠가 다른 콘텐츠에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라는 예시는 어떤 것이 있나? | 하지만 하나의 미디어 플랫폼에서 성공한 콘텐츠가 다른 콘텐츠에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베스트셀러 게임을 영화로 각색한 <수퍼 마리오(1993)>, <둠(2005)>, <파이널 판타지(2005)>, <던전 앤 드래곤(2000)>, <스트리트 파이터(2009)> 등 많은 영화들이 그러하다. 이들 게임 원작 영화들의 공통적 패인은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하는 게임의 쌍방향성과 이미 정해진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보여주기만 하는 영화 특성의 큰 차이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
영화로의 각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영화로의 각색에서 서사(narrative) 상 가장 중요한 것은 갈등이 여러 층위에서 고루 분포되게 하는 것이다.3) 드라마는 곧 갈등이다. | |
성공한 게임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두 매체가 다 영상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성공한 게임들의 공통점에는 반드시 유저들이 게임에의 몰입을 유도하는 것에 성공한 잘된 서사가 있다. 캐릭터나 주인공의 일상에 도발적인 사건이 일어나고, 캐릭터나 주인공이 깨진 자신의 삶의 균형을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과정이 흡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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