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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하나의 원천 콘텐츠가 다른 형태의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서는 원 소스 멀티 유즈가 보편화된 지 오래다. 그러나 한번 성공한 콘텐츠가 다른 형태의 매체로 제작 되었을 때 과연 성공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정확한 답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콘텐츠로 변환 되었을 때 해당 콘텐츠 특성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흥행에서 실패하고 극소수의 게임 원작 영화만이 성공하는 상황 속에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인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흥행에서 성공한 게임 원작 영화의 공통된 성공요인과 실패한 영화의 원인을 영상과 서사적 이론을 근거 하여 살펴봄으로 실용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그 결과, 성공한 게임 원작 영화에는 잘된 스토리텔링을 있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게임 원작의 영화로의 각색에 있어서, 각색은 원작의 장르와 특성에 따라 세 형식인 교차, 변형, 차용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성공한 게임 원작 영화들의 공통점은 캐릭터가 살아있고, 드라마의 정수인 갈등이 잘 나타나서 관객들의 동일화를 잘 유도한다. 적절한 에피소드를 가진 시퀀스들이 영화의 서사를 풍요롭게 하며, 영화적인 압도하는 스크린을 잘 활용한 기술적인 공통점을 보인다. 또한, 게임 속 ...
저자 | 박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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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서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상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송승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112 p. |
키워드 | 각색 게임 영화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040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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