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유탐구 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i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Using Free Inquiry Method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16 - 125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상균 (웅천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Result analysis on the Free Inquiry Metho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Also, this study investigates how free inquiry activities effect the sci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For this study 150,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고려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자유탐구에 대한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제시하고 실행하여 그 효과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구안과 한 가지주제에 따른 자유탐구 방법을 달리하여 효과성을 검증해 보는 연구로써 과학과에서 추구하고 있는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유탐구 주제에 따른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로써 자유탐구에서 한가지 주제를 설정하여 탐구방법{1유형; PBL(Problem-Based Learning) 학습법, 2유형; PROJECT 학습법, 3유형; IIM(Independent Investigation Method) 학습법, 4유형; 소집단 탐구 기법(Small Group Inquiry Method), 5유형; 사이언스 노트북(Science NoteBooks)}에 따라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자유탐구의 실행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자는 B시의 C초등학교 담임교사와 자유 탐구 방법에 대한 세미나를 5회에 걸쳐 개최하였다. 자유탐구 방법(PBL학습법, PROJECT 학습법, IIM 학습법, 소집단 탐구기법, 사이언스 노트북)에 대한 탐구과정 및 적용사례로 심도 있는 토의-토론을 하였다.
  • 자유탐구 방법(PBL학습법, PROJECT 학습법, IIM 학습법, 소집단 탐구기법, 사이언스 노트북)에 대한 탐구과정 및 적용사례로 심도 있는 토의-토론을 하였다. 특히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담임교사의 연구 분야 및 수업적용에 대한 외적변인을 통제할 수 있도록 논의하였다.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안내 교재는 전반부에 PBL학습법, PROJECT 학습법, IIM 학습법, 소집단 탐구기법, 사이언스 노트북의 이론적 내용과 예시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재의 후반부는 활동보고서 양식을 제공하여 관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면을 제공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기초 소양에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이러한 내용은 과학적 소양이 미래의 무한 경쟁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으로 과학적 기초 소양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 기초 소양에서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자유탐구를 제시하고 있다.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하면 자유탐구에 소집단 탐구 기법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는데, 소집단 탐구기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010)에 의하면 자유탐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지만 소집단 탐구(Small Group Investigation)기법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소집단 탐구기법은 협동학습기법 중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넓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다. 이것은 이미 정해진 지식이나 기능 습득보다는 여러 측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보를 습득, 분석, 종합하는 통합적 학습으로 적합하며, 주제 선정, 탐구 방법 선정, 정보 수집 및 분석, 결과 발표 등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최대한 책임과 자유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자유탐구는 개인 또는 소집단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여러 가지 탐구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소집단 탐구 방법으로는 부족함이 있다고 본다.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과에서 제시된 탐구활동은 어떠한 경우가 많았는가? 그 동안 과학과에서는 과학탐구활동은 강조되어 왔지만 실행 측면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과에서 제시된 탐구활동은 내용이나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1∼2차시 정도의 탐구활동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재량활동 또는 방학과제로 부여되어 실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탐구활동에서는 학생이 문제 인식단계에서 가설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결과 해석 및 결론 도출 등의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자기주도적 탐구를 수행하기 어렵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