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집단 논의활동을 강조한 과학실험수업이 과학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tific Experimental Classes Emphasized Small Group Argument Activities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95 - 104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ffects the experiment class to stress discussion of small groups in scientific experiment class of the elementary school has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on the science of the students comparing to the usual scientific experiment class. For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현재 초등학교 과학 실험수업에서 논의의 필요성과 소집단 토론의 중요성에 비추어 과학실험수업에서 학생들의 논의가 충분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개선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과학실험수업에서 소집단 논의활동 시간을 제공하여 새로운 방안의 표 2. 사전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의 t-검정 실험수업의 대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첫째, 소집단 논의를 강조한 과학실험수업에서 논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이란? 실험은 과학 교과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이면서도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특징적인 활동이다(Hofstein & Lunetta, 2004; Tobin, 1990). 특히, 초등학생들이 과학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실험은 대단히 중요하다.
초등학생들이 이수 하고 있는 실험 관찰이 개발된 이유는? 이용섭 등(2010)은 학교 실험 수업에서 논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으며, 서봉희(2006)도 학생들에게 논의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자신의 논증을 언어화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법을 익힐 수 있으며 상대의 주장과 자신의 주장을 비판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했다. 또한, 현재 초등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실험 관찰’은 과학 수업 시간에 글을 쓰는 시간을 줄이고 실제로 탐구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개발 되었다(이양락 등, 2002)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초등학교 실험수업에서 논의활동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필요하다.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이유는?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학생들의 논의과정을 분석해 보면 논의활동의 빈도가 1차시에서 10차시로 가면서 의미 있는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논의활동의 횟수와 논의활동의 활성화 정도는 관련이 없었다. 대신에 실험의 주제에 따라서 논의활동의 빈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