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26 - 133
This study explored different concepts by handing out the questionnaires asking the 6 students of the second year of junior high school who had no lesson on cycle "which words related to cycle are suggested?" In regard to the stimulation of the word 'cycle', students relate it to different fields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과학의 목표는 어떻게 제시되고 있나요? | 현대과학의 목표가 과학적 소양인 양성에 있고 지구계 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이라 부르는 새로운 과학교육 과정의 철학이 제시되고 있다. 지구계 교육은 상호작용하는 많은 부분들이 모여 있는 계로써 지구를 이해하며, 각 부분들 사이에 일어나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과학이다. | |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요? |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란 어떤 공통의 과정에서 부분으로 작용하는 힘을 파악하고 그 힘들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할 수 있는 모든 방법, 기법, 원칙 등을 총망라한 상당히 광범위한 지식 체계를 말한다(Mayer et al, 2007). 시스템 사고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 및 그 상호 관계를 규명하고, 이들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상호 작용을 통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전체 시각에서 파악함으로써 시스템의 동적 운영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추구하며 문제 해결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될 수 있다. | |
시스템 사고의 관점은 어떤것인가요? | 또한 시스템 사고는 현상을 보고 이에 내재된 원리와 구조를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수단이다. 따라서 단편적이고 단면적인 문제인식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관계를 통하여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려는 관점이다. 즉 전체를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부부들 사이의 순환적인과관계 또는 역동적인 관계를 이해하려는 사고의 틀이다(손태원, 199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