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2, 2011년, pp.177 - 185
This survey investigat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Astronomical Spatial Concept and their Attitudes about Astronomy for Effectively Teaching Strategy. This study surveyed 53 teachers in Ulsan. The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y SPSS WIN 18.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과학교육에서 천문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제1차 과학과 교육과정부터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까지 평균 몇 % 반영되었는가? | 초등과학교육에서 천문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은제 1차 과학과 교육과정부터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까지 학습 분량은 평균 7%내외로 반영되었고 필수적인 내용은 지구, 태양, 달, 행성에 관한 내용이 지속적으로 다루어져 왔다(최현동과 권치순, 2011). 초등학교 수준에서 천문학 학습은 관찰 가능한 천체들 중심의 흥미위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지구의자전과 공전, 행성들의 크기와 거리, 달의 위치와 위 상변화, 별의 밝기와 거리, 별의 운동 등에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그 내용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대부분이다(김희수 외, 2003). | |
본 논문에서 사용된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적 태도 설문지는 관련 교육전문가 몇 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는가? | 본 연구를 위하여 2011년 7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선행연구를 통하여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적 태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7월 20일부터 7월 30일까지 관련 교육전문가 7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2011년 8월 3일부터 4일까지 울산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주관하는 2011년 초등과학과 실험직무연수 중천문영역 지도방법을 수강하시는 현직초등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천문학적 공간개념과 천문학에 대한 태도 조사지를 투입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
천문학적 공간개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초등학교 수준에서 천문학 학습은 관찰 가능한 천체들 중심의 흥미위주로 구성되어 있지만 지구의자전과 공전, 행성들의 크기와 거리, 달의 위치와 위 상변화, 별의 밝기와 거리, 별의 운동 등에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그 내용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대부분이다(김희수 외, 2003). 여기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이란 천문학 내용을 배경으로 천체의 위치, 천체의 운동, 천체의 시간에 따른 변화 등을 표현한 공간위치, 공간변화, 공간 추리 등과 관련된 개념을 말한다(김희수 외, 2003;윤마병과 김희수, 2010). 그러므로 지구에서 바라본 우주는 시간에 따라 상황이 변하는 공간 개념과 그와 관련된 추상적 개념이 많아서 천문학적 공간개념은 가르치기도 어렵고 배우기도 어렵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