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3, 2011년, pp.231 - 241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finding out a betterment of ongoing experimental training program in science for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to increase their training ability more effectively. For this, from 2010 July to September, a preliminary study on secondary science experiment train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어떤 과제인가? | 우리나라 교사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 주도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현직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백진희, 2007).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교직의 전 생애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김혜숙, 1998). 이처럼 현직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현직연수는 전문적인 우수 교사가 처음부터 태어나는 것이 아니며 후천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라는 전제 아래 교원양성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교육자가 계속해서 적합한 교원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교원연수의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갈 필요가 있다(정영수, 1995). | |
우리나라 교사 교육의 변화는? | 우리나라 교사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 주도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현직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백진희, 2007).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교직의 전 생애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김혜숙, 1998). | |
초·중등 과학교육에서 과학교사가 가져야 할 경험은? | 초·중등 과학교육은 지식 중심의 학습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중심의 탐구활동을 통한 과학적 소양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과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는 고도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과학교육 환경을 조성 · 발전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현직연수의 필요성이 더 많이 요구된다. 과학과 실험수업에서 과학교사는 과학내용의 이해뿐만 아니라 실제로 과학을 지도하는 능력과 태도를 배양하여 과학교과수업에 관한 한 어느 분야의 교사보다 더 넓고 더 깊은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풍부한 경험도 필요하다(권재호, 2000).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