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실험연수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in Experiment Training Program to Increase Science Teachers' Ability for Instructing Experiment Clas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3, 2011년, pp.231 - 241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이상균 (웅천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finding out a betterment of ongoing experimental training program in science for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to increase their training ability more effectively. For this, from 2010 July to September, a preliminary study on secondary science experiment train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지적한 과학교사 실험연수의 문제점을 나열하기보다는 보다 더 본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실험주제(내용)가 참여교사들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되지 않는 점, 실험연수가 주로 교과서에 기술된 실험의 반복이라는 점, 실험연수의 평가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실험연수의 만족도를 떨어뜨린다는 점 등이 실험연수의 기본적인 문제점이라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주제 선정, 실험연수 수업방식, 실험연수 평가 방식의 세 영역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과학교사 실험연수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나열하여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과학교사의 실험지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지적한 과학교사 실험연수의 문제점을 나열하기보다는 보다 더 본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실험주제(내용)가 참여교사들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되지 않는 점, 실험연수가 주로 교과서에 기술된 실험의 반복이라는 점, 실험연수의 평가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실험연수의 만족도를 떨어뜨린다는 점 등이 실험연수의 기본적인 문제점이라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실험주제 선정, 실험연수 수업방식, 실험연수 평가 방식의 세 영역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림 2는 선행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과학교사 실험연수의 개선이 필요한 포괄적인 세 영역을 나타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어떤 과제인가? 우리나라 교사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 주도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현직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백진희, 2007).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교직의 전 생애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김혜숙, 1998). 이처럼 현직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현직연수는 전문적인 우수 교사가 처음부터 태어나는 것이 아니며 후천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라는 전제 아래 교원양성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교육자가 계속해서 적합한 교원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교원연수의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갈 필요가 있다(정영수, 1995).
우리나라 교사 교육의 변화는? 우리나라 교사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 실천 주도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시됨에 따라 교사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현직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백진희, 2007). 교사에 대한 현직연수는 전문직으로서의 교사가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계발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교직의 전 생애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김혜숙, 1998).
초·중등 과학교육에서 과학교사가 가져야 할 경험은? 초·중등 과학교육은 지식 중심의 학습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중심의 탐구활동을 통한 과학적 소양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과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는 고도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과학교육 환경을 조성 · 발전시키기 위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현직연수의 필요성이 더 많이 요구된다. 과학과 실험수업에서 과학교사는 과학내용의 이해뿐만 아니라 실제로 과학을 지도하는 능력과 태도를 배양하여 과학교과수업에 관한 한 어느 분야의 교사보다 더 넓고 더 깊은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풍부한 경험도 필요하다(권재호,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