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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기반 스포츠비즈니스모델 설계과정
Designing Processes for Ubiquitous-based Sport Business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0 no.4, 2011년, pp.47 - 65  

인상우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iness organizations are asked to create new business models utilizing current technological innovations such as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for developing new domains of business to obtain a competitive advantage and achieve a sustainable development. This study was focused on the processe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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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문헌조사와 사례조사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스포츠(u-스포츠)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기 위하여 전문가 회의를 실시하였다. 전문가는 IT관련 전문가 4명, 스포츠 산업 및 스포츠과학분야 전문가 4명, 체육정책전문가 2인 등 총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2008년 7월, 2008년 1월, 2009년 5월 총 3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신기술과 결합한 신규 스포츠비즈니스모델 개발에 있어서 신규 서비스의 출현이나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위한 비즈니스모델의 도출절차와 프레임웍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공공스포츠정책의 분야의 신규 비즈니스모델수립의 관점에서 스포츠와 기술이 접목되었을 때의 서비스의 주체, 서비스 구현의 영역, 서비스의 대상, 발생되는 가치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시도한다.
  • 예를 들어 스카이다이빙, 봅슬레이와 같은 종목에 참여하고자 할 경우 안전의 문제로 참여의 제약을 받게 되는데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제약요소를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스포츠참여의 동기와 제약요인을 기반으로 전문가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유비쿼터스 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스포츠부분의 서비스 원리를 개발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즐거움, 경기력향상, 감각확장, 건강을 스포츠 서비스의 동기요소로 선정하였으며 안전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제약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기존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고 유비쿼터스 기반 스포츠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도출절차와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데 있다. 특히 보다 포괄적인 사용자를 고려한 모델개발를 위해 국가적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기술과 접목된 공공스포츠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신기술과 결합한 신규 스포츠비즈니스모델 개발에 있어서 신규 서비스의 출현이나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위한 비즈니스모델의 도출절차와 프레임웍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공공스포츠정책의 분야의 신규 비즈니스모델수립의 관점에서 스포츠와 기술이 접목되었을 때의 서비스의 주체, 서비스 구현의 영역, 서비스의 대상, 발생되는 가치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시도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는 정부정책수립에 있어서 앞서 제안된 비즈니스모델 프레임워크를 유비쿼터스와 스포츠의 융합(u-스포츠) 비즈니스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사례의 주체는 정부기관이며 국가적 관점에서 유비쿼터스와 관련된 신규 스포츠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가정으로 한다. 서비스의 수혜 대상은 국내 관람스포츠참여자, 참여스포츠참여자, 전문선수, 생활체육부문과 스포츠산업부문으로 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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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에 적용한 유비쿼터스 기술의 한계점은? 유비쿼터스 기술을 스포츠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정부주도의 유비쿼터스 스포츠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 최신기술의 적용가능성을 시험해보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계획되었거나, 민간업체 주도의 서비스의 경우에도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등 유비쿼터스 관련 신기술을 단순히 스포츠제품과 서비스에 접목시키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대부분 단기간의 프로젝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명확한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계획수준에서의 비즈니스 전략과 실행수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연결되지 않아[27], 서비스의 지속성과 효과성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모델을 거래대상에 따라 구분해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유형화하는 분류방법은? 이러한 관계적 시각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각 이해당사자간의 상호 교환활동과 이를 통한 가치창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적 정의아래 비즈니스모델을 거래대상에 따라 기업, 정부, 소비자로 구분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유형화 하는 분류방법이 등장하고 있지만(예:B2B, G2B, B2C, C2C 등), 현실시장의 비즈니스는 이보다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유형적인 분류법으로 모두 포괄하기 어렵고 복합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에 제한적이다. 또한 복합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 ‘가치’는 단순히 어느 한 시점에서 각 이해당사자가 얻게 되는 최종적인 가치의 합산이라기보다는 상호작용의 과정(process)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누적된 가치임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Timmer는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이 무엇을 포함한다고 설명하였는가? Timmer[33]는 Michael Porter의 가치사슬의 개념에 착안하여 비즈니스모델의 각 활동에서 부여되는 가치가 서로 연결되면서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는 형태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며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의 유형을 혁신의 정도와 기능의 통합정도에 따라 11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는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의 상품(product), 서비스(service), 정보(information)의 흐름(flow)을 위한 설계(architecture)로서 방법을 설명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에 관여하는 관여자(business actors)와 그들의 역할(role), 그리고 잠재적 혜택(potential benefit)과 수익의 근원(source of revenues)을 포함한다고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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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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