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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편익이 관계품질과 패션 소매업체의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lational Benefit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RM Effects in Fashion Retail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2, 2011년, pp.230 - 241  

황성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relational benefits of fashion retail stores influence the relationship quality (trust, satisfaction, and commitment) and CRM effects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intention). This study also analyzes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betwee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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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체적으로 연령이 높은 집단, 패션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높은 집단일수록 경제적 편익보다는 심리적 편익의 충족을 통해 신뢰형성을 더욱 강하게 형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변수인 고객연령, 유행관 여도, 거래경험(구매빈도, 구입비용, 거래기간) 등이 소비자의 신뢰 형성에 조절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패션 유통업체에서는 각 소비자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달리 사용해야 효율적인 CRM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구체적으로 CRM 카드 작성 등을 통해 고객의 기본 정보(연령 등)를 미리 파악하거나 종업원이 판매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유행관여도 수준과 거래 경험 등과 같은 정 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향후 편익 제공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의 패션 유통의 CRM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편익 관계품질 CRM 성과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패션 유통업에 관한 CRM 이론을 체계화하는 학문적의의를 갖는다.
  • 셋째,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품질 중 만족과 몰입은 CRM 성괴(재방문 의도, 구 전의도)에 긍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 유통업체 CRM 의 실질적인 성과를 높이기 위해선 고객의 만족과 몰입을 형성해야하며 이를 위해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 형성이 선행되어야 함을 본 연구의 결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이제까지 소비자의 재방문과 구전의도 등을 높이기 위해 관계편익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실행 해왔다면 이제부터는 유통업체와 소비자 간의 신뢰와 만족, 몰입을 높이는 관계품질에 대한 것이 중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CRM에 입각한 패션 유 통업체의 다양한 관계편익이 관계품질인 신뢰와 만족,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며 이는 궁극적으로 패션 유통업 체의 CRM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합적으 로 밝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CRM전략을 세우기 위해 소비자 연령이나 거래경험과 거래기간, 유행관여도 등과 같은 변인에 따라 관계편익 이 관계품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RM 관계 편익이 관계품질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CRM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CRM에 입각한 패션 유 통업체의 다양한 관계편익이 관계품질인 신뢰와 만족,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며 이는 궁극적으로 패션 유통업 체의 CRM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통합적으 로 밝히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CRM전략을 세우기 위해 소비자 연령이나 거래경험과 거래기간, 유행관여도 등과 같은 변인에 따라 관계편익 이 관계품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편익(사회 . 심리 .경제적 편익)은 관계품질인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품질 중 신뢰는 민족과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품질 중 만족과 몰입은 CRM 성과(재방문 의도, 구전의도)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 편익이 관계품 질인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특성(연령, 유행 관여도, 거래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넷째, 가설4는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 편익이 관계품질인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 특성(연령, 유행 관여도, 구매횟수, 구매금액, 거래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조절효과는 free 모형 과 제약 모형에서 조절 효과의 방향성과 자유도의 변화에 따른 %2 차이비교를 통해 free 모형 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와 야 조절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이학식, 임지훈, 2009).
  • 셋째, 가설3은 패션 유통업체의 CRM 관계품질 중 만족과 몰입은 CRM 성과(재방문 의도, 구 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것이다로 예상하였다. 분석결과 만족과 재방문 의도 사이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 713(t=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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