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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특성이 해외직접구매 관심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 : 물류인프라 및 시장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A Study on Consumer Awareness and Determinants of Overseas Direct Purchase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Logistics Infrastructure and Market Uncertainty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23 - 43  

조혁수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  이정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글로벌무역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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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비해 현재 소비자는 제품 및 시장 관련 다양한 국내외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전통적으로 B2C는 개별국가의 범위 내에서 진행되어 왔다. 무역이나 해외시장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일반 소비자는 국가 간 B2C 유형인 해외직구에 대해 대체로 친숙하지 않거나 심지어 두려움을 가진다. 하지만 B2C 영역이 더 이상 국내거래에만 국한되지 않고 있다. 또한 Amazon, eBay 등 글로벌시장에서 활동하는 거대한 B2C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직구의 규모도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 수준의 자료를 활용해 해외직구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해외직구 관심도와 관련 소비자 개방성, 혁신성, 제도환경 순응성 등 개별국가 소비자 특성의 영향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한다. 특히 시장 불확실성, 물류 인프라 등 개별국가의 외부 환경의 조절효과를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자원기반이론(RBV, Resource-Based View), 제도이론(Institutional Theory), 거래비용이론(TCA, Transaction Cost Analysis), 온라인 쇼핑 수용모델(OSAM, Online Shopping Acceptance Model) 등을 활용해 해당 변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ustomers of individual countries are interested in overseas direct purchase. B2C is not limited in a domestic market anymore. There are giant online shopping sites such as Amazon and eBay around the world. Many local and overseas customers can access and purchase products via B2C sites. Mark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경향을 보면 해외직구를 어떻게 볼 수 있는가? 특히 국제통상 분야에서 해외직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전에는 해외직구를 국내 온라인 쇼핑의 영역이 조금 확장된 형태로 간주해왔지만, 최근 경향을 보면 해외직구는 단순한 소비자 영역의 구매 활동을 넘어 국가 간 무역의 중요한 한 축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2014년 기준 해외직구에 의한 물품수입이 이미 15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해외직구 장점은?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접근해 물품을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해외 직접구매, 이하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직구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며, 특히 제품가격에 따라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관세청 ‘전자상거래 물품 수입동향’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연 평균 40%이상 해외직구 건수가 상승하고 있다.
해외구매대행의 장단점은? 해외 쇼핑 사이트 관련 구매절차 및 언어 등에 어려움이 있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방법이다. 수수료 지불의 단점이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다.5) 최근 주요 국가의 해외직구 시장 규모가 증대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중구?이혜림, "해외직구 규모 아직 작지만 소비시장 장벽 허물어지고 있다", LG경제연구원, 2014. 

  2. 김재전?박경자?노희옥, "기대일치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 만족과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만족과 의사결정유용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3호, 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9, pp.31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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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백종실, "국내기업의 아웃소싱 활성화 방안", 해양정책연구, 제13권 제2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998, pp.56-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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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양근우?조혁수, "무역 프로세스의 효율적 변화 관리를 위한 RBMS기반 접근법",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3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9, pp.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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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윤송이?이규혜,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7권 제7호, 한국의류학회, 2007, pp.1085-1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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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임원기, "자동차도 해외직구, 알토란 같은 소비가 빠져나간다", 한국경제, 201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52088231 

  15. 조혁수, "컨테이너항 항만 물류비가 환적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8권 제4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12, pp.537-557. 

  16. 조현수?김기홍?변승혁, "글로벌 온라인쇼핑몰(B2C) 활용을 통한 해외직접구매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4, pp.343-361. 

  17. 홍국기, "해외직구 장벽 오는 16일부터 낮아진다", 연합뉴스, 2014.06.15,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4/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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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Williamson, O.E., http://www.alexa.com/topsites/category;19/Top/Shopping 

  32. Williamson, O.E., http://databank.worldbank.org/data/reports.aspx?sourceworld-development-indicators 

  33. Williamson, O.E., http://www.ed.ac.uk/information-services/research-support/data-library/finding-data/k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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