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23 - 43
조혁수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 이정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상경대학 글로벌무역통상학과)
Many customers of individual countries are interested in overseas direct purchase. B2C is not limited in a domestic market anymore. There are giant online shopping sites such as Amazon and eBay around the world. Many local and overseas customers can access and purchase products via B2C sites. Marke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경향을 보면 해외직구를 어떻게 볼 수 있는가? | 특히 국제통상 분야에서 해외직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전에는 해외직구를 국내 온라인 쇼핑의 영역이 조금 확장된 형태로 간주해왔지만, 최근 경향을 보면 해외직구는 단순한 소비자 영역의 구매 활동을 넘어 국가 간 무역의 중요한 한 축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2014년 기준 해외직구에 의한 물품수입이 이미 15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 |
해외직구 장점은? |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접근해 물품을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해외 직접구매, 이하 해외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직구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며, 특히 제품가격에 따라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관세청 ‘전자상거래 물품 수입동향’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연 평균 40%이상 해외직구 건수가 상승하고 있다. | |
해외구매대행의 장단점은? | 해외 쇼핑 사이트 관련 구매절차 및 언어 등에 어려움이 있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방법이다. 수수료 지불의 단점이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다.5) 최근 주요 국가의 해외직구 시장 규모가 증대되고 있다. |
강중구?이혜림, "해외직구 규모 아직 작지만 소비시장 장벽 허물어지고 있다", LG경제연구원, 2014.
김재전?박경자?노희옥, "기대일치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 만족과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만족과 의사결정유용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3호, 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9, pp.313-336.
김은진?박재진?박정연,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103호, 한국광고홍보학회, 2014, pp.139-175.
문상희, "해외직구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 조사보고서, 2014, p.3.
박은주?박신영, "혁신성 유형이 패션쇼핑몰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한국경영학회, 2007, pp.1-15.
백종실, "국내기업의 아웃소싱 활성화 방안", 해양정책연구, 제13권 제2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998, pp.56-100.
송채헌?송선옥, "수입대행몰에서 e-신뢰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3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9, pp.1-24.
양근우?조혁수, "무역 프로세스의 효율적 변화 관리를 위한 RBMS기반 접근법", 통상정보연구, 제11권 제3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9, pp.25-46.
유복희?채명수, "해외직접구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기술수용모델과 온라인쇼핑 수용모델 요인들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20권 제2호, 한국유통학회, 2015, pp.247-265.
윤송이?이규혜, "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7권 제7호, 한국의류학회, 2007, pp.1085-1096.
이용균?이민우,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대한 만족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2호, 한국산업경제학회, 2005, pp.761-780.
이학식?안광호?허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접근, 법문사 제3판, 2001.
임원기, "자동차도 해외직구, 알토란 같은 소비가 빠져나간다", 한국경제, 201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52088231
조혁수, "컨테이너항 항만 물류비가 환적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8권 제4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12, pp.537-557.
조현수?김기홍?변승혁, "글로벌 온라인쇼핑몰(B2C) 활용을 통한 해외직접구매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국제e-비즈니스학회, 2014, pp.343-361.
홍국기, "해외직구 장벽 오는 16일부터 낮아진다", 연합뉴스, 2014.06.15,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4/06/14/
Citrin, A.V., Sprott, D.E., Silveman, S.N. and Stem, D.E.,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0, No.7, 2000, pp.294-300.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Easy of Use and the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1989, pp.319-339.
Goldsmith, R., and Hofacker, C. F.,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Vol.19, Summer, 1991, pp.209-221.
Gujarati, D.N., Basic Econometrics, 4th ed, McGraw-Hill, 2003.
Ha, Y. and Stoel, L., "Internet Apparel Shopping Behaviors: The Influence of General Innova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Vol.32, No.8, 2004, pp.377-385.
Hoskisson, R.E., Eden, L., Lau, C.M. and Wright, M., "Strategy in Emerging Econom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3, No.3, 2000, pp.249-267.
Johnston, J. and DiNardo, J., Econometric Methods, 4th ed, McGraw-Hill, 1997.
Myers, R.H., Classical and Modern Regression with Applications, PWS-Kent Publishing Company, 1990.
Olson, B.D. and Suls, J., "Self-, Other-, and Ideal-Judgements of Risk and Caution as a Function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28, 1998, pp.425-436.
Rogers, E.M., Diffusion of innovations (5th ed.). New York: Free Press, 2003.
Scott, W.R.,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Thousand Oaks, CA: Sage, 1995.
Williamson, O.E., "Credible Commitments: Using Hostages to Support Exchang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73, 1983, pp.519-540.
Williamson, O.E., 중국 해외직구족 3,600만 명을 잡아라, 한국무역협회, 무역뉴스, http://www.kita.net/newsBoard/
Williamson, O.E., http://www.alexa.com/topsites/category;19/Top/Shopping
Williamson, O.E., http://databank.worldbank.org/data/reports.aspx?sourceworld-development-indicators
Williamson, O.E., http://www.ed.ac.uk/information-services/research-support/data-library/finding-data/ko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