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통산업이 무한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성장시대를 맞으면서 각 소매업태간의 경쟁 중에 힘이 약한 자는 생존의 문제에 직결되기 마련이다. 근 수년간 대형할인마트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점포수의 포화, 신규부지 확보의 어려움, 불경기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 등의 이유로 고객밀착형의 새로운 업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대기업은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을 만들었고 전통시장 상권에 따라서 대형유통업체의 막강한 바잉파워를 배경으로 SSM이라는 신업태에 역량을 집중하여 전국적 다점포화를 공격적으로 전개해 왔다. 이러한 출점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중소유통 그중에서도 일정규모이상의 개인 슈퍼마켓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개인 슈퍼마켓과 소매상인들은 낡은 판매시설과 기존 운영방식으로 인하여 사업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의 전통시장 상권에 대하여 언론, 학계, 업계 등에서 매우 논란이 많고 이와 관련된 세미나와 공청회도 많이 열리고 있다. 이에 따른 규제로 출점 속도를 늦출 수는 있으나 결정적 대안은 아닐 것이다.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정체로 접어든 오프라인 할인마트 업체들의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기 위한 목적이 크다. 이미 대형할인마트 형태로는 전국 대부분의 지리적 요지에 다 입점해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할인마트로 커버하지 못하는 소규모 상권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SSM 형태의 사업이 확대가 절실하다. 이에 반하여 개인 슈퍼마켓은 경쟁력을 잃어 간다. 개인 슈퍼마켓의 취약점은 가격적인 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할 수 없기에 소량으로 판매 물건을 구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입단가 할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조직화 및 협업화가 부진하고 상인교육이 활성화 되지 못한 부분이 서비스로 직결되기 때문에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농산물, 청과, 공산품 등의 전문점을 만들어 상권을 형성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 개인 슈퍼마켓의 가맹점 가입 추진을 통한 조직화. 협업화를 촉진하여 규모의 경제를 취득함과 동시에 정부에 제안 할 수 있는 하나의 기업형태가 되는 것이다. 셋째, 중소상인 교육의 활성화로 서비스 의식을 고취하고 좋은 서비스로 소비자를 모아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SSM에서 할 수 없는 심리적 점포 운영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일본에는 이미 전일식 체인으로 소상공인들의 생활이 한편 나아졌다. 이에 개인슈퍼마켓을 비롯한 중소유통점들의 취약 부분을 알아보고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자세히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 유통산업이 무한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성장시대를 맞으면서 각 소매업태간의 경쟁 중에 힘이 약한 자는 생존의 문제에 직결되기 마련이다. 근 수년간 대형할인마트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점포수의 포화, 신규부지 확보의 어려움, 불경기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 등의 이유로 고객밀착형의 새로운 업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최근 대기업은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을 만들었고 전통시장 상권에 따라서 대형유통업체의 막강한 바잉파워를 배경으로 SSM이라는 신업태에 역량을 집중하여 전국적 다점포화를 공격적으로 전개해 왔다. 이러한 출점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중소유통 그중에서도 일정규모이상의 개인 슈퍼마켓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개인 슈퍼마켓과 소매상인들은 낡은 판매시설과 기존 운영방식으로 인하여 사업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대기업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의 전통시장 상권에 대하여 언론, 학계, 업계 등에서 매우 논란이 많고 이와 관련된 세미나와 공청회도 많이 열리고 있다. 이에 따른 규제로 출점 속도를 늦출 수는 있으나 결정적 대안은 아닐 것이다.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정체로 접어든 오프라인 할인마트 업체들의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기 위한 목적이 크다. 이미 대형할인마트 형태로는 전국 대부분의 지리적 요지에 다 입점해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할인마트로 커버하지 못하는 소규모 상권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SSM 형태의 사업이 확대가 절실하다. 이에 반하여 개인 슈퍼마켓은 경쟁력을 잃어 간다. 개인 슈퍼마켓의 취약점은 가격적인 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 할 수 없기에 소량으로 판매 물건을 구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구입단가 할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조직화 및 협업화가 부진하고 상인교육이 활성화 되지 못한 부분이 서비스로 직결되기 때문에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 농산물, 청과, 공산품 등의 전문점을 만들어 상권을 형성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 개인 슈퍼마켓의 가맹점 가입 추진을 통한 조직화. 협업화를 촉진하여 규모의 경제를 취득함과 동시에 정부에 제안 할 수 있는 하나의 기업형태가 되는 것이다. 셋째, 중소상인 교육의 활성화로 서비스 의식을 고취하고 좋은 서비스로 소비자를 모아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SSM에서 할 수 없는 심리적 점포 운영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일본에는 이미 전일식 체인으로 소상공인들의 생활이 한편 나아졌다. 이에 개인슈퍼마켓을 비롯한 중소유통점들의 취약 부분을 알아보고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자세히 제안하고자 한다.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is gearing up for an endless competition. Greeting low growth era, less competitive parties will be challanged seriously for their survival. But for large discount stores, they have shown steady annual growth for years. However, because of the saturation for numbers ...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is gearing up for an endless competition. Greeting low growth era, less competitive parties will be challanged seriously for their survival. But for large discount stores, they have shown steady annual growth for years. However, because of the saturation for numbers of stores, the difficulty of gaining new sites, and the changes in the consumer's consumption behavior caused by the recession, now they are seeking for a new customers-based business formats. Accordingly, a large corporate comopanies made supermarkets which are belonged to affiliated companies of large corporate comopanies. They based on the strong buying power, focused on SSM(Super Super Market) ave been aggressively develop nationwide multi-stores. The point is that these stores are threatening at small and medium-sized, community-based private supermarkets. Private supermarkets and retailers, who are using existing old operation systems and their dilapidated facilities, are losing a competitive edge in business. Recent the social effects of large series of corporate supermarkets for traditional markets has been very controversial, and commercial media, academia, and industry associated with it have been held many seminars and public hearings. This may slow down the speed in accordance with the regulations, but will not be the crucial alternative. The reason for this recent surge of enterprise-class SSM up, one of the reasons is a stagnation in their offline discount mart, so they are finding new growth areas. Already in the form of large supermarkets across the country got most of the geographical centre point and is saturated with stages. Targeting small businesses that do not cover discount Mart, in order to expand business in the form of SSM is urgent. By contrast, private supermarkets are going to lose their competitiveness. The vulnerability of individual supermarkets, one of the vulnerabilities is price which economies of scale can not be realized so they are purchasing a small amount of products and difficult to get a quantity discount. The lack of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and education which is not practical, caused the absencer of service-oriented situations. As a first solution, making specialty shops which are handling agricultures, fruits and vegetables and manufactured goods is recommended. Second, private supermarkets franchisees join the organization for the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is recomaned. It can be meet the scale of economy and can be formed a alternative business formats to a government. Third, the education is needed as a good service will get consumer's awareness. In addition, a psychological stores operating is also one way to stimulate consumer sentiment as SSM can't operate. Japan already has a better conditions of their lives through small chain expression. This study includes the vulnerabilities of private supermarkets, and suggests a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strategies.
The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is gearing up for an endless competition. Greeting low growth era, less competitive parties will be challanged seriously for their survival. But for large discount stores, they have shown steady annual growth for years. However, because of the saturation for numbers of stores, the difficulty of gaining new sites, and the changes in the consumer's consumption behavior caused by the recession, now they are seeking for a new customers-based business formats. Accordingly, a large corporate comopanies made supermarkets which are belonged to affiliated companies of large corporate comopanies. They based on the strong buying power, focused on SSM(Super Super Market) ave been aggressively develop nationwide multi-stores. The point is that these stores are threatening at small and medium-sized, community-based private supermarkets. Private supermarkets and retailers, who are using existing old operation systems and their dilapidated facilities, are losing a competitive edge in business. Recent the social effects of large series of corporate supermarkets for traditional markets has been very controversial, and commercial media, academia, and industry associated with it have been held many seminars and public hearings. This may slow down the speed in accordance with the regulations, but will not be the crucial alternative. The reason for this recent surge of enterprise-class SSM up, one of the reasons is a stagnation in their offline discount mart, so they are finding new growth areas. Already in the form of large supermarkets across the country got most of the geographical centre point and is saturated with stages. Targeting small businesses that do not cover discount Mart, in order to expand business in the form of SSM is urgent. By contrast, private supermarkets are going to lose their competitiveness. The vulnerability of individual supermarkets, one of the vulnerabilities is price which economies of scale can not be realized so they are purchasing a small amount of products and difficult to get a quantity discount. The lack of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and education which is not practical, caused the absencer of service-oriented situations. As a first solution, making specialty shops which are handling agricultures, fruits and vegetables and manufactured goods is recommended. Second, private supermarkets franchisees join the organization for the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is recomaned. It can be meet the scale of economy and can be formed a alternative business formats to a government. Third, the education is needed as a good service will get consumer's awareness. In addition, a psychological stores operating is also one way to stimulate consumer sentiment as SSM can't operate. Japan already has a better conditions of their lives through small chain expression. This study includes the vulnerabilities of private supermarkets, and suggests a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strateg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일정규모이상의 개인슈퍼마켓을 포함한 중소 유통이 상대적으로 경영능력이 뒤떨어지고 기존 고객을 빼앗기게 되면서 이익감소, 쇠퇴의 길을 걷게 되고 지역상권이 침체되는 변화기 중에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 논문에서는 기업형 SSM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기업형 SSM의 출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이해를 바탕으로 중소 유통 그 중에서도 개인 슈퍼마켓의 현 상황에 대한 이해와 개선방안에 대해서 제안해 보고자 한다.
장에서는 경쟁력강화방안의 조직화.협업화 사례인 전일식체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고객을 한 사람의 인간으로 대하여 마음을 파고든다.
제안 방법
신상품의 지속적 개발 등 상품을 주 단위, 월 단위 점내 실적을 체크하여 카테고리별, 레이아웃 및 진열대 표준 페이싱을 제안한다.
신상품의 지속적 개발 등 상품을 주 단위, 월 단위 점내 실적을 체크하여 카테고리별, 레이아웃 및 진열대 표준 페이싱을 제안한다. 또한 POS데이터에서 PI수치(내점고객 1000명당 구입률)가 높은 초 인기 상품을 집중적으로 제안한다.
성능/효과
향후 유통정보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정부, 관계기관, 기업 등의 협조를 강화해 보다 체계적인 유통구조를 구축 할 필요가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구매량 단위가 적은 개인 슈퍼마켓으로서는 대형 소매업 위주로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대형마트와 경쟁 여건이 더욱 악화되어 가고 있다.
첫째, 도시민들에게 균등한 근거리 구매의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전통시장은 일괄구매의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전통시장의 저렴한 가격은 지역경제를 살린다.
넷째, 재래시장은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센터의 역할을 한다.
첫째, 농산물, 청과, 공산품 등의 전문점들이 협력하여 종합소매 공동점포를 운영하여 각 전문분야별 전문성과 규모의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셋째, 대형유통업체보다 경쟁우위 상품인 1차상품의 경쟁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원스톱쇼핑체계를 갖추도록 한다.
후속연구
그리고 이 문제를 풀어가는 방향성을 찾는데 있어 이 중 어느 하나의 가치관을 취하기보다는 양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절충하고 균형을 찾는 방향으로, 정책이 집행되고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슈퍼마켓은 소비자의 소득증대와 소비패턴이 빠르게 변화되면서 소비자의 선택기준과 상품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잃었던 고객”을 되찾는 해결방안을 제시한다면, 지역슈퍼마켓의 강점을 살려 성공적인 점포경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표 3>과 같이 국내 유통산업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업체들이 새로운 판매기법의 도입이나 시설 현대화 등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한 투자가 어려운 상태이며 우리나라의 유통우회도가 낮은 것은 유통구조가 효율적인 것이 아니고 도매업체의 영세성과 전문화미흡에 기인한 것이다. 향후 유통정보의 다양화를 위해서는 정부, 관계기관, 기업 등의 협조를 강화해 보다 체계적인 유통구조를 구축 할 필요가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구매량 단위가 적은 개인 슈퍼마켓으로서는 대형 소매업 위주로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대형마트와 경쟁 여건이 더욱 악화되어 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일식 체인의 사례에서와 같이 개인 슈퍼마켓들은 조직화, 협업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기준 전체 도소매 매출액 중에서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런데 지난 2008년 현재 전체 도소매 매출액 중에서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45%정도로 추정되고 55%가 생계형 소상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과 비교할 때 소상인이 대부분인 자영업자의 비율이 가장 높다.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형 SSM이 최근 급증하는 이유는 정체로 접어든 오프라인 할인마트 업체들이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기 위한 목적이 크다.
유통 이론적으로 볼 때,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으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가?
그러나 유통 이론적으로 볼 때 영세한 소상인의 숫자가 지나치게 많으면 불필요한 거래횟수가 증가하여 과도한 유통거래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국가의 성장잠재력을 저해 할 수 있다. 또한 재고가 지나치게 넓게 소량으로 분산 관리되기 때문에 과도한 물류비의 발생도 짐작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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