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중학생의 인지도분석
A Study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Educational Impact of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1, 2011년, pp.125 - 144  

권은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실태와 도서관의 효과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고, 도서관 운영수준-사서교사 학교 사서교사는 없으나 이용 활성화 학교 비활성화 학교-에 따라 효과 인지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용실태로는 학교생활 속에서 학교도서관이 차지하는 비중, 이용빈도 도서관의 유익성, 이용 목적, 도서관활용수업의 효과 등을 조사하였다. 학교도서관의 효과에 대한 학생 인지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7개 영역 38문항으로 조사하였다. 7개 영역 전체의 평균은 5점 만점에서 3.24이며 실태조사와 인지도 조사에서 학생들은 학교도서관이 독서활동에서 가장 크게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학교도서관 운영수준별로 효과 인지도의 평균을 비교하면 사서교사 학교 3.37, 활성화 학교 3.20, 그리고 비활성화 학교 3.16이다. 학교도서관의 운영수준은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의 지표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school libraries' educational impact, two different surveys were conducted. One examined students' school library use in general, including the frequency, purpose, and effect of their library use,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library in their campus life. The other exam...

주제어

참고문헌 (13)

  1. 함명식,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초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0권, 제2호(2003), pp.43-72. 

  2. 권은경, "미국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6), pp.381-414. 

  3. 이지연,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pp.353-380. 

  4. Idaho Commission for Libraries, Idaho School Library Impact-2009, [cited 2011. 2. 7]. 

  5. School Libraries Work!: Research Foundation Paper, 3rd ed, 2008, [cited 2011. 2. 10]. 

  6. Keith Curry Lance and Marcia J. Rodney, Idaho School Library Impact-2009: How Idaho School Librarians, Teachers and Administrators Collaborate for Student Success, [cited 2011. 2. 7]. 

  7. 이지연, "학교도서관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pp.353-380. 

  8. Ross J. Todd. and Carol Kuhlthau, Student Learning Through Ohio School Libraries: A Summary of the Ohio Research Study(Columbus, OH : Ohio Educational Library Media Association, 2004), [cited 2011. 2. 10]. 

  9. Ross J. Todd, Report of Phase Two of Delaware School Library Survey: "Student Learning Through Delaware School Libraries"(Georgetown, DE : Governor's Task Force on School Libraries, 2006), [cited 2011. 2. 10]. 

  10. 권은경,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1호(2009), pp.451-469 

  11. 하정 등,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종단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Vol.6, No.1(2009), pp.47-65. 

  12. 오미영, 자기 효능감과 학업성취간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p.60. 

  13. 이종승, 현대교육평가(파주 : 교육과학사, 2009), p.2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