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진흥법시대의 과제와 전망 - 인력 문제를 중심으로 -
Current Issues and Prospects of the Era of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 with a focus on manpower issue -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159 - 180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모든 학교에 1명 이상의 전담인력을 배치하도록 규정한 학교도서관진흥법과 시행령의 개정에 따라 제기되는 인력 문제의 과제와 전망을 탐구하였다. 정부의 정책과 계획을 토대로 사서교사 인력 수요를 검토하고 현재의 인력 양성 규모의 문제를 정리하였다. 향후 예측되는 인력 수요를 고려하여 교육대학원 과정의 증설과 학부 교직 승인 인원의 증원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법을 통해 개선된 인력제도가 현장에 깊이 뿌리내기 위한 과제로 양성 교육의 내실화와 현장 역량의 강화 방안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도서관 운영 인력의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 역량 제고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이원화된 인력체제의 통합 방안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current issues and prospects which emerged by the revision of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in 2018. Based on the analysis of government's teacher placement plan, the writer insist expansion of teacher librarian supply through undergraduate course and grad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교과 교사에 해당하는 교사는? 이 계획대로라면 사서교사의 지속적인 신규 배치는 어려워질 수도 있다. 그런데 이 계획에서 유치원·특수·비교과교사는 각 영역별 특수성을 고려하여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과 연계하여 별도로 충원을 추진한다고 밝혀두었고, 비교과 교사에 보건교사, 영양교사, 상담교사와 함께 사서교사도 명시해 두었다(교육부 2018, 3).
인력 배치 조항이 법 시행 10년 만에 의무 조항 으로 어떻게 개정되었나? 임의 조항으로 되어 있어 학교도서관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던 인력 배치 조항이 법 시행 10년 만에 의무 조항 으로 개정되었다. ‘학교도서관에는 사서교사·실기교사나 사서를 둘 수 있다’에서 ‘학교도서관 에는 사서교사·실기교사나 사서를 둔다’로 조금 바뀌었을 뿐인데 그 의미와 영향은 무척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학교도서관 문제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차원에 들어섰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학교당 인력 정원을 1명 이상으로 규정한 시행령의 개정을 포함하여 2018년의 학교도서관진흥법 개정은 학교도서관 문제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차원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도서관 운영에서 가장 핵심적이며 결정적인 요소인 인력 배치를 의무화함으로써 법제도가 학교도서관의 존립과 운영 조건을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단계로 올라서게 되었기 때문 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ang, Bong-Suk, Juhyeon Park. 2019.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after the Revision of the Enforcement Decree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Ac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3): 239-259. 

  2. Kang, Bong-Suk, Gi-Ho Song. 2019. "A Study of Teacher Librarians' Effic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2): 149-168. 

  3. Kang, Bong-Suk. 2018.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Teacher Librarians' Placement by a Comparison between Teacher Librarian and Other Teachers Not-teaching the Subject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2): 27-47. 

  4. Related Ministries. 2019. Influence of Population Structure Change and Direction of Reaction. Sejong: Related Ministries. 

  5.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2nd Master Plan for School Library Promotion(2014-2018).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 2017. 2017 Present Condition of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27&boardSeq72604&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2&smoe&m0305&opTypeN> [cited 2019. 8. 18]. 

  7. Ministry of Education. 2018. A Medium and Long-term Plan for Supply and Demand of Teacher.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8. Ministry of Education. 2019. The 3rd Master Plan for School Library Promotion(2019-2023).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9. Kim, Sung-Jun. 2010.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ystem of Teachers' Training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97-116. 

  10. Kim, Jong-Sung. 2004.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School Library Area in LI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2): 371-392. 

  11. Kim, Jong-Sung. 2014. "A Contextual Understanding about the Irregular Position School Librarian Proble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205-234. 

  12. Kim, Jong-Sung. 2018. "Revision of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and Current Issues." Proceedings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8(1): 153-169. 

  13. Ahn, In-Ja. 2003. "Developing a Curriculum of School Librarians Using a Job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3): 79-95. 

  14. Oh, Nam Su. 2013. A Study on the Problems and the Revision of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Act.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5.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Revision of Teacher Education System and Survey of the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1): 51-72. 

  16. Lee, Jae Whoan. 2016.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School Library Polic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335-358. 

  17. Presidential Committee on Jobs, Related Ministries. 2017. Five-Year Road Map for Jobs. Seoul: Presidential Committee on Jobs, Related Ministries. 

  18. Chang, Woo-Kwon, Ju-Hyeon Park. 2013. "Problems of School Libraries Promotion Act and Directions for Refor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335-358. 

  19.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5. 2005 Korea Library Yearbook.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20. Korea Library Association. 2018. 2018 Korea Library Yearbook.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21. Enforcement Decree of the Teacher's Certificate. 2004. No. 18545. 

  22.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 2004. No. 70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