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 교유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1, 2011년, pp.183 - 203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실습의 전개방향을 모색하고, 사서교사의 전문성 선장방법으로써 교육실습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두개의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 모형에서는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으로 사전교육, 실습프로그램, 지도교사, 실습환경, 실습기관의 조직적 분위기를 선정하여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모형에서는 사서교사의 주요 전문성 신장경로인 대학교육과정, 교육실습, 현장경험 및 자기계발이 역할인식과 직무수행 역량에 어느 정도의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실습프로그램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선장경로 중 교육실습은 직무수행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실습은 사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정으로써 실제적인 효과가 있으며, 교육실습의 효과적 전개방안으로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제고, 양질의 실습프로그램 개발, 충분한 사전준비, 지도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and to identify how much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affects their expertise in Korea. For this, two research models are constructed. The first model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of ...

주제어

참고문헌 (12)

  1. 백순근, 함은혜,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0권, 제4호(2007), pp.1-29. 

  2. 황윤세, 장영숙, 최미숙, "교육 실습경험 및 실습기관의 조직풍토가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역할수행 및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8권(2004. 9), pp.195-218. 

  3. 유형근,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2호(2006. 6), pp.215-233. 

  4. 김기태, "교육대학 교육실습제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23권(2004. 1), pp.31-74. 

  5. 백순근, 함은혜,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0권, 제4호(2007), p.3. 

  6.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Accreditation of Teacher Preparation Institutions, 2008, p.32. [cited 2011. 1. 26]. 

  7. 김진환,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서울 : 학지사, 2009), p.264. 

  8.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교육통계서비스, [인용 2010. 1. 13]. 

  9.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p.62-65. 

  10. 김계수,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서울 : 한나래, 2007), pp.124-133. 

  11.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AMOS 7.0(파주 : 법문사, 2008), pp.33-37. 

  12. 김계수,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서울 : 한나래, 2007), pp.446-45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