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Program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2, 2011년, pp.193 - 213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교육실습은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주요 교육과정이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사서교사 전문성 기준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의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학교도서관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추출된 32개 실습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실습내용 선정기준으로 사서교사 전문성의 균형 유지, 실무적 역량 강조, 교육실습의 일반과정과 절차의 적합성, 실제 실습 가능성을 설정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13개 실습내용과 28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이 연구에서는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구성된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is a major training cours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ore systematic program for effective teaching practice of teacher librarian in Korea. For this, the course contents of teaching practice were derived from the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실무적 역량을 중심으로 실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육실습의 과정과 절차에 적합하도록 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4주간의 실습기간에 적합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예비사서교사가 실습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실습내용을 선정하고, 선정된 내용을 교육실습의 과정과 절차에 따라 조직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실습은 사서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교육실습은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주요 교육과정이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과정은 교원자격검정령을 통해 규정되어 있고, 이는 크게 대학교육과정과 교육실습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중 대학교육과정은 학교도서관과 관련된 이론적 전문성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운영상황에 따라 일정수준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
미국에서 사서교사의 역할을 양성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양성제도를 개선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를 위해 미국은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 제시하는 사서교사의 역할을 양성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양성제도를 개선시켜 왔다. 그 이유는 사서교사의 전문성이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백순근, 함은혜,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0권, 제4호(2007), p.3. 

  2.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Accreditation of Teacher Preparation Institutions, 2008, p.32, [cited 2011. 1. 26]. 

  3. 정식영, 유봉호, 백명희, 敎育實習의 理論과 實際(파주 : 한국학술정보, 2004), pp.16-17. 

  4. 석태종, 교육실습핸드북(서울 : 동문사, 2001), pp.14-15. 

  5. 권정숙, 교육실습의 이해(서울 : 학이당, 2009), pp.16-17. 

  6. 한상효, 유평수,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서울 : 교육과학사, 2003), pp.76-77. 

  7. 이효녕 등, 참관실습의 이해(대구 :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8), pp.45-48. 

  8.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실습 운영의 실제(서울 : 동교육청, 2006), p.5 

  9. 김성준,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p.186- 187. 

  10.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pp.62-65. 

  11. 김성준,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1호(2011. 3), p.186.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자격종별 사서교사(2급)의 교사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영역 상세화 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pp.27-2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