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은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주요 교육과정이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사서교사 전문성 기준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의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학교도서관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추출된 32개 실습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실습내용 선정기준으로 사서교사 전문성의 균형 유지, 실무적 역량 강조, 교육실습의 일반과정과 절차의 적합성, 실제 실습 가능성을 설정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13개 실습내용과 28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이 연구에서는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구성된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교육실습은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주요 교육과정이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사서교사 전문성 기준을 바탕으로 교육실습의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학교도서관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한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추출된 32개 실습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실습내용 선정기준으로 사서교사 전문성의 균형 유지, 실무적 역량 강조, 교육실습의 일반과정과 절차의 적합성, 실제 실습 가능성을 설정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13개 실습내용과 28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이 연구에서는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구성된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is a major training cours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ore systematic program for effective teaching practice of teacher librarian in Korea. For this, the course contents of teaching practice were derived from the teac...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is a major training cours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ore systematic program for effective teaching practice of teacher librarian in Korea. For this, the course contents of teaching practice were derived from the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standards published b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decide which contents are regarded as more important or less. According to four selection criteria and the result of survey, 13 contents were selected. After all, this study proposed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program consisted of practice objective, method of guidance, practice material and attentive point.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is a major training cours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ore systematic program for effective teaching practice of teacher librarian in Korea. For this, the course contents of teaching practice were derived from the teacher librarians' expertise standards published b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decide which contents are regarded as more important or less. According to four selection criteria and the result of survey, 13 contents were selected. After all, this study proposed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program consisted of practice objective, method of guidance, practice material and attentive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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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실무적 역량을 중심으로 실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육실습의 과정과 절차에 적합하도록 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4주간의 실습기간에 적합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예비사서교사가 실습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실습내용을 선정하고, 선정된 내용을 교육실습의 과정과 절차에 따라 조직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제안 방법
교육실습 프로그램에서 실습목표는 실습생의 관점에서, 지도방법과 지도상의 유의점은 지도교사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그리고 각 실습내용에 해당하는 적절한 교육자료를 제시하여 실습생과 지도교사의 준비부담을 줄이도록 하였으며, 실습생이 수행해야 하는 10개의 과제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이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각 문항에 대한 응답정도를 ‘매우 아니다’는 1점, ‘매우 그렇다’는 5점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개방형 질문으로 설문 응답자가 교육실습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느낀 전반적인 문제점 혹은 개선사항, 그리고 설문문항으로 제시한 내용 이외에 실습생이 반드시 학습할 필요가 있는 내용에 관해 추가적으로 두 문항을 질문하였다.
넷째, 선정된 내용을 실제 실습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각 내용에 대한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순으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기술하였다. 특히, 제시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교사와 실습생의 교육실습에 대한 학습부담, 교육자료 준비, 학교도서관 실습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 그 결과 실현 가능성이 높은 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넷째, 실제 실습이 가능한 내용요소를 선정하고, 실습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교육실습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수행방법이 지도교사와 실습생 모두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거나,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강조할 경우 실효성은 떨어지게 된다.
첫째, 체계적인 실습 시스템, 프로그램, 교육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9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실습이 체계적으로 전개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영역 중심으로 편중되어 운영되는 문제점에 대해 6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셋째, 특정 영역 중심으로 교육실습이 전개되는 것과 유사한 의견으로 특히, 수업에 대한 실습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 4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둘째, 적합한 내용요소를 선정하기 위해 전국 사서교사 중에서 학교도서관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하고 현장에 진출한 사서교사 42명을 대상으로 실습내용의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정보관리 및 제공에서는 장서관리의 과정, 정보봉사, 정보시스템의 3개 내용과 세부 7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설문문항으로 제시한 정보이용 정책, 장서개발 정책, 정보검색 방법, 디지털 정보봉사는 제외하였다.
설문내용은 의 전문성 기준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과 같이 총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교육에서는 교육계획, 교육내용, 수업설계, 수업실습, 독서행사의 5개 내용과 세부 10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 방식은 수업실습의 일반과정에 따라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습순서를 정리한 것이다.
셋째, 사서교사 전문성의 균형 유지, 실무적 역량 강조, 교육실습의 일반과정과 절차의 적합성, 실제 실습 가능성을 실습내용의 선정기준으로 설정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13개 실습내용과 28개 요소를 실습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교육실습이 체계적으로 전개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영역 중심으로 편중되어 운영되는 문제점에 대해 6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셋째, 특정 영역 중심으로 교육실습이 전개되는 것과 유사한 의견으로 특히, 수업에 대한 실습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 4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넷째, 실습기관 선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6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실습기간과 과정에 따라 정리한 결과는 <표 10>과 같다. 실습내용은 내용전개의 순서와 실습과정을 고려하여 재배치하였고, 지도교사와 실습생의 부담을 고려하여 4주간의 기간 동안 균형 있게 실습이 전개되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 1~2주차에는 주로 학교도서관 경영과 정보관리 및 제공을 중심으로, 3~4주차에는 수업실습을 중심으로 교육실습이 전개되도록 하였다.
이상의 기준에 따라 설문문항으로 제시한 32개 전문성 중에서 실습내용을 선정한 결과는<표 6>과 같다. 실습내용은 영역, 내용, 요소의 순서로 구분하였고, 설문문항으로 제시한 일부 내용은 실습과정과 내용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재조직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실습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사서교사의 32개 전문성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표 5>와 같다.
실습내용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적절한 설문대상은 학교도서관에서 교육실습을 이수하고 현장에 진출한 사서교사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사서교사 교육실습 프로그램은 교과 실습생 위주로 구성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에서 교과지도와 학급경영 영역을 사서교사 교육실습에 적합하도록 구체화한 것이다. 즉, 사서교사 실습생은 제시된 교육실습 프로그램 이외에도 학교경영 및 사무 등의 실습내용과 특강 등을 교과 실습생과 동일하게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지도교사는 <표 10>에 제시된 실습내용을 실습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선정된 내용을 실습과정에서 학습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실습내용에 대해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순으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기술하였다. 이 중에서 실습내용과 목표는 학교도서관 분야의 이론과 현장의견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은 해당 실습내용과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한 사례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습생이 실습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실무적 역량을 중심으로 실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육실습의 과정과 절차에 적합하도록 내용과 방법을 조직하여, 4주간의 실습기간에 적합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상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2011년 교육실습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지난 3월에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홈페이지에 초안을 공개하였고, 적용과정에서 제안된 의견을 수렴하여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다.
교육실습의 목적은 예비교사로 하여금 교사에게 필요한 기반을 확립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목표가 제시되고 있다. 첫째,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경험적으로 체득하고 새로운 교육이론을 탐구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둘째, 교직 전반에 대한 인식을 얻는다.
첫째, 학교도서관 경영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이해, 학교에 대한 이해, 학교도서관 경영계획, 사서교사, 인적자원 관리의 5개 내용과 세부 11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설문문항으로 제시한 전문성 신장방법, 학교도서관 관련단체, 홍보, 학교도서관 평가의 내용은 제외하였다.
넷째, 선정된 내용을 실제 실습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각 내용에 대한 실습목표, 지도방법, 교육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순으로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기술하였다. 특히, 제시된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교사와 실습생의 교육실습에 대한 학습부담, 교육자료 준비, 학교도서관 실습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 그 결과 실현 가능성이 높은 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방형 문항으로 제시한 교육실습 이수과정의 제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42명의 사서교사중 29명이 의견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의견을 범주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특정 영역 중심으로 교육실습이 전개되는 것과 유사한 의견으로 특히, 수업에 대한 실습기회가 부족하다는 점에 대해 4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넷째, 실습기관 선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6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전반적인 내용은 모교졸업생 중심으로 실습생을 받는 현장관행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점과 지도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설문내용은 <표 2>의 전문성 기준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표 3>과 같이 총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은 실습내용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66개 세부기준 중 사서교사의 실무적 역량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이 중 교육 영역은 도서관이용지도, 독서교육, 도서관활용수업 등의 학교도서관 교육형태 대신 수업실습의 일반적인 흐름에 따라 수업계획, 수업설계, 수업실습의 순서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조사에 응답한 48명을 대상으로 2011년 1월 3일부터 13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42명이 응답하였다. 설문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사서교사의 전문성 기준을 바탕으로 현장의 의견을 조사하고, 실습내용 선정기준에 따라 13개 실습내용과 28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그러나 선정된 내용을 실습과정에서 학습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제시된 의견을 범주별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계적인 실습 시스템, 프로그램, 교육자료의 필요성에 대해 9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실습이 체계적으로 전개되지 않기 때문에 특정 영역 중심으로 편중되어 운영되는 문제점에 대해 6명의 사서교사가 의견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사서교사의 전문성 기준에서 실무적 역량과 관련된 32개의 전문성을 교육실습의 내용요소로 추출하였다.
왜냐하면 이들은 교육실습에 대한 직접경험과 현장경험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표본선정을 위해서 2010년 12월 23일부터 29일까지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2010년 주소록에 등재된 전국 688명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실습 이수여부를 조사하였고, 그 중 48명이 조건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의 수가 적은 이유는 교원자격검정령의 규정에 따라 대부분의 사서교사가 교육실습 대신 사서실습을 이수하고 현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5) 교과교사의 실습 내용은 크게 학교경영 및 사무, 교과지도, 학급경영으로 구분된다.
둘째, 정보관리 및 제공에서는 교과 수행평가 지원이 4.48,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이 4.45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장비업무는 3.
셋째, 학교도서관 교육에서는 교육계획 수립과 수업설계가 4.79, 수업실습이 4.76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32개 전문성 중에서 최상위에 속하는 실습내용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계발활동 및 특별활동지도는 4.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은 교과교사의 교육실습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예비사서교사가 양성과정에서 학교도서관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교육실습은 자격취득 과정에서 모든 예비사서교사가 공통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으로, 현장 사서교사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사서교사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기회라고 할 수 있다.
첫째, 학교도서관 경영에서는 평균을 기준으로 사서교사의 역할이 4.74, 사서교사의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이 4.60, 인적자원관리가 4.50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시설관리는 3.
후속연구
그러나 동일한 실습내용이라 하더라도 다양한 지도방법과 교육자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제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하고 반영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은 실습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실습기관과 실습생의 사전준비 과정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실습은 사서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교육실습은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주요 교육과정이다. 이 연구는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과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과정은 교원자격검정령을 통해 규정되어 있고, 이는 크게 대학교육과정과 교육실습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중 대학교육과정은 학교도서관과 관련된 이론적 전문성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운영상황에 따라 일정수준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
미국에서 사서교사의 역할을 양성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양성제도를 개선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를 위해 미국은 국가수준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 제시하는 사서교사의 역할을 양성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양성제도를 개선시켜 왔다. 그 이유는 사서교사의 전문성이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National Council for Accreditation of Teacher Education, Professional Standards for the Accreditation of Teacher Preparation Institutions, 2008, p.32, [cited 2011.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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