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자료조직 교육에 대한 진단과 방향 모색
A New Direction in Korea's LIS Education: Focused on the Field of Information Organiz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1, 2011년, pp.225 - 245  

노지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도서관에서 간접적이고 기술적인 업무로 여겨지는 '자료조직' 영역을 중심으로 우리 교육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려내 보이기 위한 기초 작업이자 이 영역의 교육방향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발제로서의 목적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전국의 32개 대학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교과목 중 자료조직 교과목의 비중과 교육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였다. 이어, 우리 학문의 원조가 되어 온 미국의 문헌정보학계에서 진행되어온 자료조직 영역의 교육목표와 기본방향, 그리고 내용에 대한 그간의 논의를 살펴보면서 자료조직과 관련한 우리 교육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논의에 필요한 기초데이터는 기존의 국내외 연구는 물론이고 전국 32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과 강의개요 그리고 북미의 주요 문헌정보대학원의 교육목표와 내용 등을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iscuss Korea's LIS education focused on the field of 'information organization' in detail. Emphasis was on analyzing the current curriculum in Korea's LIS school and on discussing facing problems and new directions in the education of the field. To the end, this study collecte...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김성수. "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 및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1998년도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1998. 6), pp.45-80. 

  2. 김종성. "사서교사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내용과 교육의 전략적 강조점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6), pp.135-159. 

  3. 노영희.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2005. 3), pp.479-503. 

  4. 노영희, 안인자.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429-450. 

  5. 노지현. 도서관목록의 이상과 우리의 현실.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9. 

  6. 박준식. "정보봉사의 속성과 철학적 기반."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10. 6), pp.61-80. 

  7. 박현영. "도서관 현장에서의 장서개발과 편목업무를 통해 본 문헌정보학 교육의 문제." 2010년도 한국 도서관?정보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2010. 12), pp.25-39. 

  8. 엄영애.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2009. 6), pp.409-427. 

  9. 이제환 등.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4호(2005. 12), pp.45-69. 

  10. 이제환. "한국 문헌정보학에서 참고봉사와 정보봉사의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4호 (2007. 12), pp.299-323. 

  11. 정연경. "목록사서직의 자격요건과 목록교육의 방향 : 199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1999. 8), pp.67-70. 

  12. 정진식.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분석과 모형개발." 국회도서관보, 통권218호(1991. 11?12), pp.3-63. 

  13. 조재인. "차세대 목록 교육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재41권, 제2호(2010. 6), pp.127-145. 

  14. ALA.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Final version(2009), [cited 2010. 11. 15]. 

  15. ALA.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Master's Programs in Library & Information Studies. Council of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8. 

  16. ALCTS(Association for Library Collection & Technical Services). Educational policy statement, 1995, [cited 2010. 11. 15]. 

  17. Davis, Jane M. "A Survey of Cataloging Education: are library schools listening?"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46, No.2(2008), pp.182-200. 

  18. Gorman, Michael. Our enduring values: librarianship in the 21st century. Chicago : ALA, 2000. 

  19. Gorman, Michael. "Why teach cataloguing and classification?"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34, No.1/2(2002), pp.1-13. 

  20. Hall, Russell A. "Exploring the core: an examination of required courses in ALA-accredited." Education for Information, Vol.27, No.1(2009), pp.57-67. 

  21. Hoffman, Gretchen L. "Meeting Users' Needs in Cataloging: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47(2009), pp.631-641. 

  22. Joudrey, Daniel N. "A new look at US graduate courses in bibliographic control."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34, No.1-2(2002), pp.45-62. 

  23. MacLeod, Judy and Callahan, Daren. "Educators and practitioners' reply: an assessment of cataloging education." Library Resources & Technical Services, Vol.39, No.2(1999), pp.153-165. 

  24. Markey, K. "Current educational trends in the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5, No.4(2004), pp.317-339. 

  25. Saye. Jerry D. "Where are we and how did get here? or, The changing place of cataloging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causes and consequences."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34, No.1/2(2002), pp.121-143. 

  26. Vellucci, Sherry L. "Cataloging across the curriculum: a syndetic structure for teaching cataloging."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Vol.24, No.1-2(1997), pp.35-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