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도서관 운영 및 독서교육 현황 분석 -서울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sis of Library Operation and Reading Education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Focused on Seoul Cit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1, 2011년, pp.299 - 324  

박현주 (숭의여대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도서관 운영 여부와 독서에 적합한 환경구성이 제대로 조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및 인식에 대한 조사를 위해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이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도서관과 담당사서가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의 독서교육을 위해서', '도서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순으로 분석되었고, 효율적인 독서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점으로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체계 구축'과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whethe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operate libraries and find out if those environments are suitable for reading, and to investigate on educations on reading by utilizing libraries and how it's perceived by surveying and analyzing.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re...

주제어

참고문헌 (12)

  1. 송은경, 학령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2. 임영심, 전순한, "지역의 공공도서관-유아교육기관-가정의 연계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동기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2008), pp.403-424. 

  3. 박소윤, 유치원 내 도서영역과 도서관 실태(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2005). 

  4. 조경선, 유아교육기관과 유아독서지도사의 독서지도 인식 및 실태조사(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2006). 

  5. 이영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과 발전방안(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6. 홍주화, 도서영역 활용의 실태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1993). 

  7. 구본경, 유아교육기관의 동화지도 실태(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2). 

  8. 정혜경, 한국과 미국 공공도서관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연구(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5). 

  9. 최혜정, 현은자, "그림책에 나타난 도서관 관련 내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2009. 8), pp.51-71. 

  10. 이혜정, 유아 독서교육을 통한 언어활동의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청 유아교육 수업개선 연구교사보고서, 2005. 

  11. 서울고척초등학교병설유치원,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책 읽는 습관 형성, 서울특별시 시교육청 유아교육 시범연구보고서, 2005. 

  12. Morrow, L. M. and Weinstein, C., "Encouraging voluntary reading: the impact of a literature programe and physical design change," The Elementary Journal, Vol.83(1982), pp.132-1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