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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호작용 기술의 '가상현실치료'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herapy' concerning a technology of real-time interac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2, 2011년, pp.81 - 97  

김정환 ((전)벽성대학교 VR게임개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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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은 우리 시대에 인간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담아내는 진보적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치료도구로서 사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 오감을 통한 가상세계속의 실재감은 현실세계의 인지(Cognition) 의 의미를 재해석해야 할 만큼 우리에게 폭넓게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기술들을 활용한 새로운 치료방법들이 가능해지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경우가 공황장애를 극복하기위한 행동치료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상공간 내에서의 유연한 상호작용(Interaction) 기술의 발전은 환자들이 접할 수 있는 물리적 체험환경을 심리체험의 장으로 유도해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상호작용 기술은 사용자의 물리적 오감을 보다 적극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가상세계로 부터의 체험정보는 인간으로 하여금 잠재된 에너지들을 새롭게 환기(喚起) 시켜 현실적 경험들로 체득시키기에 매우 유용한 것이다. 가상현실치료의 장점은 장애 환자들의 증상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단계별로 차별화시켜 적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증상과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환자들로 하여금 현실세계 환경과 상황에 점차 익숙해지게 하여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다. 감성공학을 기반으로 한 몰입형 가상현실장비와 반작용 되먹임(force-relative feedback)기술과 입체음향, 그리고 후각을 자극하는 기술들은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경험을 환기(喚起)시키는데 유용하다. 가상세계에 대한 몰입 감이 주는 장점으로는 도전, 상호작용, 사실성, 환상, 협동성과 같은 현상들이 확대 된다는 점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보강(augmented reality)기능을 확장시켜 치료분야에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과 데이터의 공유기술, 그리고 저렴한 가용성이 그 저변을 확대시키고 있다. 인지적 경험을 위한 능동적인 상호작용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치료기술은 두려움 때문에 실제 상황에 직면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적절하게 조절된 환경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비밀이 보장되고, 안전하며, 경제적이라는 이점이 있다. 또한, 실시간(Realtime) 내비게이션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빠른 수정보완이 가능하며 안경 없이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렌티큘라(lenticular)기술의 보급으로 보다 사실적인 실재감(Presence) 구현이 가능해져서 사이버 멀미현상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대화식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공간 속에서 직접 자신의 손을 이용해서 내비게이션을 하거나 물체를 조종함으로서 실세계와 유사한 실재감에 근접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장애치료에 활용하고 있는 감성공학기반 가상현실 기술의 특성과 적용범위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미래의 가능성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ology of 'Virtual Reality' has placed in advanced tools for human beings' joy and anger together with sorrow and pleasure in our generation. It has recently tried in a variety ways to use as an implication for treatment in the field of Cognitive Psychology. Especially, it widely approach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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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기술의 한계로 나타나는 가상현실기술 적용상의 문제점들을 정리해 본다. 본 논문은 가상현실치료를 통한 의학적 임상실험이나 공학적 기술을 논하는 논문이 아니며 가상현실기술의 의학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짧은 시간에 급속도로 파급되고 있는 오늘의 현주소와 치료에 적용될 수 있는 가상현실기술의 미래를 공황장애 치료분야를 근저로 조망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재의 치료과정 속에서 규정할 수 있는 가상실재감에 대한 실험결과를 ‘막스 노스(Max M North, ph. D)’등이 저술한 『가상현실 치료』의 내용정리를 통해 의미를 파악하고 국내외에서 실제로 공황장애에 가상현실기술을 적용, 치료 사례를 알아본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기술의 한계로 나타나는 가상현실기술 적용상의 문제점들을 정리해 본다. 본 논문은 가상현실치료를 통한 의학적 임상실험이나 공학적 기술을 논하는 논문이 아니며 가상현실기술의 의학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짧은 시간에 급속도로 파급되고 있는 오늘의 현주소와 치료에 적용될 수 있는 가상현실기술의 미래를 공황장애 치료분야를 근저로 조망해 보고자 한다.
  • 단지 입체안경 속에서 펼쳐지는 영상일 뿐이다. 실제보다 더 실감나는 가상현실 속의 사람들을 마주하면서 조금씩 대인공포증을 극복해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 연구소에서는 대인공포, 비행공포, 고소공포, 폐쇄공포 등을 치료하기위한 상상노출방법의 일환으로 가상현실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가상과 현실세계를 오가며 치료하고 학습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인간의 오감을 바탕으로 지적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는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미래는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이상 살펴 본 가상현실 관련 기술 이외에도 다양한 기술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이상과 같이 미래 지향적 기술들을 중심으로 간추려 보았다.
  • 이와 같은 감성 공학적 가상현실 구성요소들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어 미래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진보적이고 구체적인 가상현실 기술들을 살펴보자면. 첫째, 모션 플랫폼(Motion platform)의 활용기술의 발전은 단순한 오락용 수단에서 게임, 스포츠, 의료, 의료보조기구 분야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 이제 가상실재감의 본질적 의미파악을 통해 가상환경이 환자의 치료적용과정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가늠해보자. 가상실재감의 본질적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 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실재의 치료과정 속에서 규정 할 수 있는 가상실재감에 대해 실험결과를 ‘막스 노스(max M North, 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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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치료는 행동치료분야에서 무엇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가상현실치료는 행동치료분야에서 직접직면훈련법의 보조적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즉,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기존의 메디컬 솔루션(medical solution)에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친화적인 가상현실 시스템의 기본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인간친화적인 가상현실 시스템의 기본구성요소는 효과 발생기와 리얼리티 엔진, 어플리케이션과 입체모델로 구성되어 있는데 효과발생기는 일종의 하드웨어로써 가상환경을 제어하기위한 입출력 센서와 장치들을 의미한다. 리얼리티엔진(Reality Engine)은 효과발생기에 필요한 감각정보를 전달하는 외부적 하드웨어로 구성된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치료기술에서 빠른 수정보완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인지적 경험을 위한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상호작용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치료기술은 두려움 때문에 실제 상황에 직면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적절하게 조절된 환경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비밀이 보장되고, 안전하며, 경제적이라는 이점이 있다. 또한, 설계자가 직접 실시간 (Realtime)으로 내비게이션 하면서 수정할 있기 때문에 빠른 수정보완이 가능하며 안경 없이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렌티큘라(lenticular)53)기술의 보급으로 보다 사실적인 실재감(Presence)구현이 가능해져서 사이버 멀미 현상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대화식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공간 속에서 직접 자신의 손을 이용해서 물체를 조종하게 되어 실세계와 유사한 사실감에 근접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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