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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1 = no.47, 2011년, pp.33 - 40
박대근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 정시윤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 김재겸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보도관리팀) , 정회곤 (서울특별시청 도로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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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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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시 미끄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 보행시 미끄럼은“바닥재료 마찰계수”, “보도 경사”, “환경인자(눈, 비)”, “신발바닥 재질”등 복합적인 요소가 많은 바, 접근 가능한 사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검토 및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외국의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에 대한 안전기준은 어느 정도인가? | 반면, 외국의 경우는 일본, 유럽연합이 40BPN 이상, 영국은 35BPN 이상, 호주와 뉴질랜드는 45BPN 이상을 미끄럼에 대한 안전기준으로 삼고있으며, 영국과 호주에서는“위험”, 또는“매우 위험”에 대한 기준도 명시하고 있어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 |
서울시 25개의 보도 포장 미끄럼 관련 민원 현황 조사에 따르면, 강우 또는 강설시 보행하면서 미끄럼 위험을 느끼거나 이에 따른 낙상사고를 당했던 구간의 보도 포장재는 무엇이었는가? |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보도 포장 미끄럼 관련 민원현황을 조사•분석해 본 결과, 강우 또는 강설시 보행하면서 미끄럼 위험을 느꼈거나 낙상 사고를 당했던 구간의 보도 포장재는 타일블록, 경계석,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선형), 기타(아크릴, 동판)등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포장을 미끄럽지 않은 포장재로 교체해 줄 것을 요구하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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