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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교의 중앙경간과 새그비에 따른 경관선호도와 이미지특성 분석
Landscape Preference and Image Property according to Middle Span and Sag Ratio of the Suspension Bridg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 - 11  

장영주 (남양주시청 교통계획과) ,  손승녀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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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량 중에 장대교량을 대표하는 현수교에 대한 설계 시 고려요소인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를 파악하고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를 SD법을 적용하여 교량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량경관에 대한 경관적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교량의 중앙경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선호하는 새그비의 범위는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낮은 새그비를 선호하며,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경관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서는 경관선호도가 높은 새그비의 속성에는 "안정성" "조형성" "심미성"과 모두(+)상관관계에 있지만 "조형성"의 영향이 미비하였다.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요인에는 "안정성"이라는 요인과 더 관계되어 있었으며, 새그비가 낮아질수록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정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 결과, 경관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의 특성 중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나 "조형성"의 이미지특성의 부각을 위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요소가 아닌 균형과 대칭의 요소의 변화를 주어 보완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3주탑현수교와 새그의 좌우대칭이 다른 현수교가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더 부각되는 결과를 볼 수 있었고, 추후에 현수교의 경관설계를 할 때 비례요소뿐만 아니라 균형과 대칭의 요소도 고려하여 설계 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suggesting a plan for creating a landscape environment by grasping a landscape preferen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hich is a consideration factor when designing the suspension bridge representing long-span bridges and image property of the bridg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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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관이미지 형용사는 이처럼 SD법에 의하여 조사된 형용사들은 너무 많아 혼란스럽거나, 형용사들간에 복잡한 상관 관계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형용사들 중에서 독립적이고 중요한 요인들을 추출할 필요가 있어 이에 형용사 어휘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주성분을 추출하였다. 또한, 주성분을 통한 대표 이미지성을 토대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형 용사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3의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관심을 갖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이 가능한 편측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현수교의 설계 시 설계요소 중 경관적으로 가장 인지성이 큰 설계요소를 파악하여 그 설계요소의 변화가 주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현수교에서 가장 경관적으로 인지가 잘 되는 설계요소는 중앙경간과 새그비로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미지 특성에 대한 경관적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현수교의 설계요소인 중앙경간과 새그비라는 설계요소에 대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경관선호도에 따른 이미지 속성에 대해서 파악해보고, 이미 지요인과 설계요소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여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현수교의 설계 시 설계요소 중 경관적으로 가장 인지성이 큰 설계요소를 파악하여 그 설계요소의 변화가 주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현수교에서 가장 경관적으로 인지가 잘 되는 설계요소는 중앙경간과 새그비로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미지 특성에 대한 경관적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화 되어가는 교량의 추세를 따라 현수교를 선정하여 현수교 설계 시 설계요소들을 파악하여 경관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설계요소들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를 변수로 선정하여 SD법의 분석방법을 이용해 현수교의 설계요소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들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수교의 이미지 특성이 어떻게 경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상적인 비례는 다양한 공간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고 교량설계자의 경험과 여러 가지 비례조합에 대한 반복적인 검토를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적합하다(도로설계편람:교량편, 2008). 이런 비례의 경관측면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적부분이 경관적인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화 되어가는 교량의 추세를 따라 현수교를 선정하여 현수교 설계 시 설계요소들을 파악하여 경관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설계요소들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를 변수로 선정하여 SD법의 분석방법을 이용해 현수교의 설계요소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들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수교의 이미지 특성이 어떻게 경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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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적 요소인 중앙경관과 새그비의 변화는 안전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자의 변화는 새그비가 낮을수록 중앙경간 길이가 길어질수록 안정적으로 분석된 이유는? 중앙경간과 새그비와 이미지형용사의 편측상관분석을 한결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형용사 중「입체적인`-`평면적인」, 「조화로운`-`부조화로운」의 이미지형용사가 유의하지 않으며, 교량의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성은“안전성”에 더 큰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상관계수는 (-)의 상관계수로 교량의 새그비가 낮아질수록“안전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중앙경간의 변화는“안전성”과 큰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상관관계는 (+)상관관계 곧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전성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현수교의 종류를 케이블 정착방식에 따라 분류하시오. 현수교의 종류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케이블 정착방식에 따라 크게 자정식과 타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자정식은 현수교 보강형의 단부 내에 주케이블을 정착시키고, 타정식 현수교는 단부에 있는 별도의 앵커리지를 설치하여 정착시키는 시스템이다.
현수교란? 현수교란 주탑 빛 앵커리지로 주 케이블을 지지하고 이 케이블이 현수재를 매달아 보강형을 지지하는 교량형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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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2008),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2. 국토해양부(2008), "도로교통량 및 교량 현황" 

  3. 김지희(2008), "지각.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가로경관 평가에 관한 연구: 건국대 주변상업가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학위논문 

  4. 박상명(2006), "운전자의 감성요인을 고려한 도로경관설계모형 개발", 원광대학교 학위논문 

  5. 서주환(2007), "교량경관의 최적조망점 예측모델 개발 ", 경희대학교 학위논문 

  6. 오두환(2001), "교량의 미적구성요소 중 비례에 따른 시각적 경관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학위논문 

  7. 왕이완(2008), "감성공학을 고려한 터널 내부경관 평가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학위논문 

  8. 임승빈(1994)," 경관분석론", 서울대학교 

  9. 한국도로공사(1993), "교량의 조형과 미관설계", 한국도로공사 

  10. 한국도로공사(1994), "아름다운 교량설계", 한국도로공사 

  11. Amundsen, F.H., Driver Behaviour in Norwegian Road Tunnels. Toward a Deeper Understanding. Directorate of Public Roads, Oslo,1992 

  12. Levinson Golenberg, Howard "Callahan Tunnel Capacity Management" TRR, TRB USA,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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