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량 중에 장대교량을 대표하는 현수교에 대한 설계 시 고려요소인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를 파악하고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를 SD법을 적용하여 교량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량경관에 대한 경관적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교량의 중앙경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선호하는 새그비의 범위는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낮은 새그비를 선호하며,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경관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서는 경관선호도가 높은 새그비의 속성에는 "안정성" "조형성" "심미성"과 모두(+)상관관계에 있지만 "조형성"의 영향이 미비하였다.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요인에는 "안정성"이라는 요인과 더 관계되어 있었으며, 새그비가 낮아질수록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정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 결과, 경관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의 특성 중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나 "조형성"의 이미지특성의 부각을 위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요소가 아닌 균형과 대칭의 요소의 변화를 주어 보완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3주탑현수교와 새그의 좌우대칭이 다른 현수교가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더 부각되는 결과를 볼 수 있었고, 추후에 현수교의 경관설계를 할 때 비례요소뿐만 아니라 균형과 대칭의 요소도 고려하여 설계 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교량 중에 장대교량을 대표하는 현수교에 대한 설계 시 고려요소인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를 파악하고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요인과의 관계를 SD법을 적용하여 교량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량경관에 대한 경관적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교량의 중앙경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선호하는 새그비의 범위는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낮은 새그비를 선호하며,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경관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서는 경관선호도가 높은 새그비의 속성에는 "안정성" "조형성" "심미성"과 모두(+)상관관계에 있지만 "조형성"의 영향이 미비하였다.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요인에는 "안정성"이라는 요인과 더 관계되어 있었으며, 새그비가 낮아질수록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정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 결과, 경관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의 특성 중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나 "조형성"의 이미지특성의 부각을 위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요소가 아닌 균형과 대칭의 요소의 변화를 주어 보완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3주탑현수교와 새그의 좌우대칭이 다른 현수교가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더 부각되는 결과를 볼 수 있었고, 추후에 현수교의 경관설계를 할 때 비례요소뿐만 아니라 균형과 대칭의 요소도 고려하여 설계 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aimed at suggesting a plan for creating a landscape environment by grasping a landscape preferen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hich is a consideration factor when designing the suspension bridge representing long-span bridges and image property of the bridge w...
This study is aimed at suggesting a plan for creating a landscape environment by grasping a landscape preferen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hich is a consideration factor when designing the suspension bridge representing long-span bridges and image property of the bridge while applying SD method to a relation between landscape preference and image factor, and a connection of design element with image factor. An analysis on landscape preference about the bridge landscape showed from what the longer the length of middle span, the extent of sag ratio of preference decreased, the longer the middle span low sag ratio was preferred and the higher the landscape preference became. In landscape preference and image factor, the attribute of sag ratio with high landscape preference was all positively correlated with "stability", "plasticity", and "aesthetic" but an influence of "plasticity" was insignificant. In the relation between design element and image factor, the factor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as more related to the factor of "stability" and the lower the sag ratio and the longer the middle span, the higher the "stability" was rated. This result showed the image property of "plasticity" was insignificant among the one of preference in landscape and to highlight the one of "plasticity" a complementary experiment was done with a change in balance and symmetry elements not in proportional element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The result showed the image property of "plasticity" was more highlighted in the suspension bridge of 3-tower and different bilateral symmetry at sag, and when designing the landscape of suspension bridge later on, the elements of balance and symmetry as well as the proportional element should be considered and reflected in the design.
This study is aimed at suggesting a plan for creating a landscape environment by grasping a landscape preference according to the change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hich is a consideration factor when designing the suspension bridge representing long-span bridges and image property of the bridge while applying SD method to a relation between landscape preference and image factor, and a connection of design element with image factor. An analysis on landscape preference about the bridge landscape showed from what the longer the length of middle span, the extent of sag ratio of preference decreased, the longer the middle span low sag ratio was preferred and the higher the landscape preference became. In landscape preference and image factor, the attribute of sag ratio with high landscape preference was all positively correlated with "stability", "plasticity", and "aesthetic" but an influence of "plasticity" was insignificant. In the relation between design element and image factor, the factor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was more related to the factor of "stability" and the lower the sag ratio and the longer the middle span, the higher the "stability" was rated. This result showed the image property of "plasticity" was insignificant among the one of preference in landscape and to highlight the one of "plasticity" a complementary experiment was done with a change in balance and symmetry elements not in proportional element of middle span and sag ratio. The result showed the image property of "plasticity" was more highlighted in the suspension bridge of 3-tower and different bilateral symmetry at sag, and when designing the landscape of suspension bridge later on, the elements of balance and symmetry as well as the proportional element should be considered and reflected in th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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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관이미지 형용사는 이처럼 SD법에 의하여 조사된 형용사들은 너무 많아 혼란스럽거나, 형용사들간에 복잡한 상관 관계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형용사들 중에서 독립적이고 중요한 요인들을 추출할 필요가 있어 이에 형용사 어휘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주성분을 추출하였다. 또한, 주성분을 통한 대표 이미지성을 토대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형 용사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3의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관심을 갖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이 가능한 편측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수교의 설계 시 설계요소 중 경관적으로 가장 인지성이 큰 설계요소를 파악하여 그 설계요소의 변화가 주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현수교에서 가장 경관적으로 인지가 잘 되는 설계요소는 중앙경간과 새그비로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미지 특성에 대한 경관적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현수교의 설계요소인 중앙경간과 새그비라는 설계요소에 대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경관선호도에 따른 이미지 속성에 대해서 파악해보고, 이미 지요인과 설계요소에 대한 관계를 파악하여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수교의 설계 시 설계요소 중 경관적으로 가장 인지성이 큰 설계요소를 파악하여 그 설계요소의 변화가 주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현수교에서 가장 경관적으로 인지가 잘 되는 설계요소는 중앙경간과 새그비로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미지 특성에 대한 경관적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화 되어가는 교량의 추세를 따라 현수교를 선정하여 현수교 설계 시 설계요소들을 파악하여 경관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설계요소들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를 변수로 선정하여 SD법의 분석방법을 이용해 현수교의 설계요소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들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수교의 이미지 특성이 어떻게 경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상적인 비례는 다양한 공간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고 교량설계자의 경험과 여러 가지 비례조합에 대한 반복적인 검토를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적합하다(도로설계편람:교량편, 2008). 이런 비례의 경관측면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적부분이 경관적인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화 되어가는 교량의 추세를 따라 현수교를 선정하여 현수교 설계 시 설계요소들을 파악하여 경관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설계요소들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를 변수로 선정하여 SD법의 분석방법을 이용해 현수교의 설계요소의 변화에 따른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의 관계,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들의 연관성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수교의 이미지 특성이 어떻게 경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경관선호도와 경관이미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량 유형별로 형용사 10가지의 변화가 어떠한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경관이미지 형용사는 이처럼 SD법에 의하여 조사된 형용사들은 너무 많아 혼란스럽거나, 형용사들간에 복잡한 상관 관계가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형용사들 중에서 독립적이고 중요한 요인들을 추출할 필요가 있어 이에 형용사 어휘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주성분을 추출하였다. 또한, 주성분을 통한 대표 이미지성을 토대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형 용사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새그비의 범위선정은 변화를 인식할 수 있는 최소범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조사를 통해기준교량을 제시한 후 새그비의 분자+1씩 변화시켜 교량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는 최소치를 빈도분석을 통해 측정하였다. 그 결과 새그비의 변화를 가장 처음 느끼는 순간은 +3일 때로 나타나게 되어 변수는 설계기준의 적정한 1/8부터 +3씩의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5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그 변수는 1/8, 1/11, 1/14, 1/17, 1/20로 선정하였다.
네 번째, 앞서 분석한 결과,“ 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부족한 이미지 특성으로 분석되어 이“조형성”의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는 요소를 찾기 위해 비례요소가 아닌 균형과 대칭의 요소를 변형시켜 분석하였다.
두 번째, 경관선호도를 바탕으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경관선호도가 높을수록 좋은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들의 속성의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모든 유형들의 이미지 특성의 주요인은“안전성”,“ 조형성”,“ 심미성” 의 요인이 나타났으며, 경관선호도가 높은 유형의 이미지 특성은 경관선호도와는 모두(+)상관관계에 있지만“조형성”이 라는 이미지의 상관관계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다른 이미지 특성보다 더 큰 상관관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교량경관의 특성분석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조사를 통하여 진행하였고,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에 의한 경관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분산분석, 요인분석, 편측상관분석 등의 통계 분석을 통하여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요인과 설계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설계요소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를 경관평가항목으로 선정하여 중앙경간과 새그비별 현수교 유형 15가지를 선정하고,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한 이미지측정을 위한 지표를 설정하였으며, 3D-Simulation으로 실험자로 하여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및 절차는 그림 6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종류 중 중앙경간의 범위를 넓게 적용할 수 있는 타정식 현수교를 대상으로 실험설계를 적용하였다.
새그비의 범위선정은 변화를 인식할 수 있는 최소범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전조사를 통해기준교량을 제시한 후 새그비의 분자+1씩 변화시켜 교량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는 최소치를 빈도분석을 통해 측정하였다. 그 결과 새그비의 변화를 가장 처음 느끼는 순간은 +3일 때로 나타나게 되어 변수는 설계기준의 적정한 1/8부터 +3씩의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5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 교량의 설계요소와 이미지 요인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새그비와 중앙경간의 설계요소의 이미지 특성은 그 변화에 따라서“안정성”성분과 상관관계가 컸으며 그 영향은 새그비가 낮아질수록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전성이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한 3D-Simulation 제작을 위해 현수교의 교량 설계 시 고려사항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주는 변수 외에 나머지 설계 시 고려할 사항들은 조건 통제로서 기존문헌고찰을 통해 조형미와 경제성을 고려한 설계기준을 적용하였으며, 교량을 바라보는 조망점의 선정 또한 기존문헌을 참고하여 현수교의 최적조망점을 적용하여 3D-Simulation을 제작하였다(양희승, 2007).
유형 16은 기존 2주탑 현수교에서 1주탑의 현수교로의 균형을 변화시켜주었고, 유형 17 또한 기존 2주탑 현수교에서 3주탑 현수교로 균형을 변화시켜주었다. 유형 18과 유형 19 는 기존 현수교의 좌우대칭적인 요소를 비대칭으로 설계하여 이미지 특성에 변화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표 11 평균차이검증 분석결과 경관선호도가 높은 각 유형들은「불안정한`-`안정된」,「 평면적인`-`입체적인」이 두 이미지 형용사를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형용사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각 유형별 경관 선호도와 이미지형용사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세 가지 대표이미지 요인을 토대로 각 유형별 경관선호 도와 이미지 차이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 특성 분석결과, 이미지 특성 중에“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부족하여“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완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에서는 기존 교량경관설계 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비례 부분만 고려하여 실험을 하였으므로, 대칭과 균형의 변화를 주어 4가지 유형을 추가하여 기존 가장 선호하는 유형 11과의 이미지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는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더욱더 낮은 새그비를 선호한다는 결과를 나타내며 이에 따른 높은 경관선호도를 가진 유형은 어떠한 속성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경관이미지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현수교의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범위를 측정하여 요소별 실험조건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 교량형태를 3DSimulation으로 제작하였다.
새그비의 변화는 주탑의 높이와 연관이 있다. 주탑의 높이가 일정한 상태에서 케이블 형상이 바뀐다기 보다는, 케이블이 경간 중앙에서 상부구조와 근접하게 유지된 상태에서 주탑의 높이에 따라 케이블 형상이 바뀌도록 하는 것이 실무적이지만, 본 사항은 새그비의 미관을 중심으로 경관평가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중앙경간과 새그비에 대해서는 제3의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관심을 갖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이 가능한 편측상관 분석을 실시하여 중앙경관과 새그비와 이미지의 영향을 파악하였다.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 특성 분석결과, 이미지 특성 중에“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이 부족하여“조형성”의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완실험을 실시하였다.
총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의 관계, 이미지요인과 설계요소의 관계를 설명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현수교의 교량설계 시 고려사항 중 비례요소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설계요소를 유형선정 시 적용하기 위하여 사전조사를 통해 경관적으로 가장 인지영향력이 큰 요소를 조사하여 빈도분석을 한 결과 6가지 설계 요소 중 중앙경간과 새그비(f/L)의 인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실험의 경관평가항목은 중앙경간의 길이와 새그의 높이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결과 새그비의 변화를 가장 처음 느끼는 순간은 +3일 때로 나타나게 되어 변수는 설계기준의 적정한 1/8부터 +3씩의 새그비의 변화를 주어 5가지 변수를 선정하였다. 그 변수는 1/8, 1/11, 1/14, 1/17, 1/20로 선정하였다. 1/20의 범위가 넘어가게 되면 새그의 경사가 교량의 보강형과 동일해지기 때문에 범위는 1/20까지로 지정하였다.
타정식 현수교의 적용가능한 경간장 500~3,000m 범위내 에서 소교량대표, 중교량대표, 대교량대표 3가지 중앙경간장을 선정하였다. 변수는 교량의 중앙경간장만을 변화시켜 중앙 경간장의 길이에서 느껴지는 범위를 사전조사를 통하여 선정하였으며, 그 변수는 500m, 900m, 1,500m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두환(2001) 경관평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와 같이 비례에 관한 교량의 경관이미지형용사를 사용하여 인용하게 되었다. 사용된 경관 이미지형용사의 그 선정 과정은 교량을 대상으로 비례와 관련된 경관적 특성을 반영하고 이를 적절히 평가하고 설명할 수 있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한 후 중복되는 어휘를 제외시켰으며, 추출한 어휘중에서 대표적인 어휘 50개를 선택하여 이를 조경,토목,미술전공의 학사이상, 전공분야 3년 이상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교량의 비례와 관련된 경관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형용사 최종 10개를 선정하였다
타정식 현수교의 적용가능한 경간장 500~3,000m 범위내 에서 소교량대표, 중교량대표, 대교량대표 3가지 중앙경간장을 선정하였다. 변수는 교량의 중앙경간장만을 변화시켜 중앙 경간장의 길이에서 느껴지는 범위를 사전조사를 통하여 선정하였으며, 그 변수는 500m, 900m, 1,500m로 선정하였다.
위의 사전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관적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설계는 다음과 같다. 현수교의 경관적요소 중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설계요소는 중앙경간과 새그비로 선정하였 고, 그 요소들의 실험 범위는 중앙경간이 500m, 900m, 1,500m 3가지 요소와 새그비 1/8~1/20 5가지 요소를 조합한 총 15가지 유형의 현수교의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변화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개인속성(성별, 나이)에 따른 교량경관 선호도의 기술통계를 통한 기초분석과 교량경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중앙 경관과 새그비의 변화에 대한 선호도가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유형별로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중앙경간과 새그비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와 동질성에 대한 판별을 검증하였다.
경관선호도 분석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유형들 중에 중앙 경간별로 평균치가 가장 큰 유형인 각각“유형 2”,“ 유형 7”, “유형 11”이 가장 크게 나타났지만, 이 세 가지의 값은 동질하 다는 값이 나왔기 때문에 그 세부적인 요인의 변화에 따라 값에 차이가 있다고 판단되어 세 가지 유형의 이미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비교를 분석하였다.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에 대한 관계를 토대로 이미지요인과 물리적 요소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주성분을 통한 대표 이미지성을 토대로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형 용사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제3의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관심을 갖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이 가능한 편측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경관선호도를 토대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교량 유형별 이미지형용 사의 차이비교를 위해 분산분석(ANOVA)하였고, 경관선호 도가 높게 나타난 유형에 대한 이미지의 속성들은 어떤 요인이 차이가 있어 경관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선호도의 평균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분석결과에서 평균비교 검증에서 나타난 새그비의 평균값들의 차이가 확실하게 구분되는 차이인가를 분석하기 위해서 Tukey법을 사용하여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오두환(2001) 경관평가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와 같이 비례에 관한 교량의 경관이미지형용사를 사용하여 인용하게 되었다. 사용된 경관 이미지형용사의 그 선정 과정은 교량을 대상으로 비례와 관련된 경관적 특성을 반영하고 이를 적절히 평가하고 설명할 수 있는 형용사 어휘를 추출한 후 중복되는 어휘를 제외시켰으며, 추출한 어휘중에서 대표적인 어휘 50개를 선택하여 이를 조경,토목,미술전공의 학사이상, 전공분야 3년 이상 실무경험이 있는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교량의 비례와 관련된 경관적 특성에 가장 적합한 형용사 최종 10개를 선정하였다
SD법은 조사의 대상으로 하는 공간에 있어 연상되는 형용사군을 설정하여 양극단의 형용사를 5내지 7단계의 척도를 적용하여 통계수법의 하나인 「인자분석」을 이용해 인자 부하량과 인자축에 의한 해석을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형용사의 5점 척도를 이용한 어의구별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중앙경관가 새그비가 경관 선호도의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특성은“안전성”“조형성”“심미성”이었지만, “조형성”의 이미지는 미약하며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이미지 특성은“안정성”과 관계가 더 깊음을 알 수 있었다.
교량 유형별 경관선호도 평가결과, 교량 유형별 평가점수가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각 중앙경간별로 경관선호도평균이 가장 높은 새그비는 소교량대표(500m)일 때와 중교량대표(900m)일때 에는 1/11이 나타났고, 대교량대표(1,500m)일 때는 1/8의 경관선호도의 평균이 가장 높았다. 또한,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선호도의 평균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교량 유형별로 이미지 형용사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파악한 결과 모든 형용사에 대한 차이는 유의하다고 나타났으며 교량의 경관선호도와 마찬가지로 새그비가 낮은 유형에서 모두 좋은 이미지 형용사가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교량경관설계 요소 중 균형과 대칭을 변화시켜 실험한 결과, 유형 11과의 차이는 모두 유의하다고 나타났으며, 유형 11과 비교하였을 때,“ 안정성”분야에서는“유형 18”이 더 안전한 유형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경관선호도를 바탕으로 경관선호도와 이미지요인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경관선호도가 높을수록 좋은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관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들의 속성의 이미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물리적 요소인 중앙경관과 새그비의 변화는“안전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자의 변화는 새그비가 낮을수록 중앙경간 길이가 길어질수록 안정적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선호하는 새그비의 범위가 작아지며, 중앙경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낮은 새그비를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조형성”부분의 이미지 특성은“유형 16”을 뺀 나머지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점수차이의 동질성을 분석하기 위해 사후검정을 한 결과“유형 17”“유형 18”“유형 19” 와“유형 11”“유형16”의 동질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모든 유형들의 이미지 특성의 주요인은“안전성”,“ 조형성”,“ 심미성” 의 요인이 나타났으며, 경관선호도가 높은 유형의 이미지 특성은 경관선호도와는 모두(+)상관관계에 있지만“조형성”이 라는 이미지의 상관관계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다른 이미지 특성보다 더 큰 상관관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 이미지형용사조사에 사용한 SD법의 척도를 사용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요인군으로 분석되었고, 전체 변량중 이들 요인군의 설명력은 69.2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험에서 조사된 설문자들의 개인속성은 성별, 나이대별로 응답자(총 200명)의 66%는 남자이고 34%는 여자의 비율이었으며, 나이대별로는 20~29세가 45%로 가장 많은 비율이 응답하였다. 교량경관의 유형별 경관선호도 차이를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이 선호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 검정을 바탕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유형11”은 “유형 7”과“유형 12”의 선호도의 동질성이 나타나게 되어 유형들의 새그비의 경관선호도는 유사하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새그비와 중앙경간의 설계요소의 이미지 특성은 그 변화에 따라서“안정성”성분과 상관관계가 컸으며 그 영향은 새그비가 낮아질수록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전성이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 중앙경간별로 중교량대표(900m)와 대교량대표 (1,500m)의 새그의 변화는 비슷하게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소교량대표(500m)의 새그비 선호도가 크게 나오는 동질구간은 1/8~1/14이고, 중교량대표(900m)와 대교량대 표(1,500m)의 새그비의 선호도가 크게 나오는 동질구간는 1/8~1/11로 소교량에서 중교량으로 갈수록 더 낮은 새그비 범위를 선호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 분석에서도“조형성”과의 상관관계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 중앙경간과 새그비의“조형성”의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중앙경간과 새그비와 이미지형용사의 편측상관분석을 한결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형용사 중「입체적인'-'평면적인」, 「조화로운'-'부조화로운」의 이미지형용사가 유의하지 않으며, 교량의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성은“안전성”에 더 큰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상관계수는 (-)의 상관계수로 교량의 새그비가 낮아질수록“안전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중앙경간의 변화는“안전성”과 큰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상관관계는 (+)상관관계 곧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전성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첫 번째, 중앙경간과 새그비의 유형별 경관선호도 분석 결과 , 중앙경간별로 최적으로 선호하는 새그비는 각각 소교량 대표(500m) 중교량대표(900m)일 때는 1/11, 대교량대표 (1,500m)은 1/8의 새그비를 최적으로 선호하는 결과가 나타났지만, 그들 간의 동질성분석결과 중교량대표와 대교량대표의 새그비는 동질하다고 분석되었다.
표 11 평균차이검증 분석결과 경관선호도가 높은 각 유형들은「불안정한`-`안정된」,「 평면적인`-`입체적인」이 두 이미지 형용사를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형용사 요인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각 유형별 경관 선호도와 이미지형용사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후속연구
그 결과 3주탑의 현수교와 좌우 새그의 대칭이 다른 현수교가 본래의 현수교보다“조형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로써 현수교의 경관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비례요소 뿐만 아닌 균형과 대칭의 요소를 추가하는 방향의 경관설계가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또한, 중앙경간과 새그비라는 비례요소의 설계 이외에 새그의 균형과 대칭이라는 요소의 경관적 설계로“조형성”의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워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경관적 측면의 설계요소를 고려하여 실험하였으므로 향후 실무적인 부분에서의 경관측면을 고려한 설계요소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고, 현수교의“조형성”이미지 특성을 찾는 단계에서 설계요소를 유형별로 구분하였으나, 그 범위에 대한 고려는 미흡하여 세부적인 수준 값을 반영한 경관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그 부분에 대한 보완으로 설계요소들의 다양한 변화를 고려하여 경관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교량경관과 관련된 형태미 분석 및 교량과 주변경관과의 관계성 분석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현수교의 물리적인자의 변화에 대한 정량적 교량 경관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태이고 이는 현수교의 물리적 인자와 그 이미지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교량 경관평가를 가능케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고, 교량 선호도의 이미지성과 물리적인자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차이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리적 요소인 중앙경관과 새그비의 변화는 안전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자의 변화는 새그비가 낮을수록 중앙경간 길이가 길어질수록 안정적으로 분석된 이유는?
중앙경간과 새그비와 이미지형용사의 편측상관분석을 한결과,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형용사 중「입체적인`-`평면적인」, 「조화로운`-`부조화로운」의 이미지형용사가 유의하지 않으며, 교량의 새그비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성은“안전성”에 더 큰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상관계수는 (-)의 상관계수로 교량의 새그비가 낮아질수록“안전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중앙경간의 변화는“안전성”과 큰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상관관계는 (+)상관관계 곧 중앙경간이 길어질수록 안전성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현수교의 종류를 케이블 정착방식에 따라 분류하시오.
현수교의 종류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케이블 정착방식에 따라 크게 자정식과 타정식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자정식은 현수교 보강형의 단부 내에 주케이블을 정착시키고, 타정식 현수교는 단부에 있는 별도의 앵커리지를 설치하여 정착시키는 시스템이다.
현수교란?
현수교란 주탑 빛 앵커리지로 주 케이블을 지지하고 이 케이블이 현수재를 매달아 보강형을 지지하는 교량형식을 말한다.
참고문헌 (12)
국토해양부(2008), "도로설계편람" 제5편 교량
국토해양부(2008), "도로교통량 및 교량 현황"
김지희(2008), "지각.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가로경관 평가에 관한 연구: 건국대 주변상업가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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