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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로노선의 친환경도 평가 분석
Assessment of Environment - Friendly Degree in Road rout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29 - 138  

강호근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상태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흥래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박태권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안성순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이상은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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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노선선정과정에서 정량적으로 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각종 제도 및 문헌을 고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도로노선의 정량적 환경성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국내에 계획된 도로노선에 적용하여, 국내도로에 대한 친환경성을 평가하였다. 이에 따라 중부권, 강원권, 남부권의 지역별 사례구간을 선정하고 제안된 환경성 평가방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각 지역별 사례구간의 해당 지역에 대한 환경점수대의 분포가 다양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각 노선의 환경적인 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당지역의 환경영향 최소화 경로를 생성한 후 이를 기준으로 각 노선의 친환경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의 환경적 민감도가 큰 지역 즉, 높은 점수대가 많은 지역인 강원권에 설계된 노선의 친환경도가 가장 낮게 분석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proposed a quantitative environmental assessment method of road routes based on the various policies and literature, and applied such proposal to the planned road routes to evaluate the environment-friendly road routes. Accordingly, the case sections per each region of Joong-bu, 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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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노선 선정시 계획구간 주변지역의 환경성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한 후 이를 정량화하여 친환경 경로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노선에 대한 친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한 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연구단의 친환경 도로노선 선정기법의 적용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계획된 국내도로노선에 적용하여 국내도로의 친환경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중부권, 강원권, 남부권의 지역별 사례구간을 선정하고 제안된 환경성 평가방법을 수행하였다.
  • 예를 들어 어느 한 노선이 다른 노선에 비하여 환경적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노선의 길이가 길어 환경점수가 높아질 수도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선별, 도로건설 프로젝트별 환경영향을 직접적으로 비교해주기 위하여 노선의 환경훼손율과 환경보전율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 문경 지역 연계 도로는 문경시 문경읍~산북면(군도 6호선)간의 도로를 개설하는 것으로서 통행거리를 22km 단축시켜 지역주민 및 관광객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노선 선정시 계획구간 주변지역의 환경성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한 후 이를 정량화하여 친환경 경로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노선에 대한 친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한 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연구단의 친환경 도로노선 선정기법의 적용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지능형 도로설계연구단에서 개발된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선정기법에 대한 적용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설계가 완료되어 건설공사가 예정된 노선에 개발된 기법을 적용하여 가장 친환경적인 경로와 실제 노선을 비교하여 보고 이를 통하여 실제 노선의 친환경성을 평가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 도로 노선대 선정을 위하여 도로 건설 사업으로 인해 환경훼손을 가져오는 요인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영향범주를 구체화 시킨 후, 이에 관한 다양한 등급화 사례 및 법적 규제에 관한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정량화 모델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지능형 도로설계연구단에서 개발된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선정기법에 대한 적용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는 설계가 완료되어 건설공사가 예정된 노선에 개발된 기법을 적용하여 가장 친환경적인 경로와 실제 노선을 비교하여 보고 이를 통하여 실제 노선의 친환경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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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건설사업은 어떻게 시공이 이루어지는가? 도로건설사업은 계획단계, 설계단계, 및 시공 단계 별로 추진되며 각 단계 과정에서 다양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적용하여 최종 설계를 확정하여 시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사업계획의 구상단계에서 사업 타당성을 분석할 때, 경제적 편익, 교통소통효과, 이용자의 편익 위주로 판단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성은 거의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기준의사결정법 중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량화 모델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선택하였다. 계층화분석과정(AHP)은 1960년 미국 피츠버그대 교수인 T. L.
도로건설사업 사업계획의 구상단계에서 환경성은 거의 무시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건설사업은 계획단계, 설계단계, 및 시공 단계 별로 추진되며 각 단계 과정에서 다양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적용하여 최종 설계를 확정하여 시공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사업계획의 구상단계에서 사업 타당성을 분석할 때, 경제적 편익, 교통소통효과, 이용자의 편익 위주로 판단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제성 분석이 어려운 환경성은 거의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현행 기본계획단계의 사전환경성검토나 기본설계 후 시행되는 환경영향평가 자체만으로는 도로사업의 환경성 평가가 정량화될 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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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호근 (2010) "GIS 기반 도로노선의 친환경성 평가 ",박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 김성희, 정병호, 김재경(2001) "의사결정분석및응용", 영지문화사 

  3. 김흥래 (2010) "도로노선의 친환경도 평가 분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4. 노태호 (2005) "노선선정에서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GIS의 적용",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Vol. 8, No. 2, pp. 55-67 

  5. 양광식 (2000) "GIS 기법을 활용한 환경친화적 도로시설 노선선정", 한국GIS학회지, Vol. 8 No. 1, pp. 117-130 

  6. 오윤석, 구지희, 김태훈 (2005) "GIS를 이용한 도시철도 건설계획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GIS학회지, Vol. 13 No. 2, pp.139-155 

  7. 이관규, 양병이 (2001) "환경평가를 위한 지표의 가중치 선정방법 결정 모형", 환경영향평가, Vol. 10 No. 1, pp.59-71 

  8. 이병두 (2000) "GIS 를 이용한 환경친화적 임도노선선정 및 평가 프로그램의 개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9. 최준규 (2005) "환경친화적 도로노선 선정을 위한 환경성 지표 선정 및 평가 방향에 관한 연구". 환경정책, Vol. 13, No. 1, pp. 91-111 

  10. 최유경 (2006) "도로노선 선정을 위한 GIS기반 환경성평가기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11. 장민균 (2003) "도로선형 결정을 위한 GIS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2. E.S.Brooks (2006), "Global Positioning System/GIS-Based Approach for Modeling Erosion from Large Road Networks", Journal of hydrologic engineering, Vol. 11 No. 5 

  13. R.Phllippe (2002) "Spatial Databases with application to GIS", Morgan Kaufmann 

  14. P.Klungboonkrong, M.A.P.Taylor (1998) "A microcomputer-based system for multicriteria environmental impacts evaluation of urban road network", Compu., Environ. and Urban Systems, Vol. 22 No. 5, pp. 425-446 

  15. Xiugang Li et al. (1995) "GIS based map overlay method for comprehensive assessment of road environmental impact" Transportation Research, Vol. 4, No. 3, pp. 147-158 

  16. Joanna Treweek, Neil Veitchm (1996) "The Potential Application of GIS and Remltely Sensed Data to the Ecological Assessment of Proposed New Road Schemes", Global Ecology and Biogeography Letters, Vol. 5, No. 4, pp. 249-257 

  17. P. Klungboonkrong, M.A.P. Taylor (1998) "A microcomputer-based system for multicriteria environmental impacts evaluation of urban road network", Compu., Environ. and Urban Systems, Vol. 22, No. 5, pp. 425-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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