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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장대터널 주행안전성 연구
The Simulator Study on Driving Safety while Driving through the Longitudinal Tunn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1 = no.47, 2011년, pp.149 - 156  

류준범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신용균 (도로교통공단 대구광역시지부) ,  박성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한주현 (유신코퍼레이션 도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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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은 터널이 갖는 고유 특성으로 인하여 운전자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고 사고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신규 터널 설계시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터널 주행시 나타나는 안정적인 속도유지 곤란과 졸음운전 가능성의 증가, 사고발생 시 높은 치사율 및 운전자가 경험하는 주관적인 불안감 등으로 인하여 설계 단계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교통심리학 및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숙고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10km 이상의 장대터널(고속국도 60호선 춘천~양양간 건설공사 제14공구 내인제터널) 기본 설계안에 대한 운전자의 주행안정성을 평가한 후, 터널주행에 따른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사고위험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험구간 및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실험 결과, 양양 및 춘천 방면 모두 도로선형이 바뀌는 변곡점을 전후하여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고 운전부하가 높아 위험구간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able evaluation is needed to design a new longitudinal tunnel in advance because it damaged drivers' driving safety and heightened the possibility of traffic accidents with its physical characteristics. Specifically, considering traffic psychological and ergonomic factors was very import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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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설 중인 국내 최장터널의 설계단계에서 차량시뮬레이터 실험을 통한 터널 주행안전성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기본 설계안에서 제시된 선형 평가 수행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터널 주행안전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운전자 운전행동이나 차량 거동과 같은 주행안전성의 근접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기보다는 주로 운전자의 각성 상태(각성-이완)나 감성 상태(쾌-불쾌)와 같은 원격 요인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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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도로 터널은 어떤 터널인가? 일반적으로 터널은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동시간을 단축해 주지만 터널 주행은 공간적 압박감과 시인성 불량 등으로 운전자에게 큰 부담을 주며(박재범, 정봉조, 주재웅, 2006) 사고 발생시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도로시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도로 터널은 중앙고속도로에 위치한 죽령 터널로 그 길이는 약 4.6km이지만 향후 국내에도 일본의 칸예츠 터널처럼 길이가 10km 이상인 장대터널이 건설될 예정이다.
죽령 터널의 길이는 어느정도 인가? 일반적으로 터널은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이동시간을 단축해 주지만 터널 주행은 공간적 압박감과 시인성 불량 등으로 운전자에게 큰 부담을 주며(박재범, 정봉조, 주재웅, 2006) 사고 발생시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도로시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도로 터널은 중앙고속도로에 위치한 죽령 터널로 그 길이는 약 4.6km이지만 향후 국내에도 일본의 칸예츠 터널처럼 길이가 10km 이상인 장대터널이 건설될 예정이다.
장대터널의 시공시 요구되는 사항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장대터널의 경우, 터널이 갖는 고유 특성으로 인하여 운전자의 주행안정성이 저하되고 사고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신규 터널 설계시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터널 주행시 나타나는 안정적인 속도유지 곤란과 졸음운전 가능성의 증가, 사고발생 시 높은 치사율 및 운전자가 경험하는 주관적인 불안감 등으로 인하여 설계단계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교통심리학 및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숙고가 요구된다. 또한 터널 특성상 건설 후에 선형변경이나 시설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주행안전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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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주영, 박지현, 이정윤(2005), 터널구간에서의 운전자 반응과 차량주행 특성에 관한 고찰, 교통과 기술, 100, 48-63. 

  2. 김주현, 김호영, 금기정, 김명수(2000), 고속도로 터널구간에서의 운전자 시각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20, 273-282. 

  3. 박재범, 정봉조, 주재웅(2006), 터널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장대터널 내에서의 특성연구, 한국도로공사. 

  4. 박형진, 황경주, 신현주(2007),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장대터널 내에서의 운전자 특성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6, 89-102. 

  5. 신용균, 강수철, 이건호(1996), 고속도로 기하구조가 운전자 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도로교통안전협회. 

  6. 신용균, 류준범(2007), 차량시뮬레이터 피험자 선정 방안, 차세대 텔레매틱스/ITS 통합 워크샵. 

  7. Akamatsu, M., Imachou, N., Sasaki, Y., Ushiro-Oka, H., Hamanaka, T., Sakauchi, Y., & Onuk, M. (2003). Simulator study on driver's behavior while driving through a tunnel in rolling areas. Proceedings of the Driving Simulation Conference, Michigan. 

  8. Manser, M. P., & Hancock, P. A. (2007). The influence of perceptual speed regulation on speed perception, choice, and control: Tunnel wall characteristics and influenc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69-78. 

  9. Martens, M. H., Tonros, J., & Kaptein, M. A. (2000). Effects of emergency lane, exits and entries and wall pattern in tunnels on driving behavior: Driving simulator studies. Safety Standards for Road Design and Redesign. SAFESTAR Project. 

  10. PIARC Technical Committee (C3.3) (2005). Recommendations on tunnel design and signalling with regard to human behavi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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